전북특별자치도익산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담당부서: 행정지원과(총무담당), 연락처: 850-8865
  •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등)를 등록할 수 없으며, 해당 글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을 침해하는 글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온라인 강의자료(파일, 영상 등)를 타 웹사이트 공유 또는 편집, 복제를 금지합니다.
  • 민관협력 보도자료 사진.jpg
    박하영 | 21.11.24 조회:8274
    익산교육지원청, 지역경제 살리기와 생활경제교육센터 설립 방안 구체화
    익산교육지원청, 지역경제 살리기와 생활경제교육센터 설립 방안 구체화- 익산교육거버넌스, 지역 사회와 협치 강화 노력 펼쳐 -     익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수경)은 11월 22일(월) 익산 교육거버넌스 정기회를 개최하였다. 교육거버넌스는 기존 민관협력위원회 활동을 토대로 지역사회의 참여와 연계를 강화한 협의체이다. 지난해부터 새롭게 출범한 익산교육거버넌스 위원회는 이수경 교육장을 비롯한 내부위원 4명과 익산지역의 학계, 교육계, 학부모단체, 시민단체, 자치단체 등을 대표하는 10명의 외부위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익산교육지원청에서 열린 이번 거버넌스는 ‘익산 업체정보 온라인 플랫폼 활용 방안’과 ‘(가칭) 익산 생활밀착형 경제교육 센터 설립 계획’에 대해 논의하였다. 익산교육지원청이 익산 경제 살리기 차원에서 지난 10월 1일 구축한 ‘익산 업체정보 온라인 플랫폼’은 업체와 학교 간 상거래를 이어주는 시스템으로 교육기관 중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사업자가 익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업체정보를 등록하면 관내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수의계약(추정가격 2천만원 이하) 체결 시 활용하는 플랫폼이다. 이번 회의에서 ‘익산 업체정보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하였고, 온라인 플랫폼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다양한 업체의 참여와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의견수렴의 필요성에 대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고 홍보에 주력하기로 결정하였다. 현재 익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등록한 업체는 218개이다. 또한 익산교육지원청은 폐교를 활용하여 ‘(가칭) 익산 생활밀착형 경제교육센터 설립 계획’을 제시하였다. 이는 급변하는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학생 교육시설을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제·금융교육과 진로·직업 교육에 필요한 기능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진로체험, 진로 재설계,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생활 밀착형 진로·직업교육 및 경제·금융교육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현재 기본계획 단계에 있는 ‘(가칭) 익산 생활밀착형 경제교육 센터’ 추진위원회를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포함하여 확대 개편하고, 각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수경 교육장은 “익산 지역 특성을 고려한 교육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하였고, 이에 이해석 위원장은 “공무원들이 일을 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으므로 지역사회 각계 각층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공동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익산 교육정책이 펼쳐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꿈빛e한마당 사진.jpeg
    박하영 | 21.11.17 조회:7840
    익산 관내 초·중·고 특수교육대상학생 정보화 역량강화 프로그램 “꿈빛e한마당” 운영
    전라북도 익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수경) 진로직업특수교육지원센터는 지난 11월 9일부터 16일까지 2주에 걸쳐 관내 초·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미래사회 적응 및 정보화 역량 강화를 위하여 “꿈빛e한마당” 대회를 운영하였다. 제 1회인 이번 대회는 청소년 자치문화공간 어울누리 1층 ‘꿈빛놀이터’에서 개최되었다. 꿈빛놀이터는 관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여가생활 및 문화활용 공간으로 다양한 e스포츠 및 IT 기기를 구비하여 정보화 능력 신장 및 e스포츠의 다양한 기기 체험을 지원하고 있다. 본 대회는 1년 동안 꿈빛놀이터에서 연습하고 노력한 결과를 뽐낼 수 있는 자리로 관내 특수교육대상학생 총 64명이 참가하였다. 대회 운영은 한컴 타자 부문, 태블릿PC 부문, 닌텐도 스위치 부문, 3D펜 작품 전시 등 네 가지 영역의 총 6가지 종목으로 진행되었으며, 3D펜 작품의 경우에는 교육청 1층 로비에 전시하여 교육청 직원 및 교육청 방문객의 투표로 진행되었다. 모든 대회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였으며 3일에 나누어 학교급별로 진행되었다. 이번 대회에 참여한 한 학생은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1등 할 것 같습니다.”라고 자신있게 말했으며, 또 다른 학생은 “대회에 참여해서 즐겁고 기분이 좋고 내년에는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수경 교육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공정한 경쟁으로 도전감과 성취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우리 학생들이 얻은 IT에 대한 많은 흥미와 관심이 앞으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1-1. [사진].png
    박하영 | 21.10.13 조회:8728
    제19회 익산영재교육원 색다른 수료식 개최
    전라북도익산교육지원청영재교육원(이하 익산영재교육원)은 2021.10.2.(토) 본 영재원에서 색다른 수료식을 개최하였다. 익산영재교육원은 수학, 과학, 발명, 영어 영역에서 영재성이 있는 초4~6학년 학생을 선발하여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프로젝트 수업 △학부모 공개수업 △인성교육 △환경교육 △봉사활동 △영재과학캠프 등 연간 81시간의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성, 인성 및 리더십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올해에는 총 134명의 영재교육대상 학생이 본 과정을 수료하였다. 수료식은 다섯 가지의 다양한 주제로 꾸며진 교실에서 창의적산출물 내용을 공유하고 교육활동 영상을 감상하면서 진행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10개 반을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다섯 반씩 주제별로 진행하였다. 다섯 가지의 주제는 △허클베리핀의 모험 △Let’s 글램핑 △Rainy Day △Art Party △해리포터의 “너에게 마법을 건다”로 각 주제에 맞게 활동하고 작품을 감상하였으며, 학생들의 인터뷰를 영상으로 만들고 학급별 활동 사진을 찍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참석 인원이 제한되어 학부모님들을 직접 수료식에 초대하지 못했으나 영상을 통해서나마 영재교육 활동을 통한 결실을 보고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이수경 교육장은 익산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학생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하며 “창의·융합적인 생각과 독특한 상상력을 갖추어 국가의 성장을 이끌어가는 우리나라의 중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하였다. 2022학년도 익산영재교육원 선발전형 원서접수는 11.11.(목)부터 시작되고, 영재성검사는 12.4.(토) 진행되며, 자세한 선발 공고 사항은 GED와 익산영재교육원 누리집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 익산 플랫폼.bmp
    박하영 | 21.10.08 조회:8683
    익산교육지원청, 학교 예산 익산업체 이용 온라인플랫폼 구축
    익산교육지원청, 학교 예산 익산업체 이용 온라인플랫폼 구축 익산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서 업체등록 가능, 10월 1일부터 운영에 들어가   익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수경)은 학교와 익산지역 업체 간 상거래가 가능한 온라인플랫폼을 구축하고 10월 1일(금) 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올해 초 익산 관내 학교 수의계약 운영 실태를 분석한 결과 2020년 집행한 물품·공사·용역 예산 약 500억 원 중 50%(약240억 원) 이상의 예산을 온라인쇼핑몰 또는 타지역 업체를 이용한 것으로 파악되어 교육예산의 역외 유출 문제점 개선을 위하여 노력해왔다. 그 결과, 익산경제 살리기 차원에서 수의계약으로 집행하는 예산이 익산에 쓰일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한 것이다. 학교에서 온라인쇼핑몰과 타지역 업체를 이용한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지역업체 정보 부족’이다. 따라서 홈페이지에 익산 업체 정보를 탑재하여 업종별 업체정보 검색·활용이 용이한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업체정보 등록 자격 및 방법은 ‘사업장 소재지가 익산시로 되어 있는 제조·생산·유통 업체’가 해당되며, PC 또는 핸드폰으로 익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s://office.jbedu.kr/jbise)에 접속하여 인증 절차를 거치면 등록이 가능하다. 업체정보 등록 사항은 ‘업체명, 대표자명, 사업자등록번호, 주소(지도연결), 전화번호, 실적, 면허, 사진’등으로, 등록자료는 익산 관내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수의계약 체결 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견적요청 시스템도 만들었다. 업체 정보 제공 뿐 아니라 학교에서 견적을 요청하면 관련 업체가 견적서를 제출하여 계약을 체결하는 구조다.      이 온라인 플랫폼은 업체와 학교 간 거래를 이어주는‘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성공하려면 많은 업체의 참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익산교육지원청은 익산시와 적극적인 홍보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관내 학교장, 행정실장, 계약담당자를 대상으로 활용 및 안내 교육을 수차례 실시하였다. 이수경 교육장은 ‘익산업체정보 온라인플랫폼은 학교를 상대로 다양한 사업자가 교육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창구’라며“익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이 되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과학캠프 1.jpg
    박하영 | 21.08.18 조회:9831
    신나는 영재 STEAM 과학 캠프, 내년 여름방학이 또 기다려져요~
    전라북도익산교육지원청 익산영재교육원(교육장 이수경)은 지난 10일(화)부터 12일(목)까지 3일간 영재 STEAM 과학캠프를 실시하였다. 캠프 첫날은 KIST 전북분원(분원장 김진상) 연구소에 견학을 가기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에 따라 취소되고, KIST 이동수박사의「직업으로서의 과학자」비대면 강연으로 대체하였다. 135명 학생들이 모두 Zoom 회의실에 참석을 하였고, 과학자라는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도 오고갔다. 인성교육으로는 환경문제에 경각심을 갖고 모스(이끼)를 디자인하여 미세먼지 저감 식물 만들기를 하였다. 둘째날과 셋째날은 STEAM 과학캠프를 운영하여 ① 도전! 창의력 올림픽, ② 태양열로 움직이는 무선자동차, ③ 드론 조종과 코딩, ④ 3D 프린팅으로 건축물 만들어보기, ⑤ 지구와 나의 이끌림 '중력', ⑥ AI 스마트 휴지통 만들기, ⑦ 전기, 넌 누구니?, ⑧ 과학으로 만나는 악기의 세계, ⑨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STEAM이 느껴진거야, ⑩ 내 맘대로 만드는 악기라는 열 가지 다양한 주제로 체험 중심 과학교육 활동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제고하였다. 이수경교육장은 “코로나 3단계로 격상되고 상황이 엄중해지는 바람에 KIST 전북분원 견학이 취소되어 영재원 학생들이 아쉬운 마음이 많이 있겠지만 Zoom을 통해 비대면 강연을 듣고 온라인으로 잠깐이나마 연구소 견학을 할 수 있어 다행이었다. 또한 열 가지 다른 주제로 운영하는 STEAM 과학 캠프는 영재교육의 내실화에 기여하였고, 학생들이 창의적인 우수 영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가 되었다고”말했다. 또한 “영재원 학생들이 과학기술에 호기심을 갖고 다양한 장래 진로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참신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그림1.jpg
    정수진 | 21.08.17 조회:8079
    2021학년도 <놀이야~ 유치원에 찾아가자> 운영
      2021학년도 친구와 함께 행복해, 즐거워, 신나는  「놀이야~ 유치원에 찾아가자」    유아들이 마스크 없이 친구와 함께 행복하고 즐거운 놀이를 마음껏 할 수 있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며, 놀이가 즐거운 하루를 유아들에게 선물합니다.   코로나19 밀집도 최소화 방안에 따라 공·사립유치원 유아들이 다른 공간에서 함께하는 놀이지원을 위해 익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수경)은 유치원에 찾아가는 놀이프로그램을 2021.8. ~ 10.까지 공·사립유치원 23개원에 지원한다.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지원과 단위유치원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놀이프로그램은 교육과정 5개 영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며, 8월 13일(금) 미르유치원 「알록달록 별 빛 놀이」를 시작으로 10월 29일(금) 제일유치원「사랑이 피어나는 반디의 숲」을  마지막으로 23회의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놀이와 체험활동 지원을 통해 유아의 행복한 성장 교육 실천 및 유아·놀이중심교육과정의 운영의 다양화를 기대해봅니다.* 유치원에 지원하는 놀이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순교육과정영역놀이명놀이프로그램1신체 운동.건강나는 와, 너는 우! 신체놀이.신나는 에어바운스 놀이터 .방울방울 버블놀이터 2의사소통그림책으로 여는 책 놀이.달콤책방으로 .사랑이 피어나는 반디의 숲 3예술경험락바람~솔솔 예술놀이.얼쑤! 신나는 국악 콘서트 .유아 락콘서트 4자연탐구도담도담 탐구놀이.알록달록 별 빛 놀이 .사계절 놀이터      
  • 1.jpg
    박하영 | 21.06.30 조회:8531
    익산교육지원청 – KIST 전북분원 업무협약 체결
    익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수경)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북분원 복합소재기술연구소 (분원장 김진상, 이하‘KIST 전북분원’)는 지난 28일(월) 창의융합 과학영재 교육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KIST 전북분원에서 가지고 있는 인적자원, 연구인프라, 복합소재체험관 등의 교육 자원을 익산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에 접목시켜 청소년들이 미래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익산교육지원청에서 주관하는 과학프로그램에 KIST 전북분원 박사들이 직접 강연을 하고, 과학·수학·발명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전북분원 연구시설 및 체험관을 직접 견학하고 체험하도록 지원하며, KIST 전북분원이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찾아가는 과학교실 프로그램을 익산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최적의 경험을 갖도록 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였다. 이수경교육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정부출현연구기관인 KIST 전북분원이 익산교육지원청에서 실시하는 과학교육의 내실화에 커다란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익산관내 학생들이 폭넓은 성장을 함으로써 미래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갖추어 보람 있고 가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진상 분원장은 “양 기관 간 상호협력을 통해 지역 내의 학생들이 과학기술에 호기심을 갖고 장래 진로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NO IMAGE
    박하영 | 21.06.14 조회:8546
    익산시 중학교 학교군 학생배치 협의체(T/F) 실무협의회 개최
    익산교육지원청은 지난 9일 오후 2시 익산시 중학교 학교군 학생배치를 위한 실무협의회를 가졌다. 협의체는 실무협의회(실무담당자)와 본 협의회(학교장)로 구성하였다. 이는 익산시 학령인구 변동에 따른 중학교(학교군)의 안정적인 교육과정 운영 기반을 조성하고, 익산 시내 공‧사립 중학교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날 실무협의회는 매년 감소하고 있는 익산시 학령인구에 대비하여 학생배치 관련 중장기 계획을 논의하고 공립-사립의 특수성과 다양한 교육과정 정보를 공유하여 현안 문제에 대한 상생 방안을 모색하는 등 생동감 있는 토론으로 일선 학교 현장의 의견을 교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이수경 교육장은“학령인구 감소와 유출이 심한 시기에 본 협의체가 소통과 협력을 통해 익산교육을 한층 더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어주길 바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 익산교육청 과학축전 사진1.jpg
    박하영 | 21.06.07 조회:8688
    비대면 익산과학축전 – 친구가 알려주는 과학이야기
    익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수경)과 익산스팀(STEAM)연구회는 6월 5일(토)에 제8회 비대면 익산과학축전-친구가 알려주는 과학이야기를 드라이브쓰루 형식으로 개최하였다. 익산 관내 유·초·중·고등학생이면 누구나 사전 신청하여 참여하였고, 신청순서대로 1000명의 학생이 비대면 드라이브 쓰루 형식으로 과학꾸러미를 수령하였다. A, B, C, D, E 다섯 종류 과학꾸러미 중 선택할 수 있고, 한 꾸러미당 4가지의 과학활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익산교육지원청영재원 친구들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이야기를 친구들의 눈높이에 맞춰 흥미진진하게 설명하는 재능기부를 하였고, QR코드로 연결된 URL을 접속하여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자율적으로 과학꾸러미 활동을 하게 된다. 이수경 교육장은 “교육은 만남을 통해 이루어졌고,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 의한 방법이 우선되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사회상에 비대면이 자리 잡고 있다. 비대면은 다른 말로 디지털 소통이라고 할 수 있는데 비대면 익산과학축전을 통하여 관내 학생들이 과학을 즐기고 나누는 소통이 활성화되길 바란다.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된 과학꾸러미가 과학의 원리를 체험하고 탐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재능기부를 통해 제작한 과학꾸러미 영상은 디지털 전환의 일원으로 친구들끼리 과학이야기를 나누는 소통의 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전체건수:413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