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ey(배움키움,마음키움,꿈키움, 힘키움)로 함께 아름다운 내일을 여는 학교!
흥왕초등학교(교장: 장 미) 5,6학년 학생들이 월드비전에서 주최하고 교육부에서 후원하는 '2021 교실에서 찾은 희망' 캠페인에 참여하였습니다.
행복한 학교, 행복한 교실 문화를 만들기 위한 이 프로젝트는 'Cheer up, 우리 함께야'라는 주제로 전국 유아, 초, 중, 고 학급 및 동아리들이 참여하여 노래와 춤 영상을 만들어 겨루는 활동입니다. 본교 5,6학년 학생들은 율동을 연습하였고 코로나로 지친 학교를 깨우기 위한 주제로 영상을 촬영하였습니다.
'율동연습과 촬영이 힘들었지만 완성되어 뿌듯하다, 영상 속 내 모습을 보니 더 열심히 춤을 추지 못해 아쉽다'는 아이들의 후기를 통해서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한 뼘 더 성장한 흥왕초 5,6학년 학생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아름다운 숲과 운동장, 서로 배려하고 격려하는 아이들이 강점인 흥왕초등학교의 모습을 이 영상을 통해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완성된 동영상은 아래 사이트에 게시되었으니 많은 시청과 관심 바랍니다.^^
<동영상 게시 사이트 주소 > https://www.youtube.com/watch?v=_lQAm4NTPe4
국립광주과학관 이동과학관이 우리 여산초등학교(교장 이재생)를 방문하여 다양한 과학 체험프로그램(2021.6.17.)을 진행하였습니다.
여산 지역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었던 드론쇼와 최신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는 로봇공연은 전교생이 함께 관람하였고, 전시물 연계 프로그램과 교육프로그램(핸즈온 블록코딩, 3D펜을 이용하여 캐릭터 만들기, 망원경 만들기)은 1~4학년을 3팀으로 나누어 무한상상실과 돌봄교실, 영어체험실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다양한 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 고장 익산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된 모형물을 만들어보는 <익산 역사문화체험 1일 학교>활동을 아래와 같이 실시하였습니다.
1. 일시: 2021년 6월 9일 수요일 09:40 ~ 11:40
2. 장소: 강당
3. 대상: 전학년(1~6학년)
4. 강사: 마한교육문화회관 담당 강사님
4-key(배움키움,마음키움,꿈키움, 힘키움)로 함께 아름다운 내일을 여는 학교! 흥왕초등학교(교장: 장 미) 학생들은 월 1회 전교생이 모여 학생자치-다모임을 하고 있다.
5월 안건은 스승의 날과 곧 다가오는 개교기념일을 맞이하여 학교사랑행사를 열기로 정해졌다. 처음에는 낯설어 의견을 내지 못했던 1학년 동생들도 언니, 오빠들이 회의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고 용기를 내기 시작했고 스무 가지도 넘는 다양한 행사 아이디어들이 쏟아져나왔다. 그 중에서 뽑힌 의견으로는 첫째, 선생님들께 감사 동영상 만들어 전하기, 둘째, 학교를 위해 도움을 주시는 분들께 음료 만들어 드리기였다.
먼저, 아이들은 스스로 역할을 정해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까지 직접 참여하였다. 편집이 서툴러 영상을 만드는데 2주의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아이들이 직접 만든 영상에 더욱 감동이 담겨 있었다. 그렇게 완성된 편지에는 아이들의 순수하고 진솔한 마음이 담겨서 선생님들께 전달이 되었다.
아이들 한명 한명이 너무 아름답고 사랑스럽고 감동스럽다는 선생님, 앞으로 더 힘내어 아이들을 가르쳐야겠다는 선생님 등 영상편지가 전달된 흥왕초 선생님 톡방은 훈훈한 후기들로 가득 채워졌다.^^
두 번째로 진행된 음료 만들어 드리기 행사는 더욱 다채롭게 진행되었다. 선생님들이 좋아하신다며 커피부터 레모네이드까지 준비하였고, 복도 끝 한 켠에는 흥왕카페가 차려졌다. 멋지게 간판도 달고 메뉴판도 꾸몄다. 아이들은 직접 만든 메뉴판을 들고 학교에서 청소를 도와주시는 선생님부터 급식을 주시는 선생님까지 학교 곳곳에 도움을 주시는 분들을 찾아가 음료 주문을 받았다.
행사 며칠 전부터 드립커피 내리는 방법을 동영상을 찾아가며 연구한 6학년들이 커피를 내리고, 간단한 레모네이드는 동생들이 만들었다. 그렇게 만들어진 음료는 아이들이 손수 만든 종이 카네이션과 함께 선생님들께 배달이 되었다. 학교에서 일한지 10년이 넘는데 아이들에게 카네이션을 처음 받아봐서 감동했다는 버스 도우미 선생님, 아이들에게 음료수를 받았을 때 눈물이 났다는 분까지,,, 아이들의 작은 손에서 만들어진 음료수 한 잔에 따뜻한 사랑이 담겨 학교 곳곳에 전달되었다.
아이들도 참 뿌듯한 눈치다. 이런 행사를 처음해보는데 다음에도 또 해보고 싶단다. 선생님들이 고맙다고 하셨을 때 기분이 날아갈 듯 좋았단다. 가져야만 기쁨이 있는 것이 아니라 나눌수록 커지는 기쁨을 아이들이 직접 몸으로 경험하고 마음으로 느꼈던 행사였다. 앞으로 학생자치활동- 다모임에서 흥왕초 아이들이 직접 주인이 되어 정하고 실천할 행사들을 기대해본다.
봄을 맞이하여 유초등학생들이 3주동안 파릇파릇 오감놀이를 하였습니다.
새싹 보리와 다양한 건강 새싹들이 싹을 틔우고 우리 친구들의 배움의 즐거움도 싹을 튀우고
새싹 보리와 건강 새싹들이 자라나고 우리 친구들의 행복도 자라나고
전분과 물감이 만나 멋진 무늬를 만들고 우리 친구들의 학교생활도 멋진 색으로 채워나갑니다.
1. 일 시: 4월 26일~ 5월 14일
2. 대 상: 유초등학생 전체
3. 내 용: 새싹보리 기르기, 건강 새싹 기르기, 전분마블링
흥왕초등학교 봄철 체육대회를 실시했습니다.
전교생을 1부와 2부 행사 두팀으로 나누어 방역수칙을 꼼꼼하게 지키며 실시했습니다.
이번 체육대회 행사로 인해 코로나 19로 지쳐 있던 아이들에게 간만에 웃음꽃을 피울 수 있었던 소중한 하루였습니다.
다양한 레크레이션 게임과 푸짐한 선물이 함께 했던 체육대회에 참여한 흥왕 어린이들이 항상 밝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기원합니다.
낭산초등학교에서는 '미래 역량을 갖추고 세계로 나아가는 어린이'라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일년동안 다양한 배움과 체험의 기회를 계획하고 운영하였습니다.
그 일환으로 겨울방학에도 창의·융합 캠프(2021.1.25~2021.2.5.)를 2주간 운영하여
학생들의 방학이 더욱 내실있고, 보람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발열체크,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손소독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였습니다)
로봇, 기계원리, 오토마타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1.25.~1.27.)
온라인 수업을 대비 하기 위한 줌(Zoom) 활용법, PPT만들기 등을 배웠던 컴퓨터 교육(1.25.~2.5.)
평소 방과후학교에서 배웠던 바이올린, 우쿨렐레, 기타를 개인으로 집중하여 받을 수 있는 예술교육(1.28.~2.5.)
돌봄교실에서 배웠던 독서 인성교육, 창의블록놀이 거기에 맛있는 간식까지!(1.25.~2.5.)
학교는 방학동안에도 아이들을 위해 활짝 열려있는 따뜻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글로벌 역량을 키우고, 소프트웨어, 예술, 컴퓨터를 함께 배울 수 있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낭산초 아이들이 2021년 새학기에도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