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고창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관내학교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등)를 등록할 수 없으며, 해당 글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을 침해하는 글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온라인 강의자료(파일, 영상 등)를 타 웹사이트 공유 또는 편집, 복제를 금지합니다.
  • 20210318_084623.jpg
    최영민 | 21.03.18 조회:778
    [성내초] 아침 건강걷기 스포츠클럽 운영
    성내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건강 체력을 증진하고, 스포츠 참여를 통해 바람직한 인성을 키울 수 있도록 아침 건강 걷기 학교스포츠클럽을 개설하여 3월부터 미세먼지가 없는 매일 아침 8시30분 부터 20여분씩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 19로 인해 야외체험활동 및 체육활동이 다소 부족하여 학생들의 건강에 염려가 된다는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동안 부족했던 체력의 증진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불안해소, 공격성 감소, 집중력 향상, 정서조절, 두뇌발달, 학력향상 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것으로 예상 됩니다.
  • 캡처.PNG
    이재환 | 21.03.17 조회:772
    [영선중] 지리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체험학습 계획 세우기
    안녕하세요. 햇볕이 제법 따뜻해진 3월 중순을 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1학년 사회 수업 후기를 올려드립니다. 현재 1학년은 Ⅰ단원 ‘내가 사는 세계’를 학습하고 있고, 지난 차시에는 ‘지리정보 기술을 통한 공간 의사 결정’에 관해 공부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 및 지역과 관련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지리 정보라고 하는데요…. 과거에는 지역의 지리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지도로 제작하는 방식이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인공위성의 활용 등으로 세계 여러 지역의 지리 정보를 더욱 쉽게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수집한 지리 정보를 활용하는 기술을 지리 정보 기술이라고 하며, 이는 더욱 효율적인 공간적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일반인도 일상생활에서 지리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지리 정보 기술을 이용한 각종 공공 서비스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미래 세대를 이끌어갈 우리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지리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체험학습 계획 세우기’ 수업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해결해야 하므로 주제와 방식을 좁혀주었습니다. 이번 수업방식은 개인 활동입니다. 각자 아침 9시에 서울역에서 출발하여 서울의 명소 3곳 이상을 방문하고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그리고 중간에 점심 메뉴도 직접 선택하여 먹습니다. 수업의 핵심은 지리 정보 기술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구글 지도 및 카카오 맵을 이용하여 이동 거리와 시간을 조사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유의미한 활동 내용을 구상합니다. 총 2차시로 수업을 구상했으며 오늘은 자료 제작을 하였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뭐든지 열심히 합니다. ^^ 결과물이 나오면 다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KakaoTalk_20210311_153525469_19.jpg
    아산중 | 21.03.15 조회:739
    【아산중】내가 미래의 소방관~~!
    아산중학교(교장 김영미)에서는 지난 3월 11일(목) 7-8교시에 학생들이 위급 상황 시 활용해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였습니다. 최초 목격자에 의한 응급처치 시행률을 높이기 위해 응급처치 방법과 목격자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의식 확인 및 신고방법, 실질적으로 꼭 필요한 가슴압박 소생술이론 및 마네킹을 이용한 실습을 익혀 보았습니다. 심정지환자를 발견했을 때 1분이내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생존율이 95%이상이지만 골든타임 4분 넘어가면 생존율이 25%이하로 낮아져 응급처치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 1단계: 심정지환자 의식확인, 2단계: 119신고 및 도움요청, 3단계: 가슴압박 순입니다.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 및 응급처치교육이야 말로 가까이 있는 우리이웃, 가족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생명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고창소방서에서 운영하는 미래소방관 체험교실을 신청하여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라 소방공무원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소방관련 진로탐색과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이 안전을 배우고 익히는 가운데 향후 자신의 진로를 능동적으로 설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생 참여형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심폐소생술 및 구조·구급, 화재진압을 위한 물소화기와 방수체험 등 직접 몸으로 느끼고 경험하는 진로 탐색을 엿볼 수 있었고, 안전의식 함양에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 f_9j5Ud018svcc98gkjadi5mw_grmp34.jpg
    영선중 | 21.03.07 조회:905
    『영선중 』 " '별' 볼일 있는 수업"
    <"별" 볼일 있는 수업> 영선중학교는 전국 중학교 중 유일하게 천체투영실과 천문대를 운영하고 있고, 정규수업과 방과후학교, 천문동아리 시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새학기가 시작되고 4일(금)은 비가 그친 뒤 구름과 미세먼지가 없는 파란 하늘이 있는 맑고 따뜻한 날이었습니다. 교실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수업 듣는 답답함을 벗어나 천문대에서 1학년 학생과 함께 태양관측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아쉽게도 태양의 흑점이 없어 흑점은 보지 못했지만, 직접 눈으로 태양을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KakaoTalk_20210303_150932411_23.jpg
    아산중 | 21.03.04 조회:1065
    【아산중】2021학년도 입학식 및 시업식
    아산중학교(교장 김영미)에서는 지난 3월 2일(화) 2021학년도 입학식 및 시업식이 본교 도서실에서 있었습니다. 1학년 남학생5명, 여학생2명 총7명 신입생에 대한 교장선생님의 입학허가 선언을 시작으로 학칙준수 및 학업에 힘쓰며 학생 본분에 어긋남없이 성실히 생활할 것을 다짐하는 신입생 선서가 이어졌습니다. 다음으로 새로 부임해 오신 아산중학교 제18대 김영미교장선생님의 2021학년도의 첫 단추를 끼우는 입학식 및 시업식을 맞은 학생들에게 세 가지 당부의 말씀이 있으셨습니다. 첫째, ‘열정을 가져라’입니다. 중학교 시절 여러분의 크고 작은 꿈을 찾아보고 체험하는 과정에서 여러분의 가슴 속에 뜨거운 열정을 품고 자신의 끼를 맘껏 키워나가길 바랍니다. 둘째, 독서를 많이 하세요. 우리 학생들이 책을 가까이하면서 독서의 생활화에 힘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책들을 읽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생각하는 바를 글로 표현하고 말로 발표하는 능력을 키워가는 기회를 되도록 많이 가졌으면 합니다. 셋째, 자존감, 배려, 봉사정신을 키워주세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더불어 살아가야 할 상대방을 배려하며, 나아가 나를 넘어 타인들에게 봉사하는 생활태도를 길러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해서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긍정적으로 고쳐나가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나의 주장을 내세우기 전에 상대방의 처지와 환경을 이해하도록 힘써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배려하는 행동들을 실천하도록 함께 노력합시다. 신입생 여러분의 영광스런 입학과 재학생 여러분의 자랑스런 진급을 축하하며, 아산중학교 학생으로서 자부심를 갖고 새로운 다짐과 각오로 새 학년을 힘차게 시작하기를 기원한다는 교장선생님의 진심어린 당부의 말씀에 이어, 교직원 소개 및 선물꾸러미 증정식, 재학생과 입학생 서로간의 인사 및 사진촬영을 끝으로 입학식및 시업식을 마쳤습니다.
  • KakaoTalk_20210303_095255383.jpg
    이재환 | 21.03.03 조회:960
    영선중학교 1학년 사회수업 후기
    안녕하세요. 새 학기가 시작되고 두 번째 날이 되었습니다. 신입생, 재학생, 교직원까지 모두 새 학기에 적응하기 위한 모습을 얼굴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시작과 변화는 긴장과 설렘을 동반하기 때문이죠 ^^ 오늘은 신입생 부모님께서 궁금해하실 교실 모습을 담아보았습니다. 그중 1학년 사회 수업 '다양한 지도와 지도읽기' 수업 내용을 소개할까 합니다. 아래 지도 보이시죠? 교과서 생각열기에 제시된 '보물을 찾아라'라는 지도입니다. 보물을 찾기 위해서는 지도의 구성요소인 축척, 방위, 기호를 알아야합니다. 개념 설명 후 직접 찾아보게 하였는데 아이들 모두 생각보다 쉽게 보물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학부모님도 주어진 단서를 이용하여 보물을 찾아보세요 ^^) 그리고 일상 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는 지도의 특징과 종류를 알아보고 세계적인 랜드마크(산맥, 호수, 바다 등)가 위치한 곳을 사회과 부도에서 직접 찾아보았습니다. 어제 첫 시간에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면서 "왜 학교생활을 열심히 해야 하고, 수업 시간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이야기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오늘 수업 시간에 더욱더 집중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어서 탐구활동으로 '우리나라 행정구역과 전라북도 행정구역'을 지도에 표시하는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지만 정확한 위치를 아는 건 어른들도 쉽지 않죠~~ 사회과 부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7분의 시간을 부여했습니다. 학생들은 어렵지 않게 위치를 찾아내어 학습지에 써넣었습니다. 간혹 지도를 어려워하는 몇명의 학생이 있었는데 상세히 설명해주니 이내 학습지를 채워넣었습니다. 제가 카메라를 들이대자 아이들이 당황하길래~~~ "이거 부모님한테 보여드릴거야"라고 했더니 서로 자신을 찍어달라고 했답니다 ㅎㅎㅎ 정답을 맞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지역의 특징을 담아 설명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차근차근 정답을 이어나갔습니다. 제가 수업시간에 무섭게 하는 것도 아닌데…. 아이들은 모두 차분히, 그리고 열심히 수업에 임했습니다. 히로나카 헤이스케는 『학문의 즐거움』이라는 책에서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에 대해 필력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도 인간의 두뇌는 과거에 일어난 일이나 얻은 지식을 극히 일부밖에 기억해내지 못하지만 그럼에도 끊임없이 배우고, 지식을 얻어야 한다고 말한다. 배우는 것은 지혜를 얻기 위한 과정이므로 결코 낭비가 아니라고 말한다. 지혜가 만들어지는 한 공부한 것을 잊어버린다고 하더라도 그 가치는 여전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많이 배우고, 많이 잊어버리고, 다시 많이 배우라고 말한다. 저는 아이들이 시험을 위한 공부가 아닌 배움을 위한 공부를 하길 원합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최대의 에너지를 투입하고, 쉬는시간이나 점심시간은 충전시간으로 삼도록 가르칩니다. 간혹 순서가 뒤바뀌어 수업시간을 휴식시간으로 보내는 아이들이 있어서 안타깝습니다. 아직 새 학기 첫주지만 올해 신입생이 많이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이상 사회 수업 후기였습니다.
  • 20201210_112225.jpg
    성내중 | 21.01.05 조회:2050
    『성내중』 연필통 목공체험
    2020. 12. 10.(목) 고창고 가사실에서 목공체험을 하였습니다. 날카로운 부분이나 거친 부분을 사포로 다듬어 주기도 하고 목공본드를 이용하여 붙여보았습니다. 망치로 마감도 해 봅니다. 자동차 모양의 연필통의 예쁜 목공 작품이 만들어졌답니다. 이젠 다들 솜씨가 뛰어 납니다.
  • 20201209_110705.jpg
    성내중 | 21.01.05 조회:1963
    『성내중』 파우치 만들기 체험
    2020.12.9.(수) 정읍시 소성면에 위치한 꽃두레행복마을 센터를 방문하여 파우치 만들기 체험을 하였습니다. 가죽에 한땀 한땀 정성을 들여 바느질을 하는게 쉽지는 않았습니다 조심스럽게 바느질을 하다보니 멋진 파우치가 되었답니다.
  • 20201208_090550.jpg
    성내중 | 21.01.05 조회:1893
    『성내중』 레고 메이커 교육
    2020.12. 08.(화)에 1학년을 대상으로 레고 메이커 교육을 실시 하였습니다. 자유학년제를 통한 교육으로 EV3를 활용한 로봇교육(모터 따라하기)을 실시 하였습니다. 레고를 조립만 하는줄 알았는데 로봇처럼 프로그래밍을 통해 자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게 신기했습니다. 4차산업으로의 단계에서 이런 직접적인 교육을 통해 우리 학생들의 꿈을 키워가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 IMG_0344.JPG
    아산초 | 20.12.23 조회:1867
    『아산초』 책마을 체험학습
    한지를 직접 만들어보고 종이에 활자를 새겨봄으로써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책을 더욱 가까이하는 기회를 통해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내용 가. 일시: 2020년 12월 22일(화) 9:00~12:10 나. 대상: 아산초등학교 1~6학년 재학생 38명 다. 지도 및 인솔교사: 각 담임교사 및 전담교사 라. 장소: 해리 책마을
  • IMG_0213.JPG
    아산초 | 20.12.23 조회:1832
    『아산초』 진로체험
    전고생을 대상으로 진로체험을 실시하였습니다. 본교에서 진행이 되는 찾아오는 직업인과 직업체험 방식으로 이동으로 인한 학생들의 안전성을 확보함으로 안전 불감증에 대한 해소를 이룰 수 있으며. 교실내에서 직업현장 구성과 직접적인 체험의 기회를 통해 직업 세계에 미래를 제 시 할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 나도 유튜브 한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수 있는 1인 유투브 크리에이터~! 나만의 채널 기획하기, 영상 콘텐츠 제작 실습, 개성 있는 채널 키우기. - 의사, 약사, 수의사 간호사 : 의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의사, 약사, 수의사, 간호사에 대한 진로 탐색 및 전문 강사와 함께 진료와 처방에 대해 알아보고 학생들이 진단과 처방 실습을 해본다. - 쇼콜라티에: 사람을 행복하게 하를 쿠킹 Job!! 달콤하고 향긋한 초콜릿 아티스트 쇼콜라티에! 직업 특성을 알아보고 직접 수제몰드초콜릿을 만드는 체험을 하고, 쇼코라티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을 알아보고 체험해본다. - 마술 : 사람에게 상식적인 판단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되거나 기묘한 현상으로 보이는 트릭이나 환상을 자연적인 방법들을 사용해 관객들에게 공연함으로서 관객을 즐겁게 하는 공연 예술로 마술사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을 알아보고 체험해본다. - 경찰 : 여러분이 바로 사건해결의 주인공!! 안전한 학교 만들기 일환으로 교통안전, 호신술, 심폐 소생술, CSI체험을 통해 사회봉사정신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며 직업체험 실습을 해본다 - 3D프린터, 3D펜:꿈꾸던 상상을 현실로! 무엇이든 만들어내는 3D프린터와 3D펜! 내가 상상해오던 모양을 3D도구를 이용해 입체모형으로 만드는 체험을 합니다. 일시 : 2020.11.18(금), 09:00~16:20 장소 : 교실 및 산울림관 <사진5>
  • IMG_0190.JPG
    아산초 | 20.12.17 조회:1836
    『아산초』 학부모교육 연수
    학부모의 자발적 학교참여 문화 확산과 학교자치 활성화를 위한 학부모 교육을 아래와 같이 실시하였습니다. 가. 일 시 : 2020.12.16(수) 14:00~16:00 나. 대 상 : 아산초등학교 및 병설유치원 학부모, 관심있는 지역 주민 다. 장 소: 아산초등학교 과학실 라. 내 용 : 생활속의 정리수납 마. 강 사 : 한국정리수납전문가협회, 백효녀 바. 연수내용 ※ 생활속의 정리수납 →정리란?(버림과 비움) →정리수납 방법=우울증 치료 →정리수납을 통한 삶의 리모델링 →정리수납의 기본 시스템
  • IMG_0398.JPG
    고창여자중 | 20.12.16 조회:1889
    [고창여중] 2020학년도 리더십데이 성황 종료
    고창여자중학교(교장 정호섭)에서는 지난 11월 6일 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을 비롯한 내외빈을 모시고, 올바른 7가지 습관을 통한 리더인미 교육으로 학생들의 리더십을 기르고 자신의 꿈을 키워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리더십데이」를 성황리 종료하였다. 세븐해빗(7-habit)송 컵타공연 내외빈분들을 맞이하는 학생들 오케스트라 공연
  • KakaoTalk_20201215_134659330_05.jpg
    아산초 | 20.12.15 조회:1734
    『아산초 』 "도랑파랑 진로탐색 콘서트"
    2020년 지방보조금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참여 예술교육 공연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실시하였습니다. * 사업명 : "도랑파랑 진로탐색 콘서트" * 프로그램 - 참여 프로그램/AR 예술콘텐츠 체험, 악기 체험, 협주 및 합주, 질의 응답 - 예술 공연 / 시대별 장르별 클래식 예술공연 및 진로 탐색 강연 가. 일시 : 2020.12.15(화) 10:00~12:00 나. 장소 : 산울림관 다. 대상 : 유치원생 및 전교생 라. 협조 : 한문화예술재능기부협회 마. 추진 방법 : 학교로 출장방문하여 공연 및 체험 실시
  • KakaoTalk_20201211_100624437_27.jpg
    아산중 | 20.12.14 조회:1574
    【아산중】학교문화 향상을 위한 목공 체험
    아산중학교(교장 문병원)에서는 지난 12월10일 목요일 2-4교시에 전교생이 도서실에서 목공체험을 하였습니다. 먼저 학년별로 나뉘어 사포를 이용해 표면을 문지르는 작업을 시작으로 목공본드와 샌딩가루로 실러를 만들어 메꾸고 유성오일로 마감하는 과정을 통하여 각 학급 '모둠학습용 탁자'를 완성하였습니다. 목공체험활동을 통해 건축목공기능사, 거푸집기능사, 목재창호기능사, 건축목제시공기능장, 문화재수리기능자 등의 관련 자격증 및 직업 탐색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전교생이 함께 하는  탁자 만들기 목공체험을 통해  우정을 돈독히 하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면서 다양한 직업체험활동을 통해 관심있는 직업탐색 기회가 되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올해 3년째로, 초.중연계형 어울림학교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에게 문화예술체험활동으로 뮤지컬 및 영화,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보여 주고 체험시켜 주기 위해 아산중학교 어울림 담당선생님은 코로나19로 인해 행사 진행의 제약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취소보다는 일정을 연기해서라도 끝까지 체험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수정하기를 여러 차례 반복하고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2020학년도는 전세계적으로 유행인 코로나19로 인해 개학 연기도 있었고, 새로운 수업형태인 줌을 통한 학생들과의 원격수업, 등교시간에 발열체크, 마스크 쓰기를 생활화하고 방역도 철저히 하면서 코로나확진자가 발생하는 일 없이 잘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건수:313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