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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교육지원청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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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유학기제와함께하는교사연수.jpg
    이정대 | 19.07.02 조회:331
    자유학기제와 함께하는 교사연수 1
    전라북도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6월 27일 심원 담바우공방에서 자유학기(년)제 담당자와 1학년 담임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문화체험활동과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2학기에 실시하는 자유학기제 실시에 따른 궁금한 점 질문을 통해 컨설턴트들의 지도 조언을 통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자유학기제를 운영할 수 있도록 서로 함께 얘기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또한 목공체험을 통해 학생의 입장도 되어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자유학기제 담당자 교사 연수를 통해 학교 간 정보 공유와 함께 자유학기제를 한층 더 깊게 이해하고 학교 현장에 정착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 1561423350769.jpg
    전선희 | 19.07.01 조회:500
    2019. 우리고장 '고창 톺아보기'
    '고창 톺아보기' 연수에 신청한 선생님들은 2019년 6월 마지막 주에 교과통합답사전문가인 장현근 선생님의 안내를 들으며 고창의 숨겨진 보물같은 장소들을 탐방했다. 고창 지역의 역사·문화에 대한 이해를 깊이하는 시간이면서도, 다양한 학교급 선생님들이 모여 운치있는 운곡저수지를 걸으며 이 시대의 선비 정신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도 해보는 귀한 시간을 가졌다. ❍ 일시 - 1회차: 2019. 6. 24.(월) 14:30~17:30 - 2회차: 2019. 6. 26.(수) 14:30~17:30 ❍ 대상 - 유·초·중등 희망교원 ❍ 장소 - 취석정, 주곡마을과 현곡정사, 석탄정, 김정회 고가와 도산서당, 운곡저수지, 용계리 청자요지
  • 학부모연수장면.jpg
    이정대 | 19.06.27 조회:381
    자유학기제와 함께하는 학부모연수 1
    전라북도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6월 25일 고창 산림조합 2층 회의실에서 자유학기제와 함께하는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였다. 교육장님께서 고창교육의 비전과 함께 전북형 자유학기제의 방향, 고창여중 최이수선생님께서 자유학년제를 운영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학부모님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열띤 강의를 해 주셨다. 또한 성내중 박영근교장선생님께서 학부모와 함께하는 문화예술(음악)체험을 통해 자유학기제를 한층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강의를 해 주셨다.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체험활동을 통한 학교교육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며, 전북형 자유학기(년)제 이해를 통한 교육공동체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실무교육장면.jpg
    이정대 | 19.06.25 조회:333
    학부모사서 실무교육
    전라북도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6월 18일, 25일 2회 학부모사서 실무교육을 실시하였다. 분류(KDC)목록 기초, 학교도서관 운영, DLS프로그램 활용 등 3시간씩 2번 진행하였다. 학교도서관에 관심 있는 학부모(고창초 사서 자원봉사동아리)를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학교도서관 사서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자원봉사 활동 참여와 학교도서관 운영에 효과를 높이고 나아가 학교도서관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도교육청 교육혁신과 지원으로 진행한 연수였다.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학부모가 참여하는 행복한 독서교육 공동체를 실현했으면 한다.
  • 교육활동보호연수장면.jpg
    이정대 | 19.06.18 조회:313
    2019. 찾아가는 교육활동보호 연수
    전라북도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6월 18일 고창 산림조합 2층 회의실에서 관내 유.초.중.고 희망교원 50명을 대상으로 2019 찾아가는 교육활동보호 연수를 진행하였다. 교육장님께서 고창 교육비전과 함께 학생인권과 교권보호를 위해 교사의 수업권 보장 우선, 학생 인권 보장, 제도와 문화를 함께 개선해야 한다는 인사말씀을 하셨다. 또한 전라북도교육청 지원으로 이나연변호사님께서 교육활동 침해 유형 및 보호 대응방안과 도교육청 장학사님께서 전라북도교원치유지원센터 지원프로그램을 안내하는 연수였다. 교권 존중, 학생인권 존중이 모든 교육활동의 기본이며 가르침이 행복한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는 교권존중과 교육활동이 보호되어야 함을 함께 이해하고 공감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2회 연수를 더 진행할 예정이다.
  • 자유학기제와함께하는교(원)감네트워크장면2.jpg
    이정대 | 19.06.11 조회:336
    자유학기제와 함께하는 2차 교(원)감 네트워크
    전라북도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6월 11일 고창 상하농원에서 자유학기제와 함께하는 유.초.중.고 교(원)감 네크워크를 운영하였다. 전북형 자유학기(년)제의 운영 방안에 대한 연수를 듣고 교실수업개선과 과정중심평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문화체험활동으로 동료들과 2인 1조가 되어 찹쌀케이크와 소시지를 만들었다. 학생이 된 기분으로 즐겁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또한 상하농원 공장을 견학하면서 학생의 마음을 이해하고 동료 교감선생님들과 함께하는 값진 체험을 하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앞으로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2학기에 자유학기제 1박2일 역사문화체험과 내 고장 알기 네트워크 등 2회 운영할 계획이다.
  • 작가와의만남장면.jpg
    이정대 | 19.06.04 조회:314
    1차 학교로 찾아가는 작가와의 만남
    전라북도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6월 3일 영선중에서 민주시민양성 생각! 날개를 품다! 독서 인문학 교육으로 제1차 학교로 찾아가는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하였다. 커피트럭을 타고 사람을 여행하는 일상여행가 김현두 작가님을 모시고 영선중 학생과 교사, 관내 국어교사들을 대상으로 운영하였다. 학생들은 작가님의 강의와 책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질문을 통해 작가와의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초청 작가의 작품을 미리 읽어 저자와의 공감대 형성과 저서[사람을 여행합니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기회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독서 의욕을 고취시켜 폭넓은 사고력을 신장시킬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 고창중, 대성중, 흥덕중에서 학교로 찾아가는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할 예정이다.
  • 책나들이활동장면.jpg
    이정대 | 19.06.01 조회:329
    사제동행독서동아리 책나들이
    전라북도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6월 1일 고창 심원담바우공방에서 사제동행독서동아리 책나들이를 운영하였다. 사제동행독서동아리(5교) 학생과 교사들이 함께 우리가 읽고 쓰는 서평쓰기, 문집만들기, 소리내어 한 학기 책 한 권 읽기 등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주고 받으며 의미있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또한 독서동아리 활동에 맞게 자신의 독서대를 만들면서 도란도란 친구들과 선생님들과 얘기하면서 내 맘대로, 내 멋대로 책읽기에 대한 열띤 토론의 장도 마련하였다. 민주시민양성 생각! 날개를 품다! 사제동행독서동아리 활동으로 9월 7일 시인학교를 진행할 예정이다.
  • 교무연구네트워크장면.jpg
    이정대 | 19.05.31 조회:336
    자유학기제와 함께하는 교무.연구 네트워크
    전라북도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5월 31일 고창 산림조합 2층 회의실에서 자유학기제와 함께하는 교무․연구 네크워크를 운영하였다. 교육장님께서 고창교육의 비전과 함께 촉진자, 진행자, 조력자(Faciltator)를 강조하면서 교무.연구부장에게 힘을 실어 주는 말씀을 해 주셨다. 성내중 김대홍선생님께서 전북형 자유학기제에 대한 궁금중 해소와, 교무. 연구부장의 자유학기제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강조하면서 열띤 강의를 하셨다. 또한 14교 교무.연구부장들이 상호간 네트워크를 통한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과 자유학기제 등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함께 나누고 공감하는 계기가 되었다.
  • 코딩교육장면.jpg
    이정대 | 19.05.31 조회:325
    초등학교 찾아가는 코딩교실
    전라북도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초등학교 2015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한 코딩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초21교 중 코딩교육을 희망한 학교를 대상으로 3시간씩 4월 22일에서 7월 19일까지 35회를 실시한다. 엔트리봇 보드게임과 카드게임을 통해서 컴퓨터 없이도 수업을 진행하며 온라인을 통해 엔트리 강의를 실시한다. 코딩 교육을 통해 단순히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자신만의 사고 과정을 통해 새롭게 해석하고, 새로운 문제 해결책을 도출하는 창의력을 길러주길 기대한다. 2학기 때도 희망하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코딩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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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재만 | 19.05.27 조회:358
    통일 공감대 확산을 위한 역량강화연수 실시
    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에서는 지난 5월 23일(목)~24일(금) 이틀간에 걸쳐 ‘통일 공감대 확산을 위한 역량강화연수’를 강원도 철원 및 포천 일대에서 실시하였다. 연수에는 고창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교장단 및 교육지원청 관계자 등 35명이 참석하여 현 정부 들어 성큼 다가온 통일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었다. 한반도는 2018년 ‘427남북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북미간 정상회담’까지 이루어지는 등 그 어느 때보다 화해와 평화의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이에 고창교육지원청에서는 학생들에게 분단된 현실과 통일의 필요성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통일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고창교육지원청에서는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고창 관내 교장단의 통일연수를 진행하였다. 이번 통일연수는 강원도 학생통일교육수련원의 도움을 받아 생창리 DMZ 평화공원을 비롯해 멸공OP, 금강산철교, 남방한계선 걷기 등의 견학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분임 토의를 통해 1)학교교육과정에 통일교육 적용 방안, 2)학교별 통일 캠프 운영 방안, 3)학교별 통일교육 자체 연수 운영 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고 토의 내용의 발표와 공유를 통해 고창 관내 통일교육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고창교육지원청에서는 본 연수 이후에도 통일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에 대한 통일 연수도 진행하여 학교에서의 통일교육이 형식에 그치지 않고 보다 내실 있는 교육과정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1558574760689.jpg
    유미아 | 19.05.23 조회:440
    2019. 5월 교무실무사 네트워크
    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2019.5.17.(금) 13:00 고창관내 유, 초, 중, 고등학교 교무실무사 네트워크를 진행하였다. 학교생활을 상호 공유하면서 소통을 통한 힐링의 기회를 제공하였고, 목공 연수를 통한 동료교사와 신뢰감을 조성하면서 상호 협력하여 작품을 완성하였다. 학교에서 자신의 역할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지며 행복한 직장문화를 형성하였다. - 일시: 2019. 5. 17.(금) 13:00~17:00 - 대상: 유, 초, 중, 고등학교 교무실무사 - 장소: 고창고등학교 목공실
  • 2019 찾아가는 연극교실(대산초).jpg
    유미아 | 19.05.23 조회:350
    2019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사업- 찾아가는 연극
    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2019.3.22.(금) ~ 2019.5.8(수)까지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찾아가는 연극 공연으로 지역 학생들에게 문화예술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 일시: 2019. 3. 22.(금) ~ 5.8.(수) - 대상: 초 7교, 중3교 - 장소: 각 학교 희망 장소
  • 20190429_191213.jpg
    유재만 | 19.05.07 조회:330
    [틈만 나면 딴 생각] 카피라이터 정철 진로 특강
    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카피라이터이자 작가인 정철의 진로특강을 실시하였다. 이번 진로특강은 '누구나 카피라이터'가 될 수 있다는 주제를 바탕으로 작가가 카피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안내하고 우리에게 익히 알려진 카피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또한 한줄의 카피라이터가 몇페이지의 글보다 더 큰 힘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을 통해 카피라이터의 역할에 대하여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 학생부전달연수장면.jpg
    이정대 | 19.05.01 조회:344
    [학교생활기록부기재요령]전달 연수
    전라북도고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황근)은 4월 29일 고창중학교 진로상담실에서 2019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전달 연수를 실시하였다. 고창중 김범일 교사는 학생부 항목별 변경사항과 주의사항을 자세히 안내했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서로 궁금한 사항을 함께 해결하는 소중하고 값진 시간도 가졌다. 학생에 대한 평가와 기록이 공정하게 이뤄져 학생부가 학생과 학부모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연수를 준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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