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중】2020 찾아가는 코딩교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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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아산중 | 등록일 | 20.08.11 | 조회수 | 3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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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산중학교(교장 문병원)에서는 지난 8월 6일(목) 2-4교시에 교육과정과 연계 협력한 SW(코딩)교육을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교로 방문하여 수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엔트리란, KAIST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만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비영리 소프트웨어교육 플랫폼으로 학생들이 블록을 가지고 코딩을 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첫번째, 엔트리보드게임/엔트리 알아보기를 통해 엔트리와 친해지기, 보드게임을 통해 절차적 사고와 문제해결(알고리즘)능력을 키울 수 있고, 엔트리에 접속하고 회원 가입하고, 엔트리 만들기 화면 구성과 주요 용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엔트리 이야기 만들기를 통해 블록 명령어를 순서대로 사용하여 미션을 해결할 수 있으며, '~번 반복하기' 명령을 통해 미션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조건에 따라 다른 명령을 수행하게 할 수도 있었습니다. 세번째, 엔트리 게임만들기를 통해 이벤트 개념을 이해하고 조건에 맞는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고, 신호를 만들어 오브젝트끼리 신호를 주고 받아 약속된 미션을 수행할 수 있으며 글상자를 만들어 장면을 추가할 수도 있는걸 배웠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면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다양하게 연구하는 움직임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는 기존의 하드파워보다 소프트 파워의 역량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소프트파워는 교육, 문화, 과학, 기술 등 인간의 이성 및 감성적 능력을 포함하는 문화적 힘을 말합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존 제품에 접목시켜 새로운 기능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 소프프 파워를 키우기 위하여 '코딩교육'이 필요하며, 주어진문제를 분석하고, 자신만의 사고 과정을 통해 새롭게 해석하고, 새로운 문제 해결책을 도출하는 창의력을 길러 준다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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