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마당-초등]생성형 AI 활용 및 AI 윤리 토론 수업 운영 사례 <교육과정운영 사례 나눔>
|
|
신청인원/정원 | 8/30 |
문의전화 | 063-560-1672 |
담당자 | 장학사 송승하 |
강사명 | 교사 김시원(고창초) |
교육/행사 소개 | |
1. 분야 : 교육과정운영 사례 나눔 2. 내용 가. 주제: 생성형 AI 활용 및 AI윤리 토론 수업 운영 사례 나. 수업 개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다양한 AI 프로그램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도 교육과정운영에 있어 학습 목표 도달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 그 가운데 오토드로우 및 뤼튼을 중심으로 미술 및 창체 교과와 연계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생성형 AI 활용 수업을 설계 및 운영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흥미 및 동기를 유발하고,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그 후 인간과 인공지능의 차이는 무엇인가를 주제로 토의하며 앞으로 변화할 미래 사회에 어떤 역량을 기를지 고민하는 기회로 삼았다. 다. 수업 과정 - 1차시 : 나 탐구하기 - 2차시 : 오토드로우 사용법 익히기 - 3차시 : 오토드로우를 활용하여 나를 표현하는 아이콘 만들기 - 4사치 : 만든 아이콘 발표하기 - 5차시 : 뤼튼 AI 사용법 익히기 - 6차시 : 뤼튼 AI를 활용하여 나를 표현하는 캐릭터 만들기 - 7차시 : 만든 캐릭터 및 명령어 발표하기 - 8차시 : 우리 생활 속 인공지능 살펴보기 - 9차시 : 인공지능의 의미 및 종류 살펴보기 - 10차시 : 미래 사회 예측하기 - 11차시 : 인간과 인공지능의 정의 및 차이 토의·토론하기 - 12차시 : 미래 사회의 직업 변화 토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