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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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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지평선중학교의 국어과의 철학적 의미
  • 지평선 중학교의 국어과의 교육철학은 지평선 중학교의 교육 철학과 국어교육의 정체성이 조화된 가운데에서 나온다. 먼저 지평선 중학교의 교육 철학은 다음과 같다.
  • 사람마다 바라는 참다운 행복과 자유는 오직 자력에 있고 세상이 요구하는 참다운 질서와 평화 또한 자력을 세워 먼저 인권이 두루 골라져서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데 있다. 배워서 아는 것과 알아 실천하는 것이 바로 “자력”이 된다.
  • 인간의 행복과 자유가 자력에서 나온다는 말은 칸트가 역설했던 순수이성 비판과 맥이 상통하며, 따라서 자력에서 나온 자유는 주체적 이성을 말한다. 인간은 독립적인 존재이며 존중받아야할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때 가장 행복 할 수 있다. 국어과는 말을 부리는 법을 배우는 교과이다. 말은 인간의 사고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말을 잘 부리는 자는 높은 사고력을 지닌 사람이다. 따라서 국어과는 언어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교과로서 정체성을 확고히 한다. 또한 국어는 유구한 반만년 역사를 지닌 우리나라의 언어적 문화유산을 후손들에게 전달하고 새롭게 창조하게 만드는 교과이다. 선인들이 만들어낸 언어적 유산을 후학들이 배우고 익혀 창의적인 신 언어문화를 창조하게 하는 교과이다. 따라서 지평선 중학교의 국어과 교육 철학은 자력을 바탕으로 학생이 주체적으로 언어적 사고력을 키우고 언어문화를 창조해 나아 갈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국어과의 목표
  • 2009 개정 교육 과정의 국어과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 활동의 맥락을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가.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 활용하면서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한다.
  • 나. 담화와 글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생산한다.
  •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미래 지향의 국어 문화를 창조한다.
지평선중학교에서의 국어과의 학년별 또는 단계별 목표
학년 교훈 본교의 교육목표 국어과 교육목표
1 맑고 나의 마음을 알고
나를 찾아가는 과정
- 나의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주체적으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다.
- 나를 이해하고 나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국어에 언어적 규칙이 있음을 안다.
2 밝고 의식주체험을 통해
자립을 배우는 과정
- 나와 다른 타인의 생각을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 나와 타인의 관계에서 느낀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주체적으로 언어의 규칙을 탐구할 수 있다.
3 훈훈하게 너와 나, 우리가
살아가야 할 세상을
배워가는 과정
- 세계와 내가 소통하며 주체적으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다.
- 세계와 나의 관계에서 느낀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국어 언어의 규칙이 세계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변화함을 안다.
지도중점 및 교수학습방법
  • 국어과는 지식과 기능의 조화롭게 발달시킨다.
    국어과는 실제적으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수행 능력의 비중이 큰 교과이다. 따라서 국어과는 지식과 기능을 균등하게 가르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지식의 전달을 위해서는 강의식 교수법을 사용하고, 기능의 전달을 위해서는 직접 교수법을 사용할 것이다.
  • 지식의 습득을 위해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을 조화롭게 발달시킨다.
    간접 경험을 통해 지식을 전달하는 방법은 강의법이며, 직접 경험을 통해 지식을 얻도록 하는 방법은 협동 학습법이 있다. 두 가지 지식 습득 방법은 장·단점이 있는데, 이를 조화롭게 사용할 때 가장 효과적은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언어 사용 기능 과목은 모둠학습을 많이 사용하고, 문법과 문학 영역의 학습에서는 강의법을 많이 사용할 것이다.
  • 인지와 정서를 균형 있게 발달시킨다.
    국어는 인지적 이해 능력이 있기도 해야 하지만, 정서적 이해 능력이 빠진다면 언어적 소통이 불가능하다. 정서적인 글을 정서적 이해 능력으로 받아들이고, 인지적인 글을 인지적 이해 능력으로 받아들이도록 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직접 교수법 (Direct instruction)
    - 목적 : 국어의 기능 영역 교수
    - 사용 시기 : 학생들에게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할 때 직접 교수법은 읽기의 세부 기능의 반복적 훈련이 읽기의 자동적 처리 영역을 확대하고, 이러한 세부 기능의 연습은 전체 기능의 발달로 자연스럽게 이어져서, 결국에는 학습자의 읽기 능력이 신장되도록 하는 것이며, 직접 교수법은 교사의 ‘현시적 설명’을 강조하여 전문가의 사고 작용을 학생들이 보고 따라하는 방식을 취한다.
    협동 학습 (Cooperative learning)
    - 목적 : 학생들의 직접 경험을 통한 효과적인 학습
    - 사용 시기 : 학생들의 자력을 기르고, 주체적인 학습을 도모하기 위한 때 협동학습은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그룹 구성원 간의 관계를 수립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활동이다. 협도 학습의 장점은 긍정적인 상호 의존성, 학습자의 개인 책임, 직접적인 상호 작용, 사회적 기술, 지식의 가공 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