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배경
- 획일적 교육으로 공교육 만족도 저조 개인 특기 적성 미반영으로 잠재력 손실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미흡 과목별 특성 반영 어려움
- 교과수업 전문성 높이는 환경 조성 요구 수업중심의 학교 운영요구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권 확대 요구 교과 과정의 탄력적 운영요구
유형 | 선진형(A형) | 과목 중점형(B형) | 수준별 수업형(C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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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교과 | 대부분 과목에 적용 | 수학,과학/영어교과 적용(교육시간 확대) | 일부 교과에 수준별 이동수업 실시 |
선정규모 | 45교 | 240 ~ 260교 | 350 ~ 370교 |
지원금 | 교당 15억원 | 교당 5억원 | 교당 3억원 |
지원자격 | 학교장 및 교육구성원의 운영 의지(전체 교원의 1/2 이상 동의) 중학교 및 고등학교(특목고 제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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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규모 | 수업시간의 탄력적 운영(Block Time) 교과별 수업시수 자율 편성(학년, 학기별 집중 이수제도)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중 수준별 이동수업 3교과 이상 실시 학생 진로 및 능력을 반영하여 적합한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 : 고2,3 선택과목 신설 및 연계 |
지원금 | 대부분 교과에 대한 교과교실 마련 |
지원자격 | 학교장 및 교육구성원의 의지(수학, 과학 담당 교사의 2/3이상 동의) 고등학교(특목고 제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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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규모 | 고 1학년 과학, 수학 심화 · 보충학습, 과학 · 인문 · 사회 융합교과 1과목 개설 고 1년 교과교육과정 외에 연간 60시간 이상의 과학활동 기회 제공 전학년 수학 '2+1' 수준별 수업 실시 |
지원금 | 과학실험실 4실 · 수학교실 2실 이상(준비실 딸린 실험실 및 교실) 학습지원실(교수 학습자료 비치, ICT 활동 학습 공간, 조교 등 학습도우미 상주) 설치 · 운영 |
지원자격 | 학교장 및 교육구성원의 운영 의지(영어 담당 교사의 2/3 이상 동의) 중학교 및 고등학교(특목고 제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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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규모 |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영어과 교육과정의 자율적 운영 '+1학급' 의 수준별 이동수업 100% 실시 실용 영어 수업시수 확대 운영을 위한 교재 개발 |
지원금 | 전용 교과실, 준비실 및 기자재 확충(평균 5억) |
지원자격 | 학교장 및 교육구성원의 운영 의지(담당 교과 교원의 2/3 이상 동의) 중학교 및 고등학교(특목고 제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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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규모 | 3 ~ 5 개 수준별 교과 운영 수준별 수업 '+1학급' 운영 학년 · 학기별 교과 집중 미수제 |
지원금 | 원활한 수준별 이동을 위한 필요 교과교실, 특별실 등 확보(평균 3억) |
유형 |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 경기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제주 | 전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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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6 | 2 | 2 | 2 | 1 | 1 | 1 | 8 | 2 | 2 | 3 | 3 | 3 | 4 | 4 | 1 | 45 |
B-1 | 10 | 8 | 5 | 6 | 5 | 1 | 3 | 20 | 7 | 4 | 7 | 7 | 5 | 4 | 6 | 1 | 99 |
B-2 | 15 | 7 | 5 | 6 | 3 | 3 | 4 | 23 | 8 | 6 | 7 | 9 | 6 | 8 | 12 | 2 | 124 |
C | 53 | 18 | 14 | 16 | 12 | 10 | 8 | 63 | 17 | 14 | 33 | 17 | 24 | 42 | 34 | 4 | 379 |
전체 | 84 | 35 | 26 | 30 | 21 | 15 | 16 | 114 | 34 | 26 | 50 | 36 | 38 | 58 | 56 | 8 | 6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