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16일(화법과 작문)
작성자 박민우 등록일 22.03.16 조회수 13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고등학교

고등학교 2학년

화법과 작문

26~36

단 원

2. 재미있는 이야기

제재

1. 금구슬을 버린 형제

학습 목표

금구슬을 버린 형제를 읽고 누가 무엇을 어찌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준 비 물

도서(금구슬을 버린 형제), 그림 카드, 색연필, 도화지, 싸인펜, 학습지, 붙임딱지(형제, 금구슬, 나누는 모습)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책 표지를 보고 줄거리 생각해 보기

- 책 표지를 보고 등장인물과 내용을 생각해 봅시다.

활동1

이야기 들어보기

- 영상을 보고 이야기 속에 나오는 인물이 누구 인지 파악해 봅시다.

- 영상을 보고 일어난 사건을 요약하여 설명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YFjd4n_6kvk

유튜브

활동2

이야기 내용 파악하기

- 영상을 보고 누가 무엇을 하는 장면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누가/ 무엇을/ 어찌 했는지 그림을 알맞게 붙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YFjd4n_6kvk

유튜브

활동 3

이야기 순서대로 그림 나열하기

- 10장의 그림을 순서대로 맞춰 봅시다.

- 그림 밑에 쓰여 있는 줄거리를 보고 알맞은 그림을 찾아 붙여 봅시다.

마치며

빠진 그림을 보고 이야기 글 이어가기

- 10장의 그림카드 중 빠진 2장의 내용을 생각하며 이야기의 줄거리를

끝까지 이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사전활동) 반드시 금구슬을 버린 형제책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 (활동1) 주요 내용을 한 장면으로 나타내어 상황을 설명해주고 학생이 색칠하도록 합니다.

- (활동2, 3) 글을 모르는 학생의 경우 책의 그림을 보며 간단히 상황을 설명해 준 후, 책의 내용을 읽어주어 내용을 숙지하도록 합니다. 그림카드의 경우 영상자료에서 주요내용을 캡쳐하여 만들 수 있으며,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카드의 장수를 조정하도록 합니다.

 

이전글 3월 17일(화법과 작문)
다음글 3월 16일(한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