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고등학교
고등학교 2학년
화법과 작문
26~36쪽
단 원
2. 재미있는 이야기
제재
1. 금구슬을 버린 형제
학습 목표
「금구슬을 버린 형제」를 읽고 누가 무엇을 어찌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준 비 물
도서(「금구슬을 버린 형제」), 그림 카드, 색연필, 도화지, 싸인펜, 학습지, 붙임딱지(형제, 금구슬, 나누는 모습)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책 표지를 보고 줄거리 생각해 보기
- 책 표지를 보고 등장인물과 내용을 생각해 봅시다.
활동1
□ 이야기 들어보기
- 영상을 보고 이야기 속에 나오는 인물이 누구 인지 파악해 봅시다.
- 영상을 보고 일어난 사건을 요약하여 설명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YFjd4n_6kvk
유튜브
활동2
□ 이야기 내용 파악하기
- 영상을 보고 누가 무엇을 하는 장면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누가/ 무엇을/ 어찌 했는지 그림을 알맞게 붙여 봅시다.
활동 3
□ 이야기 순서대로 그림 나열하기
- 10장의 그림을 순서대로 맞춰 봅시다.
- 그림 밑에 쓰여 있는 줄거리를 보고 알맞은 그림을 찾아 붙여 봅시다.
마치며
□ 빠진 그림을 보고 이야기 글 이어가기
- 10장의 그림카드 중 빠진 2장의 내용을 생각하며 이야기의 줄거리를
끝까지 이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사전활동) 반드시 「금구슬을 버린 형제」 책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 (활동1) 주요 내용을 한 장면으로 나타내어 상황을 설명해주고 학생이 색칠하도록 합니다.
- (활동2, 3) 글을 모르는 학생의 경우 책의 그림을 보며 간단히 상황을 설명해 준 후, 책의 내용을 읽어주어 내용을 숙지하도록 합니다. 그림카드의 경우 영상자료에서 주요내용을 캡쳐하여 만들 수 있으며,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카드의 장수를 조정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