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고등학교
고등학교 2학년
화법과 작문
37~44쪽
단 원
2. 재미있는 이야기
제재
2. 당나귀를 팔러 간 아버지와 아들
학습 목표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준 비 물
동작 아이콘, 폴라로이드 카메라, 붙임딱지(아버지, 아들, 당나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동작으로 이야기 전달하기
- 영상을 보고 동작으로 어찌하고 있는지 설명해 봅시다.
- 영상 속 동작을 따라 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RP1OY73jLU
유투브
활동1
□ 이야기 들어보기
- 영상을 보고 이야기 속에 나오는 인물이 누구인지 파악해 봅시다.
- 영상을 보고 일어난 사건을 요약하여 설명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63lANjm6xDY
유튜브
활동2
□ 이야기 내용 파악하기
- 이야기의 제목을 알아봅시다.
- 누가 무엇을 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활동 3
□ 내용 정리하기
- 주요 장면을 보고 ‘누가/어찌했다’ 내용을 써 봅시다.
- 그림을 보고 주요 내용을 설명해 봅시다.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당나귀를 팔러 간 아버지와 아들」의 주요 줄거리를 이야기해 봅시다.
- 김유정의 「동백꽃」 영상을 보고 내용을 파악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iLgHkIU-p9Y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사전활동) 반드시 「당나귀를 팔러 간 아버지와 아들」 책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 글을 모르는 학생의 경우 책의 그림을 보며 간단히 상황을 설명해 준 후, 책의 내용을 읽어주어 내용을 숙지하도록 합니다. 그림카드의 경우 영상자료에서 주요내용을 캡처하여 만들 수 있으며,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카드의 장수를 조정하도록 합니다.
(활동3) ‘누가/ 어찌했다’와 관련된 주요내용을 <보기>로 제시한 후, 작문하기 어려운 학생들이 참고하여 쓸 수 있도록 합니다. 글을 읽고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을 위하여 주요내용을 그림으로 나열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