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17일(화법과 작문)
작성자 박민우 등록일 22.03.17 조회수 15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고등학교

고등학교 2학년

화법과 작문

37~44

단 원

2. 재미있는 이야기

제재

2. 당나귀를 팔러 간 아버지와 아들

학습 목표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준 비 물

동작 아이콘, 폴라로이드 카메라, 붙임딱지(아버지, 아들, 당나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동작으로 이야기 전달하기

- 영상을 보고 동작으로 어찌하고 있는지 설명해 봅시다.

- 영상 속 동작을 따라 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KRP1OY73jLU

유투브

활동1

이야기 들어보기

- 영상을 보고 이야기 속에 나오는 인물이 누구인지 파악해 봅시다.

- 영상을 보고 일어난 사건을 요약하여 설명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63lANjm6xDY

유튜브

활동2

이야기 내용 파악하기

- 이야기의 제목을 알아봅시다.

- 누가 무엇을 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63lANjm6xDY

유튜브

활동 3

내용 정리하기

- 주요 장면을 보고 누가/어찌했다내용을 써 봅시다.

- 그림을 보고 주요 내용을 설명해 봅시다.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당나귀를 팔러 간 아버지와 아들의 주요 줄거리를 이야기해 봅시다.

- 김유정의 동백꽃영상을 보고 내용을 파악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iLgHkIU-p9Y

유튜브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사전활동) 반드시 당나귀를 팔러 간 아버지와 아들책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 글을 모르는 학생의 경우 책의 그림을 보며 간단히 상황을 설명해 준 후, 책의 내용을 읽어주어 내용을 숙지하도록 합니다. 그림카드의 경우 영상자료에서 주요내용을 캡처하여 만들 수 있으며,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카드의 장수를 조정하도록 합니다.

(활동3) ‘누가/ 어찌했다와 관련된 주요내용을 <보기>로 제시한 후, 작문하기 어려운 학생들이 참고하여 쓸 수 있도록 합니다. 글을 읽고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을 위하여 주요내용을 그림으로 나열하도록 합니다.

 

이전글 3월 17일(제과)
다음글 3월 16일(화법과 작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