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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증장애학생 예술체육활동 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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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증장애학생 예술체육활동 지원사업

활동사진한마당 공연 활동사진초청 공연 활동사진연주활동

사업목적

  •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와 소통하여 건강한 의식을 가진 학생 육성
  • 1인 1예술 신장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 육성

사업 추진 방향

사업주제와 목적의 설정 배경

  • 전북푸른학교 ‘늘푸른예술단’ 은 2008년에 ‘늘푸른앙상블’ 인 악기팀으로 시작하여 교내·교외적으로 연주활동을 해오다가 2014년 무용‧난타·악기를 포함한 예술활동으로 영역을 넓히고자 ‘늘푸른예술단’으로 동아리 명칭을 바꿈.
  • 오카리나, 하모니카, 바이올린, 클라리넷, 난타, 우쿨렐레, 컵타, 댄스 공연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와 소통하며 문화소외지역에 문화예술 인프라를 구축하여 음악적 소양을 기름.
  •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교류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장애극복 및 사회적응력 향상을 통해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임.
  • 2018년도, 2019년도, 2020년도, 2022년도, 2023년도 5년 연속 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2018년도 리코더 동아리 개설, 2019년도 기타 동아리 개설, 2020년도 피아노 동아리 연차적으로 개설, 2022년도 하프동아리 개설.

사업목적 달성을 위한 세부방안

  • 완주군 청소년 문화존 프로그램 다수 참여
  • 완주군 청소년 페스티벌 참여
  • 전북푸른학교 ‘큰사랑예술축제한마당’ 참여
  • 전국 장애학생 콩나물 콘서트 참여 (우석대)
  • 전북 장애인식 개선행사 참여 및 완주 관내 초청 행사 참여

사업내용

문화예술 활동 운영을 위한 학생 역량 강화

  • 1인 1악기 활동 중심의 동아리를 운영하며 악기 배정은 학생의 적성과 관심에 따라 원하는 것을 선택한다.
  • 예술체험과 관련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설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찾아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 방과후학교 시간에 난타, 컵타, 바이올린, 리코더, 기타, 피아노, 하프 등 악기 중심 동아리를 교사와 전문예술강사가 협력하여 운영한다.
  • 악기와 관련된 방과후학교를 개설하여 전문강사를 통한 심화과정을 진행한다.

문화예술 활동 운영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 본교 교사와 예술 동아리 전문 강사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여 학교 예술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교사가 함께 악기를 배워 학생 1:1 지도를 한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공연 참여

  • 교내 예술 인프라의 부족을 보충하고 함께하는 삶을 실천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예술체험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유관기관와의 협조를 통하여 예술 체험의 기회를 갖는다.

기대효과

  •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와 소통할 수 있으며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의사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응력을 길러 줄 수 있다.
  • 지역사회 및 비장애인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