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교과활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목표

  •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은 듣기·말하기·읽기·쓰기,간단한 셈하기 등 기초 교육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학년별로 연계성을 갖고 개별화 교육 및 수준별학습을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은 다양한 학습자료와 각종기자재,교구등을 활용하여 효과를 높이며 기초 교육의 바탕 위에 간단한 용어,한자,상식 등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 교육에 최선을 다한다.

운영방침

  • 교과활동학생의 장애정도,학습 능력에 따라 기본 교육과정,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본교에서 개발한 학교교육과정을 개별화 교수방법 및 기타 여러 적절한 수업방법에 의해 적용하여 과정별, 학년별 교육을 통하여 일관성, 연계성, 다양성을 고려한 교육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 치료지원활동치료지원활동은 언어치료, 청능훈련, 물리치료, 작업치료, 심리·행동적응훈련, 감각·운동·지각·훈련, 보행훈련, 일상생활 훈련 등의 전 영역 활동을 적용하는것을 원칙으로 하며 장애 상태를 개선하여 잔존능력을 신장하는데 필요한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심리행동 훈련, 감각·운동·지각훈련 등으로 개별적 요구에 맞게 선택하여 적용한다.
  • 특별활동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등 다섯가지 활동을 고려하여 편성하되 아동의 연령과 장애 등을 고려하여 개인차 및 소질을 확장시키며 심신의 발달과 공동체 의식을 갖도록 지도한다.
  • 재량활동재량활동 운영은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하되 치료교육활동 및 체험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학습, 그리고 보건교육을 중심으로 한다.

평가

  • 평가 방법을 다양화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학생들을 평가하여 학업 성취의 향상을 도모하고 용기와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 기초 학습 능력 평가,형성평가,정기고사(2회),관찰,누가기록 등 포트폴리오 평가를 하여 학습 능력 향상에 활용한다.
  • 학생 각 개인별 월간 지도목표내용에 따른 평가를 매월 실시하여 누가 기록 함으로써 학생의 발달 정도를 알 수 있도록 한다.
  • 교과 활동,행동 발달,예체능 실기 평가의 방법은 학교 교육과정에 의하여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