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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16일(한국사)
작성자 장승호 등록일 22.03.16 조회수 14

학습 목표

 신라와 가야의 성장 과정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삼국의 통치 제도 정비 과정에서 나타난 공통점을 말할 수 있다.

지도상의 유의점

 가야가 중앙 집권적 영역 국가로 성장하지 못한 점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삼국이 중앙 집권적 영역 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이룬 제도 정비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지도안

단계

학습 내용 정리

교수 학습 활동

도입

 전시 학습 내용 확인  본시 학습 주제 및 학습 목표 제시

전개

(1) 신라의 성장: 진한의 한 소국인 사로국으로 출발, 신라 초기에 박··김씨가 교대로 왕위 계승

내물왕

 김씨가 왕위 독점 세습

 왕을 가리키는 칭호를 마립간으로 바꿈

 고구려의 도움으로 왜의 공격을 격퇴 이후 한동안 고구려의 간섭을받음

지증왕

 국호를 신라, 왕호를 으로 바꿈

 우경 보급으로 농업 생산 증대

 우산국(지금의 울릉도 일대) 정벌

법흥왕

율령 반포, 17관등제와 공복제 마련(중앙 집권적 통치 조직 정비)

 지배층의 신분제인 골품제 정비

 금관가야 정복

불교 공인

(2) 가야 연맹의 성장과 변화: 가야의 여러 나라는 변한의 소국에서 시작 중앙 집권적 영역 국가로 성장하지 못하고 멸망

 금관가야(김해)

 우수한 제철 기술과 해상 활동에 유리한 입지 조건 3세기 중반 가야 연맹의 중심 세력이 됨

 4세기 말 고구려군의 공격으로 큰 타격을 입음 가야 연맹의 주도권 상실

 대가야(고령)

 5세기 후반 이후 가야 연맹 주도

 섬진강 하류와 소백산맥 서쪽까지 세력권 확대 신라에 병합됨(562)

[역사 탐구] 삼국의 통치 체제 정비

 중앙 관료 조직 정비: 백제 - 좌평을 비롯한 관등제 마련, 관등에 따라 관복의 색 구분

 지방 행정 조직 정비: 고구려 - 5부 설치 및 욕살 파견

신분제 정비: 신라 - 골품제 정비(골품에 따라 관등 승진 제한)

 율령 반포: 신라 - 울진 봉평리 신라비를 통해 신라에서 율령이 반포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음

[강의 학습] 중앙 집권적 영역 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공통된 특징을 중심으로 신라의 성장 과정을 설명한다. 또한 신라의 성장이 고구려와 백제에 비해 시기적으로 늦었음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자료 학습] 19신라 왕호의 변화도표를 통해 신라의 왕권이 강화되어 가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문답 학습] 가야 연맹의 주도권이 금관가야에서 대가야로 이동한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통해 당시 신라와의 관계까지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문답 학습] 사국 시대가 아니라 삼국 시대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통해 가야가 중앙 집권적 영역 국가로 발전하지 못하고 연맹체 국가에 머물렀음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탐구 학습] 20쪽 역사 탐구를 통해 중앙 집권적 지배 체제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공통된 정책을 알아보고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정리

 본시 학습 정리 및 평가  차시 예고  삼국의 항쟁과 신라의 삼국 통일(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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