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방과후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방과후학교

방과후학교 활동사진 방과후학교 활동사진 방과후학교 활동사진 방과후학교 활동사진

목 적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교육풍토를 조성하고 전인교육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전인적 발달 도모)의 차원에서 공급자 중심의 교육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면서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 기회를 확대하고 나아가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추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다양한 치료교실의 운영을 통하여 학생들의 잔존능력을 최대한 계발하고 재활 의지를 북돋운다.
  •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해 소질을 계발한다.
  • 방과후 학교 운영을 통해 특기를 신장하고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경험을 쌓고 자신감을 향상시키며 사회통합의 장을 확대해 나간다.
  • 학교의 시설 및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한다.
  • 학생들의 방과 후 여가생활을 돕는다.

사업 추진 계획

교실명 강사 주당시수 활동내용으로 구분
2023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교 실 명 주당 시수 활동내용
1 미술놀이교실 주8 시간 -미술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 습득.
-미술활동을 통해 재료의 탐색, 조작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집중력 향상.
2 음악놀이교실 주8 시간 -음악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 습득.
-음악활동을 통해 감성적 사고 신장.
3 통합놀이교실 주12 시간 -기초놀이를 통하여 인지능력, 사회성, 규칙등을 자연스럽게 습득.
-놀이활동을 통한 자연스러운 사회성 증가.
4 오감발달놀이교실 주12 시간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오감발달. 오감발달을 통한 집중력 및 창의력 향상.
5 생활공예 교실 주2 시간 -참여교육을 통해 내손으로 직접 만들었다는 자신감 형성.
-창의적인 사고와 생활속의 사회적응능력을 향상.
6 로봇코딩 교실 주4 시간 -로봇코딩 시스템이해를 통한 it교육 접근
-로봇코딩 설계와 운영을 통한 창의력 향상.
7 캘리그라피 교실 주2 시간 -캘리그라피의 기법 및 방법을 익힘
-작품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창의적 사고 향상.
8 방송댄스교실 주2시간 -방송댄스를 통한 체지방 감량과 비만예방
-음악에 맞춰 안무를 따라하며 스트레스 해소
9 발레교실 주2시간 -발레동작을 통한 스트레칭 및 신체 교정
-공연을 통한 자신감 고취
10 하프교실 주2시간 -하프연주를 통한 정서적 안정감 함양
-다양한 연주곡을 감상하고 연주해보기
11 스마트정보교실 주2 시간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과 정보활동을 행할 수 있는 소양구축
-컴퓨터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형성
12 우쿨렐레 교실 주2 시간 -우쿨렐레의 음악적 소양 및 악기 연주를 익힘.
-독주, 합주등을 통해 자신감과 정서적 안정감 함양.
13 난타교실 주2 시간 -다양한 타악기 연주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공연 참여등을 통한 자신감 향상
14 체육활동 교실 주2 시간 -체육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 및 자신감 향상.
-관련 근육의 사용을 통한 운동능력 향상.
15 감각발달인형극 교실 주2 시간 -인형극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함으로써 사회성 및 장애극복의지 향상
16 바리스타교실 주2 시간 -바리스타 교육을 통한 직업교육.
-실력향상에 따른 자격증 취득.
17 냅킨아트 교실 주2 시간 -냅킨아트 작품활동을 통한 창의력 증대.
-다양한 도구사용을 통한 소근육 발달.
18 유튜브 크리에이터 교실 주2 시간 -최근 트렌드에 맞는 유튜브 동영상 촬영 및 편집 방법 알기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및 활용법을 알고 크리에이터 되기
19 뷰티미용교실 주2 시간 -뷰티미용을 통한 자기관리 기술 향상.
-자기 단장을 통한 청결유지와 자신감 향상.
20 홈패션 교실 주2 시간 -미싱, 바느질등을 통해 다양한 홈패션 만들기
-작품활동을 통한 소근육 및 창의성 향상
21 과학탐구 교실 주2 시간 -실험실습 위주의 수업으로 과학적 사고 향상.
-스스로 참여하는 실험을 통해 자신감 형성.
22 북아트& 창의독서교실 주2 시간 -다양한 기초 북아트 만들기
-독서록 쓰기 기초 교육
-바른 독서지도 교육
23 3d 공작교실 주2 시간 - 다양한 물체를 표현하는 창의력 및 공지각능력을 향상
- 소근육운동 및 집중력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
24 리듬악기교실 주2 시간 -음악적 감각과 기능의 발달을 도모.
-다양한 악기의 합주, 중주를 통한 협동심과 창의성 기름.
25 앙상블교실 주1 시간 -다양한 악기와 음악에 대한 경험을 통해 예술적 소양 향상
-감각적 경험과 협응, 지각 능력 신장
26 독서지도교실 주1 시간 -놀이를 통한 책읽기 습관형성
-독서를 통해 문해력과 이해력이 높아지고 작품 활동으로 자신감과 창의성이 향상됨

기대효과

  •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의지를 배양한다.
  • 장애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취미·특기를 신장한다.
  • 취미·여가활동을 통하여 풍부한 정서 생활능력을 배양한다.
  • 방과 후 과외활동의 교내 흡수를 통하여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시킨다.
  • 교내 시설 및 지역사회의 인적자원 활용을 극대화한다.
  • 다양한 교육활동에의 참여를 통해 풍부한 교육 경험을 쌓는다.
  • 장애학생의 다양한 치료 활동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