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적
장애로 인한 경험 부족과 제한된 학습의 강화를 위해 학생들에게 양서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책을 읽는 습관을 가지게 하며, 독후감 발표 및 토론을 통하여 사고력과 비판력을 기르게 한다. 또한 다양한 책을 읽게 하므로 조화로운 인격 형성과 풍요로운 생활을 하게 한다. 책 읽는 습관이 형성되면 창의성과 상상력이 발달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어체 학습과 문자 학습을 향상시킨다.
월별 주요 행사 |
추진 계획 내용 | 운영 시 유의점 |
---|---|---|
3월 | • 권장도서 목록 자료 배부 • 독서활동부 조직 • 독서 권장 사전교육 실시 • 학급문고 설치 |
• 독서 노트 제작 시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단계별로 제작하여 배부한다. • 다양한 행사와 접목하여 독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4월 | • 독서 노트 제작 및 배부 | |
5월 | • 어버이 날, 스승의 날 감사편지 쓰기 • 친구에게 책 읽어주기 시행 |
|
6월 | • 나라사랑 글짓기 대회 시행 | |
7월 | • 최다 독서왕 시상 • 독서 골든벨 퀴즈대회 실시 |
•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가정과의 연계성 있는 지도가 되도록 한다. |
8월 | • 방학과제물 독서 감상문 점검 | |
9월 | • 각종 독후감 대회 참가 | |
10월 | • 교내 백일장 대회 • 집중 독서 주간 선정 • 독서의 달 행사 진행 |
• 독서주간을 설정하여 독서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 나의 독서노트를 통해 흥미를 유발시키고 창의성을 기른다. |
11월 | • 나의 독서노트 전시회 실시 | |
12월 | • 나의 독서노트 중 최우수 작품 시상하기 • 최다 독서왕 선정 시상 |
|
1∼2월 | • 작품으로 만나는 책 이야기 실시 • 독서 교육 가정 학습지 확인 |
활동내용 | 평가방법 |
---|---|
독후감 및 독서록 작성 | 한 달에 한번 이상 독서노트 및 독서 감상문을 작성하도록 하고 이를 확인한다. |
독서왕 선정 | 독서노트를 활용하여 우수학생을 독서왕으로 선정한다. |
독서 골든벨 퀴즈대회 | 선정된 책 중에서 7~10권을 정해 그 책들 속에서 문제를 출제한다. 초등부와 중학부 학부별로 학생 수준에 적합한 문제를 출제하고 이를 맞출 수 있도록 하고 최다득점자를 시상한다. |
2022학년도 동아리활동 운영 | ||
---|---|---|
순 | 부서명 | 활동내용 |
1 | 컴퓨터교육부 | -정보통신기술 및 컴퓨터 기본지식을 익힘. -컴퓨터 관련 각종 자격 시험대비. |
2 | 블록조립부 | -각종 교구로 조작활동의 체험과 소근육 운동 증진 -다양한 블록및 교구 조작완성으로 성취감 완성. |
3 | 리듬합주부 | -각종 악기를 다양하게 다루어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리듬악기를 통한 음악의 즐거움을 느낌. |
4 | 전통놀이부 | -전통놀이의 종류와 의미 파악 -간단한 전통놀이를 익히고 문화의 소중함을 이해함. |
5 | 시네마천국부 | -각종 장르의 영화를 관람함. -영화관에서의 기본예절을 익힘. |
6 | 종이접기부 |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예술 활동에서 얻는 즐거움 가치를 느낌. -작품활동을 통한 예술적 감각을 배움. |
7 | 영어회화부 | -영어에 관한 흥미 증대와 실생활에서 활용 기회 제공 -회화 중심의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상호작용 향상에 도움을 줌. |
8 | 독서활동부 | -독서 활동을 통한 읽기 태도 향상과 자신감 증대 -독후감 활동을 통한 중심내용에 관한 요약 정리능력 신장. |
9 | 생활체조부 | -능동적인 생활체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사회 적응을 향상. -개인의 사회적,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도모하고 공동체 의식을 향상. |
10 | 과학실험부 | -각종 과학실험과 탐구활동을 통한 탐구 능력 향상. -실험을 통한 결론 도출로 문제해결 능력의 증대. |
11 | 보드게임부 | -보드게임 활동에 참여를 통한 게임 규칙 습득 -보드게임을 통한 순서 지키기와 기다리는 태도를 배움. |
12 | 체험놀이부 | -간단한 놀이활동을 실시하여 친화력을 키움. -간단한 전통놀이 체험을 통해 문화 예절을 익힘. |
13 | 국악활동부 | -국악 활동을 통한 올바른 창법과 민요부르기를 익힘. -전통문화의 소중함과 공연을 수행하여 성취감을 달성함. |
14 | 동화구연부 | -다양한 동화 자료와 영상 시청 -구연활동 참여로 표현력을 키움. |
2022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 ||||
---|---|---|---|---|
순 | 교 실 명 | 운영방식 | 주당 시수 | 활동내용 |
1 | 미술놀이교실 | 개인위탁 외부강사 | 주4 시간 | -미술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 습득. -미술활동을 통해 재료의 탐색, 조작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집중력 향상. |
2 | 미술놀이교실 2 | 개인위탁 외부강사 | 주4 시간 | -미술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 습득. -미술활동을 통해 재료의 탐색, 조작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집중력 향상. |
3 | 음악놀이교실 | 개인위탁 외부강사 | 주4 시간 | -음악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 습득. -음악활동을 통해 감성적 사고 신장. |
4 | 음악놀이교실 2 | 개인위탁 외부강사 | 주4 시간 | -음악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 습득. -음악활동을 통해 감성적 사고 신장. |
5 | 통합놀이교실 | 개인위탁 외부강사 | 주12 시간 | -기초놀이를 통하여 인지능력, 사회성, 규칙등을 자연스럽게 습득. -놀이활동을 통한 자연스러운 사회성 증가. |
6 | 오감발달놀이교실 | 개인위탁 외부강사 | 주12 시간 |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오감발달. -오감발달을 통한 집중력 및 창의력 향상. |
7 | 생활공예 교실 | 개인위탁 외부강사 | 주2 시간 | -참여교육을 통해 내손으로 직접 만들었다는 자신감 형성. -창의적인 사고와 생활속의 사회적응능력을 향상. |
8 | 로봇코딩 교실 | 개인위탁 외부강사 | 주4 시간 | -로봇코딩 시스템이해를 통한 it교육 접근 -로봇코딩 설계와 운영을 통한 창의력 향상. |
9 | 캘리그라피 교실 | 개인위탁 외부강사 | 주2 시간 | -캘리그라피의 기법 및 방법을 익힘 -작품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창의적 사고 향상. |
10 | 방송댄스교실 | 개인위탁 외부강사 | 주2시간 | -방송댄스를 통한 체지방 감량과 비만예방 -음악에 맞춰 안무를 따라하며 스트레스 해소 |
11 | 발레교실 | 개인위탁 외부강사 | 주2시간 | -발레동작을 통한 스트레칭 및 신체 교정 -공연을 통한 자신감 고취 |
12 | 하프교실 | 개인위탁 외부강사 | 주2시간 | -하프연주를 통한 정서적 안정감 함양 -다양한 연주곡을 감상하고 연주해보기 |
13 | 스마트정보교실 | 자체운영 내부강사 | 주2 시간 |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과 정보활동을 행할 수 있는 소양구축 -컴퓨터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형성 |
14 | 우쿨렐레 교실 | 자체운영 내부강사 | 주2 시간 | -우쿨렐레의 음악적 소양 및 악기 연주를 익힘. -독주, 합주등을 통해 자신감과 정서적 안정감 함양. |
15 | 난타교실 | 자체운영 내부강사 | 주2 시간 | -다양한 타악기 연주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공연 참여 등을 통한 자신감 향상 |
16 | 체육활동 교실 | 자체운영 내부강사 | 주2 시간 | -체육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 및 자신감 향상. -관련 근육의 사용을 통한 운동능력 향상. |
17 | 감각발달인형극 교실 | 자체운영 내부강사 | 주2 시간 | -인형극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함으로써 사회성 및 장애극복의지 향상 |
18 | 바리스타교실 | 자체운영 내부강사 | 주2 시간 | -바리스타 교육을 통한 직업교육. -실력향상에 따른 자격증 취득. |
19 | 냅킨아트 교실 | 자체운영 내부강사 | 주2 시간 | -냅킨아트 작품활동을 통한 창의력 증대. -다양한 도구사용을 통한 소근육 발달. |
20 | ucc 제작 교실 | 자체운영 내부강사 | 주2 시간 | -다양한 영상 컨텐츠 장비를 체험. -직접 영상을 제작을 통한 자신감 향상. |
21 | 뷰티미용교실 | 자체운영 내부강사 | 주2 시간 | -뷰티미용을 통한 자기관리 기술 향상. -자기 단장을 통한 청결유지와 자신감 향상. |
22 | 홈패션 교실 | 자체운영 내부강사 | 주2 시간 | -미싱, 바느질등을 통해 다양한 홈패션 만들기 -작품활동을 통한 소근육 및 창의성 향상 |
23 | 과학탐구 교실 | 자체운영 내부강사 | 주2 시간 | -실험실습 위주의 수업으로 과학적 사고 향상. -스스로 참여하는 실험을 통해 자신감 형성. |
24 | 창의독서교실 | 자체운영 내부강사 | 주2 시간 | -다양한 기초 북아트 만들기 -독서록 쓰기 기초 교육 -바른 독서지도 교육 |
활동부문 | 활동내용 및 평가방법 |
---|---|
교내・외 정보화대회 | -학생 수준별 정보활용능력, 문서작성 능력, e스포츠부문으로 나누어 교내대회를 운영하고 시상함. -장애청소년 IT챌린지대회, 특수교육 정보화대회 및 전국 장애학생 e스포츠대회 등 여러 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이 기대됨. |
교내・외 보치아대회 참가 |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운동 경기인 보치아 경기를 등급별로 나누어 교내 대회및 보치아 전국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을 기대함. |
UCC 동영상 작품 출품 | -ucc제작교실 활동을 통해 제작한 UCC 작품을 출품함. |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반 운영 |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하여 자격증 취득에 힘쓰고 교내카페에서 기량을 갈고 닦으며 여러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이 기대됨. |
교내・외 행사참여 및 난타대회 참가 | -교내・외의 여러 행사에 참여하여 자존감 향상 및 사회통합에 기여함. -한옥마을 난타대회, 특수학교(급) 학생 예능 발표회, 전국 특수학교(급) 콩나물 콘서트등의 여러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이 기대됨. |
늘푸른 예술단 운영 교내 발표회 및 작품 전시회 | -바이올린, 오카리나, 클라리넷, 리듬합주, 생활공예교실 등을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특기를 신장시키고 지역사회 인사와 주민, 학부모를 초청하여 교내 발표회를 실시함. |
독서동아리 운영 |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독서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능력을 향상시키고 독서량과 그 발전 정도에 따라 시상함. -전국장애청소년 독후감대회, 위덕대학교 글짓기대회, 키피탄 편지 글쓰기대회 등 여러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이 기대됨. |
전국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참가 | -동아리활동 및 방과 후 학교에서 자신의 특기와 소질을 계발함. -자신만의 특기와 소질을 계발하여 전국 장애학생 직업기능 경진대회의 여러 종목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이 기대됨. |
전국 장애학생 체육대회 참가 | -e-sports, 디스크골프등 다양한 종목에서 자신의 특기와 소질을 계발함.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에 참가하여 개인의 기량을 점검하고 운동능력을 향상시킴. |
구분 | 추진과제 | 추진내용 | 추진시기 |
---|---|---|---|
계획수립 | 계획수립 | 진로 및 직업교육계획 수립 | 2월 |
직업평가 | 평가실시 | 직업능력 평가 및 직업 적성검사 실시 | 3월 |
진로상담 | 상담활동 | 학생 개인별 진로교육 및 상담 실시 진로 관련 학부모 상담 및 교육 실시 |
연중 |
진로탐색 | 진로탐색 역량강화 |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운영 - 진로 정보탐색활동, 진로계획 활동, - 진로 체험활동 운영 |
연중 |
진로 교육활동 강화 - 교내 글 그림대회 운영(나의 꿈, 직업 캐릭터 작성) - 대학탐방 및 직장 탐방활동 운영 |
6월 10월 | ||
전환교육 프로그램 |
직업평가를 통한 전환교육 실시 |
완주군장애인복지관과 연계하여 직업평가로 선정된 대상학생들에게 전문 강사 지원을 통한 진로 탐색 및 대중교통 이용훈련 , 사회적응력을 신장 |
연중 |
구분 | 추진과제 | 추진내용 | 추진 시기 |
---|---|---|---|
전환교육 프로그램 (완주군장애인 복지관연계) | 지역사회 적응활동 |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한 지역사회 공공기관, 여가시설, 기타 서비스 시설 이용을 통한 사회적응력 신장 | 연 2회 |
직업캠프 | 직업탐색 및 체험을 위한 1박 2일 직업체험캠프 진행 | 연 2회 | |
여가활동 | 월 1회 문화체험의 날 운영 | 연중 | |
산업체 현장 실습 | 산업체 현장실습 전 사전 소양 교육 실시 | 연중 | |
고등학교3학년 , 전공과 학생 중 학부모 동의 및 학생의 희망 조사, 직업적성 검사 등을 통해 대상 학생 선발 후 산업체 현장실습 실시 | 연중 | ||
취업 전 교육 | 직장예절 교육 및 취업서류 작성하기, 모의 면접 교육 | 10월 | |
비즈쿨 (중소기업청 지원) |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 교내 학생들의 창업능력 향상을 위한 모의 창업아이템 공모전 개최 | 5월 |
프리마켓 행사 |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한 생산품 교내 판매 | 6월 | |
비즈쿨 캠프 | 전담기관 청소년 비즈쿨 캠프 참가 | 8월 | |
생산품 납품 | 지역 협력업체 납품을 통한 창업 아이템 개발 | 9월 | |
동아리 봉사활동 | 지역사회 창업동아리 봉사활동을 통한 장애인식 개선행사 | 10월 | |
창업경진대회 | 각종 창업 및 직업 경진대회 참가 | 2학기 중 | |
비즈쿨 (중소기업청 지원) | 비즈쿨 페스티벌 | 창업동아리 작품 전시 및 홍보, 판매활동 전개 | 11월 |
산업체 현장실습 | 지역사회와 연계한 산업체 현장실습 | 6월, 9월 | |
책걸이 행사 | 창업동아리 활동 평가회(학생자체평가) | 12월 | |
교내카페 운영 | 서비스 교육 | 월 1회 카페 운영을 통한 교내 판매 실시 | 학기 중 |
직업기능대회 | 각종대회출전 | 전국장애학생직업기능경진대회 및 장애인기능경기대회 준비 및 참가 | 연중 |
취업지원서비스 (장애인고용공단) | 일자리 사업 |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하여 직업평가 및 직업체험 현장학습 운영 | 연중 |
현장실습 | 현장실습운영 | 교내 현장실습 및 지역 내 산업체 현장실습 진행 | 연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