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특색교육활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인성개발을 위한 독서교육 활성화

목 적

장애로 인한 경험 부족과 제한된 학습의 강화를 위해 학생들에게 양서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책을 읽는 습관을 가지게 하며, 독후감 발표 및 토론을 통하여 사고력과 비판력을 기르게 한다. 또한 다양한 책을 읽게 하므로 조화로운 인격 형성과 풍요로운 생활을 하게 한다. 책 읽는 습관이 형성되면 창의성과 상상력이 발달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어체 학습과 문자 학습을 향상시킨다.

운영방침

  • 독서를 왜 해야 하는지, 독서를 하면 유익한 점이 무엇인지 담임교사 및 국어교사를 통하여 각 학급에서 독서 사전교육을 실시한다.
  • 독서 지도 담당교사의 지도로 학년별 목록에 의거한 필독 도서를 월 3편 이상 읽는다.
  • 책을 읽고 독후감(독서노트 활용)을 기록하고 한 줄 생각 표현하기 등을 실천하며 표현능력을 기른다.
  • 1편 이상 나만의 그림동화 만들기를 실시하고 학년말에 나의 동화 전시회를 실시하여 최우수작품 및 우수작을 시상한다.
  • 이달의 추천도서를 게시판에 게시하여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독서 분위기를 조성한다.
  • 필독 도서의 적극적인 참여와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년 2회 독서왕 및 독서 우수 학생을 선정하고 시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활동을 지원하고 학생들의 흥미, 관심, 독서 속도 및 수준에 맞는 독서교육을 실시한다.
  • 학년 초 독서노트를 제작 배부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독서감상문 작성을 유도하고 이를 통한 작문 능력을 향상시킨다.
  • 매월 선정하는 선정 도서 중에서 7~10권을 정해 문제를 출제하고 독서 골든벨 퀴즈대회를 년 1회 실시하여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독서를 권장한다.

세부 추진 계획

추진 계획 내용 운영 시 유의점으로 구분
월별
주요
행사
추진 계획 내용 운영 시 유의점
3월 • 권장도서 목록 자료 배부
• 독서활동부 조직
• 독서 권장 사전교육 실시
• 학급문고 설치
• 독서 노트 제작 시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단계별로 제작하여 배부한다.
• 다양한 행사와 접목하여 독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4월 • 독서 노트 제작 및 배부
5월 • 어버이 날, 스승의 날 감사편지 쓰기
• 친구에게 책 읽어주기 시행
6월 • 나라사랑 글짓기 대회 시행
7월 • 최다 독서왕 시상
• 독서 골든벨 퀴즈대회 실시
•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가정과의 연계성 있는 지도가 되도록 한다.
8월 • 방학과제물 독서 감상문 점검
9월 • 각종 독후감 대회 참가
10월 • 교내 백일장 대회
• 집중 독서 주간 선정
• 독서의 달 행사 진행
• 독서주간을 설정하여 독서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 나의 독서노트를 통해 흥미를 유발시키고 창의성을 기른다.
11월 • 나의 독서노트 전시회 실시
12월 • 나의 독서노트 중 최우수 작품 시상하기
• 최다 독서왕 선정 시상
1∼2월 • 작품으로 만나는 책 이야기 실시
• 독서 교육 가정 학습지 확인

자체 평가 계획

활동내용 및 평가방법
활동내용 평가방법
독후감 및 독서록 작성 한 달에 한번 이상 독서노트 및 독서 감상문을 작성하도록
하고 이를 확인한다.
독서왕 선정 독서노트를 활용하여 우수학생을 독서왕으로 선정한다.
독서 골든벨 퀴즈대회 선정된 책 중에서 7~10권을 정해 그 책들 속에서 문제를
출제한다. 초등부와 중학부 학부별로 학생 수준에 적합한
문제를 출제하고 이를 맞출 수 있도록 하고 최다득점자를 시상한다.

기대 효과

  • 독서지도를 통해 책을 가까이 하게 하고 차분한 면학 분위기를 조성한다.
  • 독후감 쓰기를 꾸준히 실시함으로 생각하는 힘과 글쓰기 능력이 향상된다.
  •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조화로운 인격 형성과 풍요로운 생활을 하게 한다.
  • 독서골든벨 실시를 통해 자신감 향상과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2. 다양한 경험을 통한 자기계발 프로그램

목표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 선도적 역할을 할 창의력 있는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자신만의 개성을 살리고 개인의 소질과 특기를 신장시키며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1인 1끼를 기르도록 한다.

운영방침

  • 학생들의 소질, 적성, 흥미등을 고려하여 학교시설, 인적자원등을 최대한 활용하며 동아리활동 및 방과 후 학교의 여러 교실들을 통해 1인 1끼 기르기 운동을 전개한다.
  • 동아리활동 및 방과 후 학교 운영을 통해 특기를 신장하고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경험을 쌓고 자신감을 향상시키며 사회통합의 장을 확대해 나간다.
  •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동아리활동 및 방과 후 학교 특기신장교실을 조직·운영한다.
  • 예술강사 및 외부강사를 초빙을 통한 전문성 신장을 꾀한다.
  • 전체 학생대상으로 자아실현을 위한 열린 교육의 장을 마련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교육 수요자 중심 교육 체제를 수립한다.

추진내용

1) 특기신장을 위한 동아리 활동

2022학년도 동아리활동 운영
부서명 활동내용
1 컴퓨터교육부 -정보통신기술 및 컴퓨터 기본지식을 익힘.
-컴퓨터 관련 각종 자격 시험대비.
2 블록조립부 -각종 교구로 조작활동의 체험과 소근육 운동 증진
-다양한 블록및 교구 조작완성으로 성취감 완성.
3 리듬합주부 -각종 악기를 다양하게 다루어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리듬악기를 통한 음악의 즐거움을 느낌.
4 전통놀이부 -전통놀이의 종류와 의미 파악
-간단한 전통놀이를 익히고 문화의 소중함을 이해함.
5 시네마천국부 -각종 장르의 영화를 관람함.
-영화관에서의 기본예절을 익힘.
6 종이접기부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예술 활동에서 얻는 즐거움 가치를 느낌.
-작품활동을 통한 예술적 감각을 배움.
7 영어회화부 -영어에 관한 흥미 증대와 실생활에서 활용 기회 제공
-회화 중심의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상호작용 향상에 도움을 줌.
8 독서활동부 -독서 활동을 통한 읽기 태도 향상과 자신감 증대
-독후감 활동을 통한 중심내용에 관한 요약 정리능력 신장.
9 생활체조부 -능동적인 생활체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사회 적응을 향상.
-개인의 사회적,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도모하고 공동체 의식을 향상.
10 과학실험부 -각종 과학실험과 탐구활동을 통한 탐구 능력 향상.
-실험을 통한 결론 도출로 문제해결 능력의 증대.
11 보드게임부 -보드게임 활동에 참여를 통한 게임 규칙 습득
-보드게임을 통한 순서 지키기와 기다리는 태도를 배움.
12 체험놀이부 -간단한 놀이활동을 실시하여 친화력을 키움.
-간단한 전통놀이 체험을 통해 문화 예절을 익힘.
13 국악활동부 -국악 활동을 통한 올바른 창법과 민요부르기를 익힘.
-전통문화의 소중함과 공연을 수행하여 성취감을 달성함.
14 동화구연부 -다양한 동화 자료와 영상 시청
-구연활동 참여로 표현력을 키움.
부서명 장소 담당교사 활동내용

2) 특기신장을 위한 방과후학교

2022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교 실 명 운영방식 주당 시수 활동내용
1 미술놀이교실 개인위탁 외부강사 주4 시간 -미술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 습득.
-미술활동을 통해 재료의 탐색, 조작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집중력 향상.
2 미술놀이교실 2 개인위탁 외부강사 주4 시간 -미술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 습득.
-미술활동을 통해 재료의 탐색, 조작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집중력 향상.
3 음악놀이교실 개인위탁 외부강사 주4 시간 -음악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 습득.
-음악활동을 통해 감성적 사고 신장.
4 음악놀이교실 2 개인위탁 외부강사 주4 시간 -음악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 습득.
-음악활동을 통해 감성적 사고 신장.
5 통합놀이교실 개인위탁 외부강사 주12 시간 -기초놀이를 통하여 인지능력, 사회성, 규칙등을 자연스럽게 습득.
-놀이활동을 통한 자연스러운 사회성 증가.
6 오감발달놀이교실 개인위탁 외부강사 주12 시간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오감발달.
-오감발달을 통한 집중력 및 창의력 향상.
7 생활공예 교실 개인위탁 외부강사 주2 시간 -참여교육을 통해 내손으로 직접 만들었다는 자신감 형성.
-창의적인 사고와 생활속의 사회적응능력을 향상.
8 로봇코딩 교실 개인위탁 외부강사 주4 시간 -로봇코딩 시스템이해를 통한 it교육 접근
-로봇코딩 설계와 운영을 통한 창의력 향상.
9 캘리그라피 교실 개인위탁 외부강사 주2 시간 -캘리그라피의 기법 및 방법을 익힘
-작품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창의적 사고 향상.
10 방송댄스교실 개인위탁 외부강사 주2시간 -방송댄스를 통한 체지방 감량과 비만예방
-음악에 맞춰 안무를 따라하며 스트레스 해소
11 발레교실 개인위탁 외부강사 주2시간 -발레동작을 통한 스트레칭 및 신체 교정
-공연을 통한 자신감 고취
12 하프교실 개인위탁 외부강사 주2시간 -하프연주를 통한 정서적 안정감 함양
-다양한 연주곡을 감상하고 연주해보기
13 스마트정보교실 자체운영 내부강사 주2 시간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과 정보활동을 행할 수 있는 소양구축
-컴퓨터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형성
14 우쿨렐레 교실 자체운영 내부강사 주2 시간 -우쿨렐레의 음악적 소양 및 악기 연주를 익힘.
-독주, 합주등을 통해 자신감과 정서적 안정감 함양.
15 난타교실 자체운영 내부강사 주2 시간 -다양한 타악기 연주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공연 참여 등을 통한 자신감 향상
16 체육활동 교실 자체운영 내부강사 주2 시간 -체육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 및 자신감 향상.
-관련 근육의 사용을 통한 운동능력 향상.
17 감각발달인형극 교실 자체운영 내부강사 주2 시간 -인형극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함으로써 사회성 및 장애극복의지 향상
18 바리스타교실 자체운영 내부강사 주2 시간 -바리스타 교육을 통한 직업교육.
-실력향상에 따른 자격증 취득.
19 냅킨아트 교실 자체운영 내부강사 주2 시간 -냅킨아트 작품활동을 통한 창의력 증대.
-다양한 도구사용을 통한 소근육 발달.
20 ucc 제작 교실 자체운영 내부강사 주2 시간 -다양한 영상 컨텐츠 장비를 체험.
-직접 영상을 제작을 통한 자신감 향상.
21 뷰티미용교실 자체운영 내부강사 주2 시간 -뷰티미용을 통한 자기관리 기술 향상.
-자기 단장을 통한 청결유지와 자신감 향상.
22 홈패션 교실 자체운영 내부강사 주2 시간 -미싱, 바느질등을 통해 다양한 홈패션 만들기
-작품활동을 통한 소근육 및 창의성 향상
23 과학탐구 교실 자체운영 내부강사 주2 시간 -실험실습 위주의 수업으로 과학적 사고 향상.
-스스로 참여하는 실험을 통해 자신감 형성.
24 창의독서교실 자체운영 내부강사 주2 시간 -다양한 기초 북아트 만들기
-독서록 쓰기 기초 교육
-바른 독서지도 교육
교실명 운영방식 강사 주당시수 활동내용으로 구분

자체평가계획

활동부문 활동내용 및 평가방법로 구분
활동부문 활동내용 및 평가방법
교내・외 정보화대회 -학생 수준별 정보활용능력, 문서작성 능력, e스포츠부문으로 나누어 교내대회를 운영하고 시상함.
-장애청소년 IT챌린지대회, 특수교육 정보화대회 및 전국 장애학생 e스포츠대회 등 여러 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이 기대됨.
교내・외 보치아대회 참가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운동 경기인 보치아 경기를 등급별로 나누어 교내 대회및 보치아 전국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을 기대함.
UCC 동영상 작품 출품 -ucc제작교실 활동을 통해 제작한 UCC 작품을 출품함.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반 운영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하여 자격증 취득에 힘쓰고 교내카페에서 기량을 갈고 닦으며 여러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이 기대됨.
교내・외 행사참여 및 난타대회 참가 -교내・외의 여러 행사에 참여하여 자존감 향상 및 사회통합에 기여함.
-한옥마을 난타대회, 특수학교(급) 학생 예능 발표회, 전국 특수학교(급) 콩나물 콘서트등의 여러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이 기대됨.
늘푸른 예술단 운영 교내 발표회 및 작품 전시회 -바이올린, 오카리나, 클라리넷, 리듬합주, 생활공예교실 등을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특기를 신장시키고 지역사회 인사와 주민, 학부모를 초청하여 교내 발표회를 실시함.
독서동아리 운영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독서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능력을 향상시키고 독서량과 그 발전 정도에 따라 시상함.
-전국장애청소년 독후감대회, 위덕대학교 글짓기대회, 키피탄 편지 글쓰기대회 등 여러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이 기대됨.
전국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참가 -동아리활동 및 방과 후 학교에서 자신의 특기와 소질을 계발함.
-자신만의 특기와 소질을 계발하여 전국 장애학생 직업기능 경진대회의 여러 종목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이 기대됨.
전국 장애학생 체육대회 참가 -e-sports, 디스크골프등 다양한 종목에서 자신의 특기와 소질을 계발함.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에 참가하여 개인의 기량을 점검하고 운동능력을 향상시킴.

기대효과

  •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 다양한 교육활동에의 참여를 통해 풍부한 교육 경험과 사회통합의 장을 마련한다.
  • 특기 신장 교육활동 참여로 학부모의 사교육비경감 및 학습경험의 기회가 확대될 것이다.
  •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는 기회가 확대하여 1인 1끼를 기르게 될 것이다.

3. 취업을 위한 진로교육

목 적

건전한 직업의식 및 직업 가치관 배양을 통한 사회통합에 대비하여 기본적인 사회생활 기능을 익히고 나아가 직업을 갖기 위한 준비과정을 통하여 당당한 사회 직업인으로의 삶을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며 이를 위한 진로교육의 일환으로 장애 극복을 위한 다양한 직업실습 및 체험학습을 실시하여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과 올바른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운영 방침

    1) 진로교육을 통한 올바른 직업의식을 고취시킨다.
    2) 학생 개인별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전환 교육의 기회제공을 제공한다.
    3) 완주군장애인복지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직업탐색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지역사회 산업체와 협력을 통한 취업을 지원하고 모색한다.
    4) 체계적인 교육을 위하여 지도계획을 수립한다.
    5) 기능향상과 성취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각종 기능대회 출전의 기회를 제공한다.
    6) 직업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을 강화한다.
    7) 인근 학교들과 통합교육을 도모하며 직업관련 담당 교사와 협력한다.
    8) 직업교육을 위한 시설 설비 및 인력을 정비하여 작업환경을 향상시키고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에 적극 활용한다.
    9) 전문적인 직업실습능력 향상을 위한 직업실습과정을 개설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다양한 현장체험학습 및 산업체 견학 활동을 통하여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10) 사업가 정신 및 비즈니스 의식을 함양하여 창업을 통한 독립적 직업인으로의 도약을 지원한다.

세부 추진 계획

세부추진 과제 내용 시기
구분 추진과제 추진내용 추진시기
계획수립 계획수립 진로 및 직업교육계획 수립 2월
직업평가 평가실시 직업능력 평가 및 직업 적성검사 실시 3월
진로상담 상담활동 학생 개인별 진로교육 및 상담 실시
진로 관련 학부모 상담 및 교육 실시
연중
진로탐색 진로탐색
역량강화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운영
- 진로 정보탐색활동, 진로계획 활동,
- 진로 체험활동 운영
연중
진로 교육활동 강화
- 교내 글 그림대회 운영(나의 꿈, 직업 캐릭터 작성)
- 대학탐방 및 직장 탐방활동 운영
6월 10월
전환교육
프로그램
직업평가를
통한
전환교육 실시
완주군장애인복지관과 연계하여 직업평가로 선정된
대상학생들에게 전문 강사 지원을 통한 진로 탐색 및
대중교통 이용훈련 , 사회적응력을 신장
연중

세부 프로그램 내용

추진과제 추진내용 추진시기로 구분
구분 추진과제 추진내용 추진
시기
전환교육 프로그램 (완주군장애인 복지관연계)   지역사회 적응활동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한 지역사회 공공기관, 여가시설, 기타 서비스 시설 이용을 통한 사회적응력 신장 연 2회
직업캠프 직업탐색 및 체험을 위한 1박 2일 직업체험캠프 진행 연 2회
여가활동 월 1회 문화체험의 날 운영 연중
산업체 현장 실습 산업체 현장실습 전 사전 소양 교육 실시 연중
고등학교3학년 , 전공과 학생 중 학부모 동의 및 학생의 희망 조사, 직업적성 검사 등을 통해 대상 학생 선발 후 산업체 현장실습 실시 연중
취업 전 교육 직장예절 교육 및 취업서류 작성하기, 모의 면접 교육 10월
비즈쿨 (중소기업청 지원)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교내 학생들의 창업능력 향상을 위한 모의 창업아이템 공모전 개최 5월
프리마켓 행사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한 생산품 교내 판매 6월
비즈쿨 캠프 전담기관 청소년 비즈쿨 캠프 참가 8월
생산품 납품 지역 협력업체 납품을 통한 창업 아이템 개발 9월
동아리 봉사활동 지역사회 창업동아리 봉사활동을 통한 장애인식 개선행사 10월
창업경진대회 각종 창업 및 직업 경진대회 참가 2학기 중
비즈쿨 (중소기업청 지원) 비즈쿨 페스티벌 창업동아리 작품 전시 및 홍보, 판매활동 전개 11월
산업체 현장실습 지역사회와 연계한 산업체 현장실습 6월, 9월
책걸이 행사 창업동아리 활동 평가회(학생자체평가) 12월
교내카페 운영 서비스 교육 월 1회 카페 운영을 통한 교내 판매 실시 학기 중
직업기능대회 각종대회출전 전국장애학생직업기능경진대회 및 장애인기능경기대회 준비 및 참가 연중
취업지원서비스 (장애인고용공단) 일자리 사업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하여 직업평가 및 직업체험 현장학습 운영 연중
현장실습 현장실습운영 교내 현장실습 및 지역 내 산업체 현장실습 진행 연중

기대 효과

  •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발굴하여 종사하게 될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고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여 사회구성원으로 독립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 직업탐색 및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준비를 실시한다.
  • 지역사회 기관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사회 적응능력을 신장시키고 창업을 통한 경제활동 기반을 조성한다.
  • 건전한 직업의식 및 직업 가치관 배양을 통한 사회통합을 대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