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전 | 중학교 | · | 과학(나) | 151쪽 |
단 원 | 10. 식물원 | 제재 | 9. 잎의 분류 기준 알기 | 학습 목표 | 잎을 분류하는 다양한 기준을 알아봅시다. | 준 비 물 | 다양한 식물의 잎 및 사진(은행나무, 단풍나무, 강아지풀, 클로버, 벚나무, 잣나무, 개나리, 목련 등), 풀, 색종이, 가위, 코팅 재료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나뭇잎 책갈피 만들기 - 주변에 나뭇잎 또는 풀잎을 줍습니다. - 여러 가지 꾸미기 재료를 활용해 나만의 나뭇잎 책갈피를 만듭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_f5mHavEapY | 유튜브 | 활동1 | □ 잎 맞추기 놀이로 여러 가지 식물의 잎 탐색하기 -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의 잎에서 일부부만 보고 어떤 식물인지 맞춰 봅시다. - 놀이에 나온 여러 가지 식물의 잎의 실물, 사진 등을 보고 생김새, 너비, 줄기에 달린 모양으로 탐색하고 기록하여 봅시다. | | 활동2 | □ 여러 가지 식물의 잎을 생김새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 다양한 식물의 잎 사진을 제시해 비슷한 모양끼리 묶어봅시다. 모양 | 둥근모양(연잎), 길쭉한모양(강아지풀) | 잎 둘레 | 매끈한 잎 둘레(감나무잎), 톱니 잎 둘레(벚나무잎) | 잎 크기 | 큰 잎(호박잎), 작은 잎(클로버) | 잎 갯수 | 홑잎(단풍나무), 겹잎(등나무) |
| | 활동3 | □ 여러 가지 식물의 잎을 줄기에 달린 모양으로 분류하기 - 다양한 식물의 잎 사진을 제시해 줄기에 달린 모양에 따라 분류하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0kgIWIlSuF4 - 마주나기와 어긋나기를 생각하며 잎을 그리고 꾸며봅시다. 마주나기 | 개나리 | 돌려나기 | 검정말 | 어긋나기 | 해바라기 | 뭉쳐나기 | 은행나무 |
| 유튜브 | 마치며 | □ 식물의 잎을 나누는 기준 정리하기 - 잎은 생김새에 따라, 잎의 너비에 따라, 줄기에 달린 모양에 따라 분류합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