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월 5일(과학)
작성자 김민아 등록일 20.10.05 조회수 26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

과학()

151

단 원

10. 식물원

제재

9. 잎의 분류 기준 알기

학습 목표

잎을 분류하는 다양한 기준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다양한 식물의 잎 및 사진(은행나무, 단풍나무, 강아지풀, 클로버, 벚나무, 잣나무, 개나리, 목련 등), , 색종이, 가위, 코팅 재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나뭇잎 책갈피 만들기

- 주변에 나뭇잎 또는 풀잎을 줍습니다.

- 여러 가지 꾸미기 재료를 활용해 나만의 나뭇잎 책갈피를 만듭니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_f5mHavEapY

유튜브

활동1

잎 맞추기 놀이로 여러 가지 식물의 잎 탐색하기

-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의 잎에서 일부부만 보고

어떤 식물인지 맞춰 봅시다.

- 놀이에 나온 여러 가지 식물의 잎의 실물, 사진 등을 보고 생김새, 너비, 줄기에 달린 모양으로 탐색하고 기록하여 봅시다.

 

활동2

여러 가지 식물의 잎을 생김새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 다양한 식물의 잎 사진을 제시해 비슷한 모양끼리 묶어봅시다.

모양

둥근모양(연잎), 길쭉한모양(강아지풀)

잎 둘레

매끈한 잎 둘레(감나무잎), 톱니 잎 둘레(벚나무잎)

잎 크기

큰 잎(호박잎), 작은 잎(클로버)

잎 갯수

홑잎(단풍나무), 겹잎(등나무)

 

활동3

여러 가지 식물의 잎을 줄기에 달린 모양으로 분류하기

- 다양한 식물의 잎 사진을 제시해 줄기에 달린 모양에 따라 분류하여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0kgIWIlSuF4

- 마주나기와 어긋나기를 생각하며 잎을 그리고 꾸며봅시다.

마주나기

개나리

돌려나기

검정말

어긋나기

해바라기

뭉쳐나기

은행나무

유튜브

마치며

식물의 잎을 나누는 기준 정리하기

- 잎은 생김새에 따라, 잎의 너비에 따라, 줄기에 달린 모양에 따라

분류합니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나뭇잎 책갈피를 만드는 것이 어려운 학생에게는 이 영상을 보고 따라하게 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NHrW-IA8mHg

 

이전글 10월 5일(수학)
다음글 10월 5일(과학)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