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
과학(나)
152-153쪽
단 원
10. 식물원
제재
10. 잎의 하는 일 알기
학습 목표
잎의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다양한 식물의 잎 및 사진(은행나무, 단풍나무, 옥수수, 클로버, 강아지풀 등), 흰색 손수건, 숟가락, 식물, 투명필름, 투명 비닐봉지, 테이프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나뭇잎으로 염색해 손수건 염색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B9A2qytnoSI
손수건 만들기에 사용될 여러 가지 모양의 잎을 줍습니다.
- 잎의 뒷면이 위로 오도록 하여 손수건 밑에 넣습니다.
- 투명필름을 올리고 숟가락으로 문질러 줍니다.
유튜브
활동1
□ 잎에 도착한 물 확인 실험하기
- 잎에 도착한 물을 확인하는 실험을 위해 집에 있는 화분을 사용해
실험을 해봅시다.
- 투명 비닐봉지, 테이프를 준비한다.
- 잎이 많은 나무를 선택한다.
- 여러 개의 잎을 투명 비닐봉지에 넣고 테이프를 이용해 밀봉한다.
- 하루 뒤 투명 비닐봉지 속을 확인한다.
활동2
□ 잎에 도착한 물 확인 실험 결과 이야기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gU8fwOjzaE
- 투명 비닐봉지 속을 관찰한 결과를 이야기하여 봅시다.
(투명 비닐봉지 속에 물이 생김)
- 투명 비닐봉지 속의 물은 어디에서 왔는지 이야기하여 봅시다.
(뿌리에서 흡수된 물이 줄기를 거쳐 잎으로 이동해 잎 밖으로 나온 것임)
활동 3
□ 중산작용의 과정과 의미 알기
- 잎에 도착한 물을 확인하는 실험으로 증산작용의 과정과 의미를
탐색해봅시다.
(입으로 전달된 물은 수증기가 되어 기공을 통해 잎 밖으로 나가게 되는데, 이것을 증산작용이라고 함)
- 광합성의 과정과 의미를 탐색하여 봅시다.
【자료】 http://tvcast.naver.com/v/297358
네이버 티비
마치며
□ 잎이 하는 일 정리하기
- 뿌리에서 흡수된 물이 줄기를 거쳐 잎 밖으로 나가는 증산 작용이 일어나고, 잎에 도착한 물과 햇빛을 통해 식물은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어 내는 광합성 작용을 합니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잎의 중산 작용 과정, 광합성의 과정을 이해하기 힘든 학생에게는 영상의 노래를 통해 설명합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P8cGGja3s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