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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예나 | 23.10.15 조회:199
    근영인, 생명과학을 스스로 펼쳐보다.
    국립 청소년 농생명센터에서 과학 속으로 깊이 나아가다! 지난 8월 18일부터 8월 19일까지 국립 청소년 농생명센터에서 2학년 학우들을 대상으로 학우들의 주도적인 실험 운영 및 과학적 지식 함양을 목적으로 체험활동이 진행되었다.활동은 숙박형식으로 운영되었으며 1일 차 14시 30분부터 15시 30분까지는 캠프 및 생활 안내, 숙소 배정, 안전교육 등이 실시되었다. 이후 17시 30분까지는 식물 조직배양에 대해 배우고 콩과 무씨를 MS 배지에 직접 배양해보며 생명과학에 대해서 체험하는 “유리병 속 새 생명”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저녁 식사를 가진 이후에는 19시부터 21시까지 PCR 튜브 전처리 후 PCR 기기 가동 등을 통한 과정을 거쳐 DNA를 직접 추출하는 실험을 통해 학우들이 스스로 주도적인 실험을 이끌 수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진 두 번째 프로그램 ”DNA 추출과 PCR 1”이 진행되었다. 이후 21시부터 23시까지 개인 위생관리 및 취침 준비를 하였으며 23시에 취침 시간을 가졌다.2일 차에는 7시에 기상 후 아침 식사 시간을 가진 뒤에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DNA 추출”과 “PCR 2” 중 하나의 프로그램을 선택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실험을 이어 나갔다. 이후 12시까지 열매 마당을 가졌으며, 12시 이후에 점심 식사 및 퇴소를 끝으로 체험활동이 마무리되었다. 본 활동을 계기로 생명과학 분야를 진로로 꿈꿨던 학우들이 직접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실험들로 과학적 지식을 함양했으며 진로에 더욱 관심을 둬 자아 성숙을 이루기를 소망한다.김세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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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현지 | 23.09.10 조회:202
    시각적 사고로 책을 바라보다, 독서 비주얼싱킹 행사
     타인의 생각을 폭넓게 이해하고 협동하는 시간  지난 9월 2일, 본교 솔빛관 시청각실에서 1,2학년 학우 중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독서 비주얼싱킹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번 독서 비주얼싱킹 행사는 독서 후 복잡한 개념과 줄거리를 모둠원들과 협동하여 간단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학우들 간의 소통 능력과 이해력을 증진시키고 모둠별 발표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하며 성장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본 행사에는 1,2학년 희망자 118명, 총 29팀이 참여하였으며, 학우들은 행사 전 사전에 미리 책을 읽고 도서 내용을 중점적으로 이해하였다. 행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송경순 교사는 비주얼싱킹이란 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간단하고 창의적인 독서활동 표현방식이라고 설명하며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되었다.  학우들은 약 2시간동안 주어진 재료를 활용하여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표현방식을 바탕으로 모둠별 자유 선정 도서를 창의적으로 시각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어진 시간이 지난 뒤 발표 준비를 마친 각 모둠원들은 사전에 배정된 순서에 맞게 차례대로 자신들이 표현한 구조도를 약 5분간 발표하며 선정한 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후 모든 작품들은 본교 송지관 건물 벽면에 전시되며 행사는 마무리되었다.   이에 1학년 장영서 학우는 “독서 비주얼싱킹은 이전까지 해보지 못한 새롭고 창의적인 독서활동이었으며 29개 조의 모든 발표를 들은 후 더욱 발전된 사고를 얻게 된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비주얼싱킹 활동을 통해 학우들의 창의력과 협업 능력, 그리고 자유 선정된 24권의 다양한 책들에 대한 발표를 들은 후 폭넓은 지식이 함양되었기를 소망한다. 김아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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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소이 | 23.09.08 조회:203
    과학과 수학에서 너의 진로를 펼쳐봐, 진로체험 활동
    과학과 수학을 탐색해 진로를 찾아보는 시간  지난 9월 2일 근영여자고등학교 1, 2학년 학우 중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전라북도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과학과 수학 진로체험활동이 진행되었다. 본 활동은 과학과 수학에 관한 탐색을 교과서의 틀을 벗어나 함께 즐기며 보고, 만지고, 생각하며 원리 이해와 창의적 사고를 향상하고 자발적인 학습 동기를 고취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학우들은 교육연수관 3층 전북수학체험센터에서 수학을 활용한 보드게임 체험 활동, 전시체험관의 전통과학관에서 전통체험을 한 후 기초과학관에서 공의 움직임, 빛의 조합 등을 관람하였다. 이후 학우들은 생명환경관으로 이동하여 환경 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그 요인과 만연한 환경 오염 가속을 늦출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설명을 들었고, 설명 후 에너지관으로 이동하여 핵분열, 풍력발전을, 아름다운 지구관에서 인공위성, 파도의 움직임, 화석 등을 관람하였다. 그 후 학우들은 전시체험관 4층 별빛마당에 있는 천문교육마당에서 별과 행성, 태양의 특징을 배우고 태양 관련 영상을 시청한 후 보조관측실로 이동해 태양 표면, 태양 흑점 등을, 주관측실에서는 태양 표면, 태양 홍염 등을 관측하였다. 마지막으로는 2층 천체투영관에서는 별과 별자리, 태양계 여행, 천문 영상을 관람하며 오전 일정이 마무리되었다. 점심식사 후에는 자유 관람 및 체험 활동을 하였고, 전시체험관 3층 로보누리관에서 테슬라에 관한 4D 영상 관람을 마지막으로 본 활동을 마쳤다. 이에 김서현 학우는 “들어보기만 했던 과학 현상들을 실제로 체험하고 관찰해볼 수 있어 흥미로웠다.”라며 참여 소감을 남겼다. 이번 활동을 통해서 과학, 수학에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 사고를 향상해 자발적인 학습동기를 고취하고, 수학과 과학에 관련된 진로를 찾을 기회가 되었기를 소망한다.이찬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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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예나 | 23.09.01 조회:271
    전교 부회장 재선거, 다가온 결전의 순간
    새로운 후보들의 열정과 리더십 경쟁이 시작되다.  지난 8월 21일, 본교 송학관에서 2023학년도 학생 자치 문화를 선도할 대표를 새로 선출하기 위해 제 49대 1학년 부학생회장 재선거가 시행되었다.  이번 부학생회장 재선거에는 기호 1번 임성은 후보, 기호 2번 송민서 후보, 기호 3번 김률하고 후보, 기호 4번 홍수경 후보, 기호 5번 송유정 후보가 출마하여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전교생이 다시 한번 직접 투표하여 선출된 제49대 1학년 부학생회장은 200표 이상 받은 기호 4번인 1학년 5반 홍수경 후보가 당선되었다.당선된 홍수경 후보는 변기 부착용 페브리즈 설치, 점심시간 홈베이스 에어컨 운영, 학생들이 원하는 간식을 매점에 도입하는 등의 공약을 내세웠다. 홍수경 후보는 ”제시한 공약들은 사전에 학생부실에서 허락받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이를 학교 일정을 봐가며 계획 중이다. 갑작스러운 학교의 상황으로 일부 공약을 지키지 못하더라도, 다른 좋은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홍수경 부학생회장은 “학교생활을 하던 중 새 부학생회장을 뽑는다는 공고를 보았고, 처음엔 조금 망설였지만 오랜 고민 끝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후보와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당선될거라 확신하지 못했지만, 다행히도 좋은 결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저를 뽑아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 성장하는 부회장이 되겠습니다.” 라며 소감을 밝혔다.  남은 4개월 동안 1학년 부학생회장으로 활동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제시한 여러 공약을 실현함으로써 앞으로의 근영여고를 멋지게 발전시킬 수 있기를 소망한다.                                                                                                                                                                                         최유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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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예나 | 23.07.28 조회:228
    과목들이 뭉쳐서 새로운 과목을 만들다, 자율적 교육과정 교과 연계 프로그램
    다양한 과목을 한 번에 배우고 싶다면?   지난 7월 17일, 18일 이틀에 걸쳐서 전 학년을 대상으로 자율적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학우들이 교과시간에 배웠던 다양한 개념을 여러 과목과 접목하여 더욱 확장시키고, 자신의 진로를 더욱 구체화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율적 교육과정 교과 연계 프로그램은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인간 소외 및 이기주의 현상 탐구', ‘챗GPT를 활용한 향기치료의 대체의학성 효용성 분석’, '피타고라스의 음계와 전류를 이용한 악기 만들기', '효소의 작용을 바탕으로 고기의 연육 현상 탐구하기', '메타버스를 활용한 지구온난화 대응-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등 여러 과목이 연계되어 확장적 사고를 유도할 수 있는 총 28개의 프로그램이 열렸다.그 중 통합과학, 수학, 음악이 융합한 '피타고라스의 음계와 전류를 이용한 악기 만들기'는 코딩을 이용하여 음을 만들고 전류를 흘려보내 만든 악기를 두드리면 소리가 나는 방식으로 자신이 원하는 곡을 연주하는 활동을 하면서 코딩에 대한 이해와 전류가 어떻게 흐르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이번 자율적 교육과정 교과 연계 프로그램으로 1학년 김유민 학우는 "평소에 하는 교과 수업과 달리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활동을 하면서 코딩을 구성하는 법과, 도체를 이용하여 전류를 통하게 하는 법을 알게 되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고 지식이 쌓이는 계기가 된 거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본 행사가 개최됨으로써 근영여고 학우들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관심사를 찾아보고, 진로를 더욱 구체화할 수 있었기를 소망한다.최유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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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현지 | 23.07.26 조회:204
    미래 과학기술 인재 양성의 밑거름, 화학 전공특강
    화학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간 지난 7월 19일, 본교 시청각실에서 2학년 학우 중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전북대학교 최진하 교수의 화학공학과 전공특강이 진행되었다.  이번 강의는 화학공학 분야에 대한 지식, 진출 방향, 목적 등의 정보 제공을 바탕으로 학우들의 폭넓은 지식 함양을 도모하여 화학공학에 대한 관심 확장 및 미래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먼저, 학문 연구를 하는 자연과학과 실생활에 필요한 것을 만드는 공학의 특징을 비교하여 화학공학과가 어떤 일을 하는 학과인지 전반적으로 설명하며 강의가 시작되었다.  최진하 교수는 화학 공학이란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화학적인 방법, 지식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한 뒤, 이를 학우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 이슈인 코로나 바이러스의 검사 방법으로 분자 진단 검사(pcr)와 신속 항원 검사 진단을 예로 들어 진단 원리를 화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비교 설명하였다. 이후 화학공학과의 교과 과정과 사회 진출 분야를 설명하여 학우들에게 해당 학과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었다. 마지막으로, 화학 공학에서 나노 물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노 물질의 특성과 함께 이를 활용한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설명하며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을 통해 미래에는 여러 감염병, 암, 치매 등의 고위험 질병을 사전에 예측하여 치료할 것이라는 기대를 보이며 강의를 마무리 지었다. 본 강의를 통해 학우들이 보다 더 확장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에 맞는 학과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소망한다.                                                                                                                                                      김아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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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수빈 | 23.07.26 조회:164
    언어는 달라도 마음만은 같은 우리, 국제 교류 프로그램
     세계시민의식을 기르는 근영인  지난 7월 18일, 본교 솔빛관 시청각실에서 한일 국제 교류단 환영식이 진행되었다. 환영식에는 본교 1,2학년 학우들과 삿포로 세이슈고등학교 학우들 및 교사가 참여하였으며, 일본 국제 교류단의 본교 방문을 맞이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환영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교 조소연 교장은 “학우들 간의 좋은 교류관계를 형성하길 바라고 본교 방문을 환영한다.” 라며 일본 학우들을 위한 밝은 환영인사를 전하였다. 이후 삿포로 세이슈고등학교의 야마다 아키라 교사의 인사말과 본교 학생대표 학우의 환영인사가 이어졌다. 마지막 순서로 세이슈고교 학우들이 인사말을 전하였다. 일본 교류단 대표 학우는 “이전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교류활동을 못하였지만 이번 기회로 참여하게 되어 너무 기쁘다.” 라며 소감을 밝혔다. 학우들은 7월 18일부터 7월 21일까지 3박 4일 동안 본교 학우들의 가정에 머물러 함께 등교하면서 전라남도 영광군 및 전라북도 고창군,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하는 등 한복과 비빔밥과 같은 한국 문화를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한일 교류활동을 통해 학우들이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세계적 시각으로 지구촌의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세계시민으로써의 태도를 가질 수 있기를 소망한다.                                                                                                                                                                                   노예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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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수빈 | 23.07.26 조회:168
    입시 변화에 발맞추는 근영인
     현직 교사가 알려주는 생기부 쓰는 법  지난 7월 11일, 본교 솔빛관에서 1,2학년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생기부특강이 진행되었다. 이번 특강은 변화하는 입시정책에 따른 생기부 관리 전략을 배움으로써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생기부에 관심을 가지고, 경쟁력이 있는 생기부를 갖추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특강은 본교 박란 교사의 활기찬 인사를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박란 교사는 1시간 동안 이전과 달라진 생활기록부에 기재되는 중요한 항목들과 평가요소, 평가기준 등을 설명하였다. 또한 학우들이 설명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분야 학과의 생기부와 좋은 평가를 받은 올바른 생기부를 예시로 보여주었다. 박란 교사는 “생활기록부를 통해 희망 교과에 대한 관심과 노력, 열정, 그리고 교과 핵심 역량으로 진로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자질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라며 학우들에게 조언을 전했다. 김률하 학우는 “박란 선생님께서 대입에 필요한 생활기록부 기재 내용과 2024학년도 대입 내용에 대해 면밀히 분석해 주시고, 특히 학생부 종합 전형에 필수적인 생활기록부의 사례들을 각 종류별로 소개해 주셔서 대입에 유리한 생기부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앞으로 자기 평가서를 기록할 때 참고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들었다.” 며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특강을 통해 아직 생활기록부 관리에 익숙하지 않은 1,2학년 학우들이 생활기록부에 대한 관리 전략을 터득하고 대입 변화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하는 시간이 되었기를 소망한다.                                                                                                                                                                                         노예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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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수빈 | 23.07.25 조회:151
    대학교 입학의 첫 출발점, 달라지는 대입전형 특강
     꿈을 향해 내딛는 첫걸음 지난 7월 10일 본교 솔빛관 시청각실에서 1,2학년 희망자를 대상으로 대입 전형 특강이 실시되었다, 본 특강은 다양한 대입 입학 전형 등을 소개하는 설명회를 실시하여 근영여고 학우들의 대학/학과 선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대입 전형 특강이 진행되었다. 대입전형 특강은 전주 전일 고등학교 3학년 교사(김 훈)가 방문하여 대입에 관한 전형별 대입전형 요소 이해, 대학 입시 전형 종류, 대학교에 따른 수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과목별 평가 방식, 수능시험 출제 범위, 2015 개정 교육과정 보통 교과 선택과목 등 대학입시 필요한 정보들을 설명하였다. 대입전형 특강에 참여한 1학년 조서연 학우는 “대입에 관하여 궁금한 점이 정말 많아 혼자 찾아보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쉽고 이해가 잘 되게 설명을 해주셔서 대입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고 덕분에 궁금한 점이 해소되었다.”라며 뜻깊은 소감을 전했다. 이번 대입전형 특강으로 인하여 대학입시를 앞두고 있는 학우들이 대학입시에 대한 고민이 해결되었기를 바라며 특강에서 얻은 정보들을 바탕으로 원하는 대학교에 진학하여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기를 소망한다.                                                                                                                                          최유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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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예나 | 23.07.19 조회:195
    선택과목이 입시에 미치는 영향
    교감선생님께 직접 전해 듣는 입시 이야기   지난 7월 14일, 본교 솔빛관 시청각실에서 1, 2학년 학우들을 대상으로 <선택과목의 중요성과 대학진학> 강의가 개최되었다. 해당 강의는 교감 오희상의 진행 하에 이루어졌으며 학우들에게 선택과목의 중요성을 일깨움과 대학진학에 대한 정보 제공에 의의를 두었다. 먼저, 학생선택형 교육과정과 대입지도의 방향 전환에 대해 강의하고, 현 교육에 대한 쉬운 설명으로 학우들의 교육세계 중요성의 이해를 도모하였다. 교감 오희상은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신설되는 학과들의 종류 소개와 더불어 선택과목을 활용해 진행되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을 설명하였다. 특히 과목을 선택할 때 우선순위로 고려해야 할 요소를 설명하기 위해 대학교별 권장과목에 따른 수학, 과학 교과목에 대한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 이후, 성적처리방식 및 대학 입시전형 설명과 효과적으로 생활기록부에 자기평가서를 기재하는 방향의 기틀을 일러주는 것으로 강연이 마무리되었다.  1학년 전수빈 학우는 “해당 설명회를 통해 특정 학과 진학 시 필수이수과목과 권장과목의 중요성을 깨우치는 계기가 되었고, 입시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아갈 수 있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위 강연이 빠르게 변화하는 입시제도에 대한 이해도 증진을 도모함으로써 본교 학우들이 거치게 될 앞으로의 대학 입시에 큰 도움이 되었기를 소망한다. 김세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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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예나 | 23.06.26 조회:254
    승리의 깃발을 따내다: 2023년도 정읍 내장산배 전국 중고 배구대회 우승 축하식
    뜨거운 열정과 꾸준한 끈기의 결실을 맺다.  지난 6월 26일 본교 송림관에서 2023년도 정읍 내장산배 전국 중고 배구대회 우승 축하 행사가 개최되었다. 이는 본교 1, 2학년 학우들과 교사 및 본교 배구 감독과 코치가 참여하였으며, 본교 선수단의 정읍 내장산배 전국 배구대회 우승을 함께 축하하며 영광을 기리기 위함에 목적을 두었다. 교장 조소연의 선수단 축하 인사로 개최의 시작을 알렸고, 뒤이어 선수단의 종합우승 상장 및 트로피 전달과 우수선수 상장 및 트로피 전달이 있었다. 또한 2학년 실장단 학우들의 꽃다발 전달, 지도교사 꽃다발 전달, 동창회/운영위원장의 격려금 전달순으로 진행되었다.현재 본교 선수단 소속으로는 1학년 김윤하, 최윤나, 반예빈, 정솔민 선수가 있으며, 2학년 배채은, 정민서, 김예원, 윤채영, 최유림 선수, 그리고 3학년 김아현, 서지혜, 전수민, 이태민, 김선아 선수가 있다.  근영여고 일원 모두가 본교 선수단들의 뜨겁고 변함없는 열의와 끈기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자신이 꿈꾸는 미래의 나를 마주하길 소망한다. 김예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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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소이 | 23.06.23 조회:224
    잠재되어 있던 창의성을 끌어내자, 수학용어말하기 한마당
    수학과 친밀감을 느끼는 근영인   지난 6월 14일, 송학관 1층에서 근영여고 1,2학년들을 대상으로 수학용어말하기 행사가 열렸다. 본 수학용어말하기 행사는 학우들로 하여금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학 개념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본인만의 방법으로 어려운 수학 개념을 표현함으로써 수학 사고력을 증진하고 창의성을 발휘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행사에 참여한 학우들은 미용 과정에서 이차함수를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거나, 구전동화를 인수분해로 재미있게 풀어 내는 등 평소 어렵게 느껴졌던 수학 개념을 재미있게 재해석하여 수학에 흥미를 잃은 학우들이 수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한층 더 친밀감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이에 김하영 학우는 “평소 수학은 어렵고 지루하다고만 생각했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수학이라는 과목과 한 층 더 가까워진 느낌이다.“라며 참여 소감을 남겼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학우들이 수학 개념을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본인만의 방법으로 표현함으로써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기를 소망한다. 이찬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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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수빈 | 23.06.19 조회:188
    마음의 양식을 쌓고 나누다, 독서토론
     함께 읽고 성장해가는 근영인  지난 5월 31일 본교 솔빛관, 송지관에서 1,2학년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독서토론이 실시되었다. 독서토론은 즐거운 독서와 협업하는 토론 활동을 통해 상호 소통하며 생각을 공유하고, 비판적 사고 역량과 문제 해결 역량을 배양하여 미래 사회에 대비하고자 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독서토론은 조별로 선택한 책 내용을 가지고 ‘인간은 적자생존에 기반해 생존해왔는가’, ‘ 보건 의료 인력이 부족한 개발도상국에 인력을 지원해 줘야 하는가’, ‘조현병 환자의 강제 입원을 찬성해야 하는가’, ‘환경파괴를 과학적 기술(인간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다’ 등 여러 논제를 제시하고 토론하는 과정으로 진행이 되었다. 송윤서 학우 팀은 ‘환경파괴를 과학적 기술 또는 인간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다’라는 논제를 제시하였다. 이 논제에 대한 반대 측 입장은 ‘안전 확보가 되지 않은 과학기술, 막대한 비용이 들어 반대한다‘라는 주장을 내세웠고, 찬성 측은 ’파리기후협약관 교토 의정서 같은 환경을 위한 기후변화 협약이 나오고 있다는 점, 기후 테크 같이 환경파괴를 줄이기 위한 기술들이 생겨나고 있다는 점,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찬성한다‘라고 주장하였다. 이에 1학년 김세령 학우는 “토론을 하면서 생각이 확장되고 논리적사고능력을 기르게 된 것 같다, 이런 기회가 더 많았으면 좋겠다.”라며 소감을 남겼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학우들이 독서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기를 소망한다.                                                                                                                                                                                                                                             최유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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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예나 | 23.06.18 조회:198
    나를 깊이있게 이해하는 시간, 영특한 진로캠프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시간지난 6월 7일, 본교 1학년 학우들을 대상으로 각 학급에서 5,6,7교시 약 세 시간에 걸쳐 영특한 진로캠프가 실시되었다. 본 행사는 자기이해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찾고  각 직업과 관련된 흥미, 적성을 이해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영특한 진로캠프에 참여한 학우들은 대학계열적성검사를 실시하여 자신에게 맞는 전공계열을 탐색하고 해당 전공계열 진학을 위해 필요한 선택과목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진로발달 및 성숙도검사를 통해 학우들은 보다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얻고 진로발달을 위해 어떠한 영역을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두 검사를 통해 학우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 깊이 이해한 후 고교학점제의 전반적인 방식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변화하는 교육 과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였고 대학입시전형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여 변화하는 입시체제에 대한 대응역량을 강화하였다.  이에 1학년 김세령 학우는 “이번 영특한 진로캠프를 통해 나의 적성에 맞는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고 대학 진학을 위해 필요한 입시 전략과 변화하는 입시체제를 알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이번 영특한 진로캠프를 통해 학우들은 본인 스스로의 정체성과 자존감을 확립하고 희망 진로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다. 본 행사가 학우들에게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진로를 찾아내어 구체적인 진로계획 및 실천 전략을 수립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다질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소망한다.                                                                                                                                                                                        노예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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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현지 | 23.06.13 조회:215
    통계로 세상을 읽다! '수학 통계 캠프'
    자료를 수집·분석·해석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키다.  지난 6월 6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송지관 제2과학실에서 3학년 학우들을 대상으로 ‘수학 통계 캠프’가 실시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학우들이 직접 자료수집 및 분석에 참여함으로써 통계에 대한 관심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통계자료를 활용한 의사소통 및 논의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번 통계 캠프는 통계 포스터의 개념을 익히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관심 있는 탐구 주제를 선정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이에 대한 실험을 설계 및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든 사전 작업이 끝난 뒤, 탐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결과를 해석하여 통계 포스터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과정이 진행되었다. 통계 포스터에는 탐구 주제와 동기, 목적, 탐구방법과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한 결과 및 최종적인 결론과 제언이 포함되었다. 논리적인 흐름을 따라가면서 한눈에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완성된 통계 포스터는 송지관 1층 홈베이스에 전시되었다. 이번 수학 통계 캠프를 통하여 학우들이 자료를 수집 및 분석, 해석하며 탐구 목적에 맞게 문제 해결이 가능한 결론을 도출하고, 통계 자료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학적 사고 능력이 향상되었기를 소망한다.                                                                                     김아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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