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근영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등)를 등록할 수 없으며, 해당 글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을 침해하는 글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온라인 강의자료(파일, 영상 등)를 타 웹사이트 공유 또는 편집, 복제를 금지합니다.
  • cfde8d17ea954488b97f8e521a473259.jpeg
    김세령 | 24.06.23 조회:161
    “마음속 동심협력을 일깨우다”, 스포츠클럽리그전
    한마음 한뜻으로 협동하며 나아가는 근영인  지난 5월 21일부터 6월 21일까지 1, 2학년 학우들을 대상으로 본교체육관에서 스포츠클럽리그전이 개최되었다. 이번 스포츠클럽리그전은 학우들의 신체활동 시간 확대 및 건강 체력 증진과 인성, 공동체 의식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행사는 1, 2학년 모두 공통 종목인 피구로 토너먼트 형식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또한 시험 기간인 학우들의 학업에 방해되지 않도록 점심시간을 통해 진행되었다. 치열했던 이번 교내 스포츠클럽 리그전은 1학년 5반과 2학년 10반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이번 스포츠클럽리그전에 참가한 1학년 5반 유우빈 학우는 “스포츠클럽리그전에 처음 참가해 봤는데, 같은 반 친구들과 협동하며 경기에 참여함으로써 서로 더욱 친해지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최선을 다한 만큼 좋은 결과가 나와서 뿌듯했고 재미있었던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스포츠클럽리그전 행사를 통해 학우들이 체력 증진과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더욱 건강하게 고교생활을 보내길 소망한다.홍채원 기자
  • 5bea9417406e44a6976f0ee580958c9b.jpeg
    김세령 | 24.06.23 조회:148
    간호가 이끄는 건강을 위한 미래, 간호학 특강
    학생들에게 들려주는 간호학의 이야기 지난 6월 21일 본교 시청각실에서 1, 2학년 학우 중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전북대학교 백지현 교수의 간호학과 특강이 진행되었다. 이번 강의는 간호의 중요성과 흥미, 관심 및 관련 직업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먼저, 전북대학교 간호학과에 대한 홍보영상을 시청하며 본격적인 강연이 펼쳐졌다. 백지현 교수는 학우들에게 간호학과의 교육과정을 안내하고 보건교사가 되기 위한 교직과목 이수와 선발기준을 소개하는 등 간호학과 졸업 후 선택 가능한 진로에 관해 더욱 자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Q&A 활동을 통해 강의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시간을 가졌다. 1학년 1반 고은영 학우는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학과였는데 교수님께서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 주셨고 자세히 알려주어 이해가 잘 되었고, 강의를 들은 후 간호학과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졌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이처럼 많은 학우들의 관심을 끄는 간호학과인 만큼, 본 강의를 통해 간호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함양하여 학우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데에 더욱 원활함을 느끼기를 소망한다. 김민지 기자
  • de4308d80f0d4fad8f9110066bd9f020.jpeg
    김세령 | 24.06.23 조회:122
    미래 산업의 중심을 이끄는 반도체 기술학과
    "태산지곡” (太山之谷), 반도체 기술학과 중심이 되다.  지난 6월 20일, 1, 2학년 학우들을 대상으로 본교 시청각실에서 5교시 동안 진행된 “전북대 찾아가는 UNL4U 특강 반도체 기술학과”는 반도체 기술학과에 관해 관심 있어 하는 학우들에게 그에 대해 더 자세히 소개해 주고 해당 학과에서는 어떤 것들을 다루며 수업하는지를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특강을 온 차세연 교수의 4차 산업 혁명의 5대 주요 기술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등 반도체 기술의 관련된 내용을 소개를 시작으로 학우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본격적인 강의의 설명을 이어갔다. 또한 4차 산업 혁명 시대에서 중요한 미래형 인재의 특징을 소개하며 미래에는 융합 학문이 공과대학에서 큰 역할을 맡을 것이며 학우들이 그를 대비하기 위하여 함양해야 할 지식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특강의 마지막에서는 학우들이 직접 묻는 Q&A를 진행하며 강의 중 생긴 궁금한 점에 대하여 직접 질문하고 그에 대한 답을 듣는 시간을 가지며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다. 강의가 끝난 후에는 학우들이 시작 전 제공된 진로 활동 보고서를 통해 특강 후 새롭게 알게 된 내용 알고 싶은 내용(질문, 관련 독서, 함께하면 좋은 활동), 전공 특강을 듣고 느낀 점들을 정리하면서 자세히 알아갈 수 있는 시간도 주어졌다. 이 시간을 통해 학우들은 다양한 것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위 행사를 통해 학우들이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걸맞는 인재상에 도달하고 반도체 기술학과에 대해서도 더욱 관심을 가지고 알아가는 것을 통해 폭넓은 미래 학과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소망한다.최세현 기자
  • 8a0f1552e1f440018728731fb1a0b6a8.jpeg
    김세령 | 24.06.23 조회:145
    자랑스러운 근영인, (孤掌難鳴)고장난명 하기에 모두가 협동하다.
    근영인, 직접 학급 테마 카페를 진행하다.    지난 6월 19일, 본교 송학관과 솔빛관에서 5~6교시 동안 1, 2학년 학우들이 직접 학급 카페를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학급 테마 카페" 행사가 진행되었다. 위 행사는 학우들의 책임감을 증진하고, 학우들 간의 협동심을 발휘하기 위함과 동시에 학급 테마 카페를 경험하고 참여함으로써 강사형 수업이 아닌 다양한 형식의 수업에 참여하며 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1학년 1반은 역사 인물, 사자성어, 실험도구, 영어단어 맞추기 퀴즈와 콩 나르기, 스도쿠를 진행하였으며, 2반은 가상 투자 게임을 진행하였고, 3반은 비즈 팔찌 만들기, 과학 퀴즈, 심리검사를, 4반은 역사퀴즈와 상식 퀴즈를, 5반은 탁구공 튕기기, 볼펜 컬링, 과학 지식 퀴즈쇼를, 6반은 7개의 과목퀴즈를 맞혀 탈출하는 방탈출을, 7반은 과녁사격, 물총놀이, 볼링, 수학자 퀴즈를, 8반은 루미큐브, 다빈치코드와 같은 수학 융합 보드게임을, 9반은 레몬에이드 만들기, 감자전분을 이용해 만든 우블렉으로 충격량 실험을 진행하였고, 10반은 지구온난화 관련 퀴즈게임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테마 파크 형식의 카페를 운영하며 근영인의 흥미를 끌었다. 2학년 1반은 건강 보장과 모든 연령대 인구의 복지증진, 2반은 양질의 포괄적인 교육제공과 평생 학습 기회 제공, 3반은 빈곤퇴치, 4반은 해양, 바다, 해양자원의 지속 가능한 보존 노력, 5반은 평화적 포괄적 사회 증진, 모두가 접근 가능한 사법 제도와 포괄적 행정제도 확립, 6반은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 및 양질의 일자리와 고용 보장, 7반은 육지 생태계 보존과 삼림보존, 사막화 방지, 생물 다양성 유지, 8반은 지속 가능한 소비와 생산 패턴 보장, 9반은 사회기반 시설 구축, 지속 가능한 산업화 증진, 10반은 적정가격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제공과 같은 주제로 테마 파크를 진행하며 학우들이 주제와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자연스레 함께 고민할 수 있는 행사를 운영하였다. 위 행사를 진행하면서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자는 뜻의 앞글자만 따서 줄인 “아나바다” 나눔 장터도 같이 진행하였다. 아나바다 나눔 장터는 사용하지 않는 물건 2개를 가져와 학우들끼리 서로 필요한 물건을 교환하여 자원 절약을 실천하는 장터이다. 나눔 장터에서 학우들이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 다른 학우들에게는 필요한 물건으로 바뀌어 자원 재활용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번 학급 테마 카페를 통해 많은 학우가 서로 의견을 내어 협동하며 기획하고, 배우는 기회가 되었길 바라고, 아나바다 나눔 장터를 통해 자원 절약을 실천하고 환경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기를 소망한다. 김지안 기자
  • 7530670b2b72468abf2a13300fad57d8.jpeg
    김세령 | 24.06.23 조회:131
    심기일전(心機一轉), 새로운 마음으로 미래를 그려나가다
    성공을 위한 열쇠를 만들다, 전남대학교 입시설명회   지난 6월 19일, 본교 솔빛관 시청각실에서 3학년 학우들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전남대학교 입시설명회가 실시되었다. 본 행사는 학우들에게 전남대학교를 소개하고 학우들의 대학에 관한 관심을 기르기 위해 진행되었다. 입시설명회는 오후 13시 50분부터 15시까지 이루어졌다. 우선 전남대학교 역사에 관련한 영상을 시청하며 시작했다. 그 후 다양한 전남대학교의 소개를 들었다. 전남대학교에는 의학 계열, 법학전문대에 지역인재가 있으며, 6개의 의학 계열 인프라가 있다. 또한 채용, 임용 합격자 현황을 보여주며 취업의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소개했다. 다음으로 캠퍼스 생활, 동아리, 학술교류, 축제 등 신나는 대학 생활에 관한 소개를 들으며 관련 브이로그도 시청했다. 학생들은 브이로그를 시청하며 대학 생활의 기대감을 키워갔다. 다음으로 대학 입시 전형 설명이 있었다. 2025년도에는 약 80%를 수시 전형으로 모집하고 약 20%를 정시 전형으로 모집한다. 2024학년도 합격자 평균 등급, 학생부 종합전형 평가와 유의사항에 관해 설명하며 학생들의 입시 관련 지식을 쌓아나갔다. 마지막으로 앞서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한 학우가 모의 면접을 진행하였다. 그 후 면접 피드백을 통해 학우들이 면접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며 마무리하였다 이번 전남대학교 입시설명회를 통해 3학년 학우들이 전남대학교만의 다양한 특징과 기회를 직접 경험하고 자신감과 열정을 되찾는 기회가 되었기를 소망한다.안예주 기자
  • 71ac1f82b8b54d0882b092f7a303225f.jpeg
    김세령 | 24.06.23 조회:134
    칠전팔기(七顚八起): 2024 익산 보석배 전국 중고 배구대회 준우승
    배구부의 뜨거운 투혼과 희망을 엿보다    지난 6월 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 익산 보석배 전국 중고 배구대회가 개최되었다. 본교 배구 선수단들은 본 대회에서 뛰어난 경기력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결승까지 올라가게 되었고 19일에 강릉여고를 상대로 결승전을 펼치게 되었다. 배구 결승전 초반 1세트 때, 근영여고가 25:21로 경기의 흐름을 가져올 수 있었다. 그러나 2, 3세트 모두 강릉여고가 승리하며 승기가 기울었지만 4세트 때 본교 배구 선수단들의 승리를 향한 끈질긴 집념으로 극적인 동점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마지막 5세트에서 반복되는 듀스 끝에 2점 차로 아쉽게 강릉여고가 승리하며 본교 배구 선수단들은 은메달을 차지하게 되었다. 본교 배구 선수단들의 승리를 향한 갈망과 끊임없는 노력이 대회를 응원하던 본교 1, 2학년 학우들의 가슴을 뜨겁게 만들고 감동하게 했다. 이번 대회의 은메달은 선수들이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만들어낸 값진 은메달이었다. 이번 대회가 선수들에게 더 큰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되고 근영여고 배구단으로서 또 하나의 잊지 못할 순간으로 기억되길 소망한다.이윤정 기자
  • 2142c13913b74245bcaaf19f7119030c.jpeg
    김세령 | 24.06.19 조회:184
    Bloom: 전북 청소년 연극제에 꽃이 피다.
    '오늘을 살아가는 소녀들’의 꿈과 희망이 펼쳐지는 순간  지난 6월 11일부터 16일, 6일간 전주 우진문화예술공간에서 제28회 전북 청소년 연극제가 개최되었다. 이는 전북 지역 청소년들의 예술과 희곡 문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길러주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6월 15일, 본교 연극부 ‘Bloom’은 “오늘을 살아가는 소녀들”이라는 연극 공연을 선보였다.“오늘을 살아가는 소녀들”은 피터 위어 감독의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바탕으로 하여금 주입식 교육으로 메말라가는 현실과 그 이면 속 우리들의 모습을 연극으로 각색함으로써 각박한 현실에 지쳐 무기력한 학우들에게 감동적 메시지와 함께 따뜻한 용기를 전달하고자 하였다.공부가 인생의 전부인 학생들이 다니는 명문 고등학교에 새로 부임한 교사 '홍나희'의 기존의 틀을 깨는 독특한 수업 방식과 그로 인해 학생들이 공부보다 중요한 인생의 의미를 깨닫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이야기를 그리며 공연은 막을 내렸다.이후 우리 근영여고는 단체상 부문에서 금상을 차지하였으며, 개인상 부문으로 최우수연기상은 2학년 1반 박하빈 학우, 연기상은 1학년 3반 임하음 학우, 우수지도 교사상은 이혜현 교사가 수상하며 전체적으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이번 연극제에 참가하여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한 2학년 1반 박하빈 학우는 “연습 기간이 다소 짧아 아쉬웠지만 금상이라는 값진 상을 받아서 좋았다. 또한 연극부원들, 지도교사와 하나되어 작품을 준비하는 과정 모두 소중했다. 이번 공연 이후, 또 다른 기회가 생긴다면 다시 도전해 보고 싶다.”라는 희망찬 소감을 전하였다. 이번 전북 청소년 연극제에 참가한 연극부 ‘Bloom’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목표를 향해 열정적으로 도전한 준비 과정과 함께 그 과정이 소중한 추억으로 간직되기를, 이번 경험을 토대로 더욱 성장하는 근영인이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  김서희 기자
  • 91708e2786304d0aa0c1cf8e2e3a90e8.jpeg
    김세령 | 24.06.16 조회:132
    책을 통해 소통의 재미를 느끼다, 독서토론
    근영인, 사고의 확장으로 한 걸음 나아가다     지난 6월 12일, 본교 영어 교과 교실, 1학년 6~7반, 대강의실, 소강의실에서 1, 2학년 희망 학우들을 대상으로 독서토론이 실시되었다. 위 행사는 학우들이 독서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을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책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접하며 관점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독서토론은 5명의 사람이 모둠을 구성하여 약 20여개의 책 중 하나를 선정해 그것을 읽고 사회자 한명과 찬반 각 두명으로 나누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타당한 근거에 대하여 추가 조사한 뒤에 각 책에 맞는  ‘환경 파괴에도 원전 개발이 지속되어야 하는가? ‘ ,’학생과 체벌은 인권침해일 뿐인가? ‘,’바이러스가 무엇이며, 바이러스는 인간에서 도움이 될까? ‘,‘사형제를 폐지해야 하는가? ‘등의 논제를 중심으로 하여 토론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운영되었다. 2학년 5반 손다율 학우는 ‘무능한 사람은 유능해질 수 있는가?’라는 논제로 토론을 진행하며, ‘하나의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여 조사해온 논리적인 자료를 확인하는 것이 흥미로웠고, 1학년 때 독서 관련 활동을 꾸준히 쌓아온 결과 2학년의 독서토론 행사와 연계하여 깊은 탐구를 진행할 수 있어 뿌듯했고 도서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어 유익했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이번 독서토론 행사를 통해 학우들이 각 토론 논제와 관련하여 배경지식을 쌓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자세를 함양했기를 소망한다.김민지 기자
  • 530562979dd842c09f225e4e439c2079.jpeg
    김세령 | 24.06.15 조회:135
    근영인 “(豫測 不許)한 화재”를 대비하다, 소방 훈련
    화재로부터 내 생명을 지키는 방법 “소방 훈련”    지난 6월 13일 5교시, 본교 1, 2학년 학우들을 대상으로 근영여고 운동장에서 소방 훈련이 시행되었다. 본 훈련은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를 대비해 다수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율 소방 능력을 배향하고 유사시 신속한 피난 유도 및 초기 대응 태세를 확립하여 대형 화재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완산소방서와 합동하여 진행되었다. 먼저 교내 방송으로 훈련 개시 선언을 한 다음, 이어서 화재 발생 시 이동 방법 및 대처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물이 적셔진 소매나 손수건으로 입과 코를 막고 상체를 아래로 숙여 대피하라는 대피 시 주의 사항에 관해서 설명하였다. 이후 화재가 발생하였다는 방송이 시작되며 자동 화재탐지가 울렸다. 이에 1, 2학년 학우들은 신속하게 안내방송에 따라 입과 코를 막고 상체를 숙여 교사들과 소방관들의 안내에 따라 운동장으로 대피하였다. 이후 운동장에서 학교에 불이 난 발화점을 파악하여 소방대가 직접 소화 작업을 하는 모습과 방법을 보여주었다. 또한 큰 불씨로 퍼지기 직전에 작은 불씨를 진압하여 대형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소방관은 작은 불이 발생하였을 때를 대비한 소화기 사용법과 사용 위치 및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교감 선생님의 말씀과 소방 훈련에 도움을 준 완산소방서 소방관들에게 감사에 박수를 보내며 소방 훈련이 마무리되었다. 소방 훈련에 참여한 1학년 8반 최서윤 학우는 “바로 어제 지진이 났을 때 실제로 이런 상황이 발생하니까 친구들과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도 마음이 급해서 생각이 안 났다. 그래서 신속하게 학교 밖으로 대피하지 못했다. 이러한 경험을 겪고 나니 소방 훈련을 할 때 실제처럼 대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다. 또한 소화기 사용법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았지만, 이번 소방 훈련을 통하여 소화기 사용법에 대해 정확하게 알게 되었고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소방 훈련을 통해서 학우들이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하여 위급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침착하게 대피하여 자신의 몸을 보호하고 초기 대응 태세를 확립하여 대형 화재 발생하였을 때 능동적으로 대처하기를 소망한다.홍채원 기자
  • ce125edefade4b84be7d94505c1c88ea.jpeg
    김세령 | 24.06.15 조회:180
    수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수학 창의 구조물 만들기 행사
    수학적 지식과 협동심을 길러가는 근영인   지난 6월 11일, 본교 송지관 1층 AI실에서 1시 30분부터 2시 40분까지 1시간 10분 동안 1, 2학년 학우 10팀을 상대로 수학 창의 구조물 만들기 행사가 진행되었다. 본 행사는 근영 학우들의 수학적 지식과 구조물에 대한 정보 융합을 바탕으로 수학적 능력을 함양하고 수학에 대한 흥미 유발과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행사의 주제는 ‘우리 학교에서 발견하는 수학‘으로 학교에서 볼 수 있는 사물들에서 수학적 개념을 찾고 실용적인 구조물을 만드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같은 학년 내에서 5명 이내의 팀을 꾸려 사전에 자신들이 만들 구조물을 계획하고 직접 재료들을 찾아보면서 행사를 준비하였다. 그리고 행사 당일, 송지관 AI실에 모여 지시 사항을 듣고 구조물 만들기를 시작하였다. 참가한 팀들은 ’ 3차원 프렉탈 구조‘, ’ 트러스 구조‘, ’ 거북이 등딱지 다리‘, ’ 교무실 속 난초‘, ’ 통로 지붕‘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구조물들을 제작하였다. 완성된 구조물은 솔빛관 3층 세미나실에 전시하는 것을 끝으로 행사가 마무리되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1학년 주서연 학우는 “이번 수학 구조물 대회 참가 경험을 통해 나의 수학적 창의력을 기를 수 있었다. 우리 학교에서 수학적 구조물을 찾는 과정부터 구조물 설계와 제작까지, 어려운 점도 많았지만, 구조물을 다 만들고 나니 뿌듯했다. 내가 속해있던 조 말고도 다른 여러 조의 수학 구조물 또한 굉장히 창의적이었고 인상 깊었다.”라는 소감을 전하였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1, 2학년 학우들이 조 활동을 통하여 팀워크와 협동심을 기르고 창의적 사고와 상상력을 바탕으로 수학적 사고지식을 함양하여 수학적 이론을 실제 적용해보는 응용 능력을 키웠기를 소망한다. 이윤정 기자
  • KakaoTalk_20240607_164722423.jpg
    김세령 | 24.06.10 조회:163
    숫자와 데이터로 세상을 이해하다, 수학 통계 캠프
    미래를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지난 6월 6일, 본교 솔빛관 시청각실 및 2학년 교실에서 전학년 중 참가를 희망한 학우들을 대상으로 수학 통계 캠프를 실시했다. 본 행사는 문제 설정을 하고 자료수집 및 분석을 한 뒤 자료 해석을 하며 통계에 관한 관심과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을 기대하며 실시되었다. 본 캠프는 9시에 본교 시청각실에 모여 김수영 교감의 인사말을 들은 뒤 윤아름 교사가 통계 포스터의 개념을 알려주며 진행되었다. 이후 9시 20분에 학우들은 각자 조가 있는 교실로 이동한 뒤 캠프 활동을 진행하였다. 우선 통계 포스터란, 주제와 관련된 통계자료를 활용해 자료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통계자료이다. 학우들은 조원들과 상의하며 평소 궁금했거나 알고 싶었던 것을 주제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10시 30분까지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고 다른 학우들에게 설문지를 공유하여 자료수집을 하였다. 수집한 자료로 조원들과 함께 자료 분석을 한 뒤 결론 정리를 하고 그 정리된 내용으로 통계 포스터를 만들었다. 통계 포스터에는 주제 탐구 동기와 목적, 수집한 자료의 분석과 해석 그리고 결론 및 제언이 들어간다. 학우들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한 예상외의 사실이나 분석의 결과도 포스터에 적으며 생각의 범위를 넓혀갔다. 11시 30분까지 포스터를 제작한 후 각 교실에서 포스터를 발표하며 마무리하였다. 본 캠프에 참여한 1학년 10반 이하윤 학우는 “설문조사를 통해 통계자료를 직접 만들어보고 분석을 해보며 특정 현황을 파악하는 데 통계의 효과를 알게 되었다.”라는 소감을 전하였다. 수학 통계 캠프를 통해 학우들이 자료의 명확한 의미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이 가능한 결론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기를 소망한다.안예주 기자
  • KakaoTalk_20240607_164746766_01.jpg
    김세령 | 24.06.10 조회:145
    근영인, 입시에 대하여 만사형통(萬事亨通)하게 되다.
    꿈에 한발짝 더 가까워지다, 충청권 입시설명회   지난 6월 5일, 송림관에서 충청권 입시설명회가 2학년 학우들과 3학년 학우들을 대상으로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운영되었다. 위 행사는 학우들이 진로 희망 학과의 정보를 함양하고 진로 방향성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입시설명회는 건양대학교, 국립공주대학교를 비롯한 대전권 대학교와 나사렛대학교, 남서울대학교를 포함하는 충남권 대학교, 건국대학교(글로벌캠퍼스), 가톨릭 꽃동네대학교 등의 충북권 대학교가 각각 책상과 의자를 마련하여 찾아오는 학우들에게 일대일 맞춤형 설명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본 행사에서 각 학교는 사회복지학부, 경영학부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계열학과와 IT 인공지능학부, 보건 의료재활치료학부 등 다양한 공과 및 의료계열 학과를 설명하였다. 위 행사는 권역별 대학 입시 상담 후 담당자 확인을 받은 것을 이벤트 존에 제출 후 룰렛을 돌린 뒤에 상품을 받아 갈 수 있는 이벤트와 리뷰이벤트를 동반하며 진행되었다. 행사에 참여한 백승아 학우는 "진로와 관련된 학과, 계열에 대한 정보를 맞춤으로 제공해 주어 이해가 수월했다.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의 소감을 전하였다. 위 행사를 계기로 2, 3학년 학우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정보를 얻은 것을 바탕으로 진로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을 가지며 그를 향해 나아갈 수 있기를 소망한다.김세령 기자
  • KakaoTalk_20240605_164455885_02.jpg
    김세령 | 24.06.10 조회:142
    아는 것이 힘, 노동에 대해 배우는 근영인.
    스스로의 권리를 방어하게 돕는 노동인권교육   지난 6월 5일, 본교 1학년 학우를 대상으로 각 학급에서 5, 6교시를 걸쳐 노동인권 교육이 진행되었다. 본 교육은 기초적인 노동법과 노동인권 침해에 따른 대처방안을 알려줌으로써 청소년의 노동인권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위 행사는 먼저 인권 감수성을 돋우기 위해 짧은 글을 학우들이 읽으면서 '일상'과 '당연'에 자리 잡은 차별에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시작으로 운영되었다. 다음으로는 노동자의 눈으로 노동 현장을 들여다 보는 활동이 진행되었는데, 학우들이 노동 현장에서 여러 차별들의 사례를 읽어본 후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찾아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지고 이에 따른 해결 방안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역할극을 하고 노동자의 인권침해에 대한 뉴스와 주효 수당에 대한 영상 시청을 하여 노동인권에 대한 학우들의 이해를 더욱 높여주었다. 그 이후 근로계약서 작성법과 근로 수당 등 청소년이 알아야 할 노동법을 설명해 주었다. 마지막으로 노동인권 수첩을 학우들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교육이 마무리되었다. 노동인권 교육을 들은 1학년 유경아 학우는 "노동인권에 대해서는 접할 기회가 많이 없었고 따로 교육을 들어본 적이 없었지만, 이번 기회에 더 자세히 알게 되어서 노동과 관련된 일을 실생활에서 겪을 때 도움이 될 것 같다."라는 소감을 전하였다. 이번 노동인권 교육을 통해 학우들이 노동인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노동인권 침해에 따른 해결 방안을 정확히 알고 대처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김서희 기자
  • KakaoTalk_20240605_132344630_02.jpg
    김세령 | 24.06.07 조회:137
    일상 속 자연의 보물을 찾아 떠나는 여행, 환경의 날
    근영인, 환경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갖다.  지난 6월 5일, 송학관 1층 홈베이스에서 점심시간 동안 본교 학우들을 대상으로 근영나래에서 개최한 “환경의 날 행사”가 진행되었다. 본 행사는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학우들에게 환경에 대해 더 알리고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행사는 주요 활동으로 학우들이 학교 화단에 있는 꽃과 나무의 사진들을 살펴보며 식물의 이름을 맞추어 보고 해당 식물의 사진을 직접 찾아서 찍어오는 “환경 보물찾기”와 환경 용어 사전을 찾아보며 문제해결을 하는 “환경 용어 사전을 통한 십자말풀이”가 진행되었다. 근영나래는 또한 환경의 날 행사에 참여한 학우들을 위해 행운과 평화라는 꽃말이 담긴 네잎클로버를 증정하였다. 마지막으로 환경 관련 포스터를 전시하여 학우에게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일깨워주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법을 소개하며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본 행사에 참여한 1학년 김서희 학우는 “환경 용어 사전에 대하여 처음 들어봤는데, 인터넷에서 간단하고 빠르게 검색하는 것보다 직접 사전을 활용하여 환경 용어들을 찾아보니 여러 환경 용어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고 더 기억에 남아 흥미로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행사를 개최한 근영나래의 부기장인 2학년 이가현 학우는 “본 행사를 준비하면서 학교 내에 있는 꽃들의 이름에 대해 처음 알게 되어 뿌듯했다. 환경 사전을 준비하며 처음 듣는 환경 용어들도 많아서 환경 교육은 꾸준히 필요하다는 깨달음을 얻는 준비 기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본 행사가 학우들이 환경 지식에 대해 한 발 더 알게 되는 시간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환경 보존 실천의 원동력이 되었기를 소망한다.홍채원 기자
  • 47f79556fb7f4ff6966db19bf1216135.jpeg
    김세령 | 24.06.02 조회:145
    안전으로 여는 안전한 내일, 성범죄 예방 교육
    성범죄 예방의 새로운 패러다임  지난 5월 30일, 본교 송림관에서 1, 2학년 학우들을 대상으로 성범죄 예방교육이 실시되었다. 본 교육은 5교시동안 전북청 완산서 여청계에서 근무하고 있는 노지연 경찰관의 지도하에 진행되었다. 본 교육은 스토킹을 주요내용으로 다루었으며 스토킹의 정의 및 처리 절차, 스토킹 처벌법 주요 내용과 수사방법, 마지막으로 학우들에게 퀴즈를 내며 교육이 실시되었다. 이번 교육은 근영여고 학우들이 스토킹 범죄의 유형과 심각성을 정확히 인식하게 함으로써 대처능력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노지연 경찰관은 스토킹에 대한 공익광고 시청을 시작으로 스토킹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스토킹을 당했을 때 신고하는 방법을 설명하였으며 여러 스토킹 범죄 사례들을 알 수 있는 뉴스를 시청하여 스토킹 범죄의 대상이 나 자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주었다. 그 후에는 스토킹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들을 설명하여 기존에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있던 법률뿐만 아니라 최근에 신설된 온라인 스토킹 범죄에 대한 처벌이 강화된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스토킹 유형 범죄의 특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며 스토킹 범죄에 대한 이해심을 높였다. 마지막으로 스토킹 범죄가 발생하였을 때 사건 처리 절차를 신고접수, 초동 조치, 수사단계, 총괄 모니터링의 단계로 나누어 자세히 알아보았다. 강의가 끝난 후, OX퀴즈를 통해 학우들이 교육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였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교육을 마무리하였다. 본 교육을 통하여 근영여고 학우들이 평소에 잘 알지 못하던 스토킹 범죄를 정확하게 알고 이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며 혹여 위 범죄와 관련된 일이 현실에서 일어날 때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하였기를 소망한다. 이윤정 기자
전체건수:635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