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2월 15일 화법과 작문
작성자 박민우 등록일 22.12.15 조회수 21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고등학교

고등학교 2학년

화법과 작문

52~57

단 원

3. 읽는 즐거움

제재

2. 비밀 이야기

학습 목표

사건의 흐름에 따라 등장인물의 생각과 느낌을 짐작해 말할 수 있다.

준 비 물

그림책(이건 비밀인데...), 감정카드그림카드편지지필기도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그림책의 표지 살펴보기

그림책의 표지를 살펴보고제목과 표지 그림그림에 나타난 등장인

물의 감정을 짐작하여 이야기해 봅시다.

그림책의 표지를 보고 어떤 내용일지 짐작해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khmclove/220797081031

네이버

활동1

□ 글의 내용 이해하기

이야기에서 중요한 낱말을 찾아봅시다.(비밀/약속/헤엄)

개구리의 비밀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신의 비밀을 이야기 할 때의 개구리의 마음을 짐작해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forever7879/220809581837

네이버

활동2

□ 자신의 경험과 관련짓기

영상 속 주인공의 속마음을 짐작해 봅시다.

솔직하게 말하기 어려웠던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이야기해 봅시다.

다음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sxVKJXb3cp0

유튜브

활동 3

□ 등장인물에게 편지 쓰기

용기를 내어 자신의 부모님께 비밀을 이야기 한 등장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 봅시다.

편지에 나의 용기 있는 행동을 다짐하는 내용을 써 봅시다.

마치며

□ 독서 자기 검검 하기

이야기의 내용을 순서대로 이야기해 봅시다.

사건에 따른 개구리의 마음의 변화를 순서대로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반드시 이건 비밀인데...」 실물책을 활용하도록 합니다.

책의 내용을 파악하여 주인공의 마음을 짐작하는 활동이 어려운 학생은 실물책을 이용하여 그림을 훑어 보여주고책을 읽어주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활동1) 개구리의 마음을 짐작하여 발화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 감정카드 중에서 알맞은 감정을 선택하거나 그림으로 개구리의 마음을 표현해 봅니다.

- (활동3) 글을 모르는 학생의 경우 설명하는 대상을 나타내는 그림 카드를 활용합니다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을 인쇄하여 꾸며보는 활동을 합니다.

 ?


이전글 12월 15일 수학1
다음글 12월 15일 음악감상과 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