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28일(한국사)
작성자 장승호 등록일 22.03.28 조회수 11

단계

학습 내용 정리

교수 학습 활동

도입

학습목표

-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왕조임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이해할 수 있다.

- 발해 유민 중 상당수가 고려로 망명한 사실이 갖는 역사적 의미를 해석해 보게 한다.

전개

(1) 발해의 건국

당의 고구려 유민 통제: 고구려 유민을 요서 지역으로 이주시킴

발해의 건국: 고구려 출신 대조영이 고구려 유민과 말갈 집단을 이끌고 동모산에서 건국(698)

역사적 의미: 고구려를 계승한 발해의 건국으로 남쪽의 신라와 북쪽의 발해가 공존하는 남북국의 형세를 이룸

(2) 발해의 발전과 멸망

발해의 발전

무왕

영토 확장을 통해 국가 기반 강화

당과 연결된 흑수 말갈 제압, 당의 산둥 지방 공격

돌궐·일본 친교, ·신라 견제

문왕

당과 친선 관계, 36부 등 당의 문물 수용

신라와도 친선 관계를 맺고 교류

선왕

발해의 전성기(9세기 전반)

말갈족 대부분 복속, 고구려의 옛 땅 대부분 차지

당에서 해동성국(동쪽의 융성한 나라)’이라 부름

발해의 멸망: 10세기 초 지배층의 분열, 거란의 침략으로 멸망(926) 많은

발해 유민이 고려로 망명

(3) 발해의 통치 체제

중앙 정치

조직

36

당의 제도 수용, 명칭과 운영은 독자적

정당성이 최고 집행 기구, 대내상이 국정 총괄

6부는 이원적 운영, 6부의 명칭에는 유교 이념 반영

지방 행정

조직

515

62

5: 전략적 요충지에 설치

1562주와 그 아래 현 단위: 지방관 파견

촌락: 말갈 수령의 도움을 받아 통치, 수령은 지방 행정 외에 외교 사절로 파견되어 교역도 담당

[강의 및 자료 학습] 발해의 건국 과정을 설명하고, ‘발해,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로 인식되다사료를 통해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임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문답 학습] 신라와 발해가 공존한 시대를 남북국 시대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통해 발해 성립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강의 학습] 무왕~선왕까지 발해의 발전 과정과 멸망에 대해 설명한다.

[자료 및 발표 학습] 발해의 중앙 정치 기구도표 등을 활용하여 발해의 통치 체제를 살펴본 후, 그 특징을 발표해 보게 한다.

정리

- 본시 학습 정리 및 평가

- 차시 예고 고대 사회의 발전과 천신 신앙 ~ 불교, 도교, 풍수지리설의 발달

[수행 평가 01] 내용 확인 문제를 풀어보게 함으로써 중단원 학습을 마무리한다.


이전글 3월 29일(영어)
다음글 3월 28일(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