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개 | (1) 발해의 건국 ? 당의 고구려 유민 통제: 고구려 유민을 요서 지역으로 이주시킴 ? 발해의 건국: 고구려 출신 대조영이 고구려 유민과 말갈 집단을 이끌고 동모산에서 건국(698) ? 역사적 의미: 고구려를 계승한 발해의 건국으로 남쪽의 신라와 북쪽의 발해가 공존하는 남북국의 형세를 이룸
(2) 발해의 발전과 멸망 ? 발해의 발전 무왕 | ? 영토 확장을 통해 국가 기반 강화 ? 당과 연결된 흑수 말갈 제압, 당의 산둥 지방 공격 ? 돌궐·일본 친교, 당·신라 견제 | 문왕 | ? 당과 친선 관계, 3성 6부 등 당의 문물 수용 ? 신라와도 친선 관계를 맺고 교류 | 선왕 | ? 발해의 전성기(9세기 전반) ? 말갈족 대부분 복속, 고구려의 옛 땅 대부분 차지 ? 당에서 ‘해동성국(동쪽의 융성한 나라)’이라 부름 |
? 발해의 멸망: 10세기 초 지배층의 분열, 거란의 침략으로 멸망(926) → 많은 발해 유민이 고려로 망명
(3) 발해의 통치 체제 중앙 정치 조직 | 3성 6부 | ? 당의 제도 수용, 명칭과 운영은 독자적 ? 정당성이 최고 집행 기구, 대내상이 국정 총괄 ? 6부는 이원적 운영, 6부의 명칭에는 유교 이념 반영 | 지방 행정 조직 | 5경 15부 62주 | ? 5경: 전략적 요충지에 설치 ? 15부 62주와 그 아래 현 단위: 지방관 파견 ? 촌락: 말갈 수령의 도움을 받아 통치, 수령은 지방 행정 외에 외교 사절로 파견되어 교역도 담당 |
| [강의 및 자료 학습] 발해의 건국 과정을 설명하고, 26쪽 ‘발해,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로 인식되다’ 사료를 통해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임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문답 학습] ‘신라와 발해가 공존한 시대를 남북국 시대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통해 발해 성립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강의 학습] 무왕~선왕까지 발해의 발전 과정과 멸망에 대해 설명한다.
[자료 및 발표 학습] 26쪽 ‘발해의 중앙 정치 기구’ 도표 등을 활용하여 발해의 통치 체제를 살펴본 후, 그 특징을 발표해 보게 한다. |
정리 | -본시 학습 정리 및 평가 -차시 예고 ? 고대 사회의 발전과 천신 신앙 ~ 불교, 도교, 풍수지리설의 발달 | [수행 평가 01] 27쪽 내용 확인 문제를 풀어보게 함으로써 중단원 학습을 마무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