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광주 | 고등학교 | - | 과학(나) | 164쪽 |
단 원 | 11. 고무공 | 제재 | 3. 물체 사이의 힘, 마찰력 1) 마찰력 알아보기 | 학습 목표 | 마찰력 현상을 관찰하고, 마찰력을 안다. | 준 비 물 | 비닐장갑, 코팅장갑, 사포, 유리판, 나무도막, 용수철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미끄러졌던 기억 떠올리기 - 영상을 보고 미끄러졌던 기억을 떠올려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A8rnJ9ziXzg | 유튜브 | 활동1 | □ 장갑끼고 두 손 비벼 보기 - 비닐장갑과 코팅 장갑을 끼고 두 손을 비벼 보았을 때 느낌 비교해 봅시다. - 비닐장갑은 부드럽게 잘 움직이지만, 코팅 장갑은 거칠고 달라붙으며 엉기는 느낌이 있어 잘 움직이지 않습니다. | | 활동2 | □ 나무 도막을 움직일 때 드는 힘 측정하기 - 책상 위, 사포 위, 유리판 위에서 나무 도막을 놓고 용수철로 천천히 끌었을 때 각각의 늘어난 용수철 길이를 측정해 봅시다. - 나무 도막의 넓은 면이 바닥에 닿는 경우와 좁은 면이 닿는 경우 늘어난 용수철의 길이를 비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OvYZOWGm1EY | 유튜브 | 활동 3 | □ 마찰력에 대한 규칙성과 개념 정리하기 - 마찰력과 관계가 있는 접촉면의 거칠기, 무게 등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GJ_ZzrSBpCI | 유튜브 | 마치며 | □ 마찰력을 이용해 미끄럼을 막을 수 있는 방법 알아보기 - 눈길과 수영장에서 덜 미끄러울 수 있는 방법 찾아봅시다. - 일상생활에서 미끄러움을 방지하지 위해 쓰여진 것들을 찾아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코팅 장갑 대신에 고무장갑을, 나무도막 대신에 필통이나 지우개를, 용수철 대신에 고무줄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마찰력을 느끼기 위해 손으로 만지며 촉감을 느끼는 활동으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