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함께 줄줄이 따라하기 게임을 하며 신체 활동으로 연결합니다. 신체 활동이 어려운 학생의 경우 간단한 동작으로 변형하고 말로 방향이나 행동을 지시하는 것으로 대체합니다. 어떤 설명이나 안내를 보거나 듣고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 일임을 느껴보도록 합니다. - (활동1, 2) 일상생활 안전을 위해 필요한 안내 방송(화재대피, 지진대피 요령 등)을 활용합니다. 안내 방송을 들었던 경험과 대피 훈련을 받았던 경험을 떠올려 봅니다. 쓰기가 가능한 학생들은 영상을 보며 주요 내용을 기록해 보도록 합니다. 말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경우 활동의 순서를 나타내는 그림 카드를 활용합니다. - (활동3) 글을 모르는 학생의 경우 설명하는 대상을 나타내는 그림 카드를 활용합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대상으로 합니다. 말로 설명이 가능한 학생의 경우 반대로 스무고개 놀이를 진행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