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8일(한문)
작성자 장승호 등록일 22.03.08 조회수 14

대단원

. 한문의 첫걸음

소단원

1. 한자와의 만남

 

 

학습 목표

교사의 지원을 받아한자의 모양 뜻을 구별할 수 있다.

도움받아 한자의 짜임을 구별할 수 있다.

도움받아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도움받아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쓸 수 있다.

도움받아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하려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교수 학습 방법

자전·자원·부수 활용하기, 필순대로 따라 쓰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한자 구조 분석하기, 한자의 구성 성분 활용하기 등

지도단계

학습 내용

교수 학습 활동

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 활동

학생 활동

도입

선행 학습 확인

중학교 시절에 배웠던 한자와 한문에 대해 질문한다.

중학교 시절을 떠올리며 질문에 답한다.

학습 목표

본시의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읽게 한다.

학습 목표를 읽고, 본시의 학습 내용을 파악한다.

전개

새로 익힐 한자

새로 익힐 한자들의 뜻과 음을 읽고, 바르게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사를 따라 새로 익힐 한자를 읽고 바르게 쓴다.

CD, 노트

본문 학습

플래시 영상을 보면서 학습할 내용에 대해 설명한다.

본문과 영상을 보면서 학생들이 한자와 한문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하고, 학생 중 한 명에게 한문을 배우는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한다.

본문과 부가 자료를 보면서 학생들이 한자의 구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하고, 학생 중 한명에게 질문한다.

본문과 영상을 보면서 학생들이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에 의문을 가지게 하고, 학생 중 한명에게 질문한다.

자전과 자전 찾는 방법에 대해 정리한다.

한자의 일반적인 필순에 대해 정리한다.

영상을 보면서 설명을 듣는다.

자료와 영상을 보면서 교사의 질문에 답한다.

자료와 부가 자료들을 보면서 교사의 질문에 답한다.

자료와 영상을 보면서 교사의 질문에 답한다.

교사의 설명을 들으며 자전 찾는 방법을 이해한다.

한자의 일반적인 필순에 따라 한자를 써 본다.

판서, CD,

인터넷 자료

정리

본문 내용 정리

본문을 다시 읽으면서 요점을 상기시킨다.

교사의 설명을 듣고, 학습한 내용을 확인한다.

차시 예고

2과를 펴고, 다음 시간에 배울 내용에 대해 예고한다.

2과를 보면서 교사의 설명을 듣는다.


이전글 3월 10일(국어)
다음글 3월 8일 (창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