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4. 함께 부르는 사랑의 노래
제재명
다장조의 계이름 알기 ⑴
학습 목표
다장조의 계이름(도, 레, 미, 파, 솔)을 알고 계이름과 색을 연결할 수 있다.
준 비 물
학습지, 색연필, 필기도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도레미 송’ 부르기
-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의 OST ‘도레미 송’을 따라 불러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OfRPes2QoQc
유튜브
활동1
□ 올라가는 계이름 미로 찾기
- 올라가는 음을 목소리로 표현해봅시다.
- 올라가는 음을 신체로 표현해 봅시다.
- 계이름의 순서를 기억하며 미로를 찾아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setup0621/221856525964
블로그
활동2
□ 내려가는 계이름 미로 찾기
- 내려가는 음을 목소리로 표현해봅시다.
- 내려가는 음을 신체로 표현해 봅시다.
활동 3
□ 계이름을 색으로 기억하기
- ‘도’부터 ‘솔’까지 각각의 해당되는 색깔을 골라 그림에 칠해 봅시다.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도레미 송’을 한 번 더 따라 불러 봅시다.
- 계이름을 순서대로 말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전체 가사를 따라 부르기 어려운 경우 가사의 앞부분인 계이름 부분만을 따라 부를 수 있습니다.
- 이미 계이름을 모두 숙지한 경우 5페이지에 있는 오선지를 보고 ‘도’부터 ‘솔’까지의 위치를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 색칠이 어려운 학생은 색깔을 보여주고 이름의 명칭을 대답하거나 계이름을 보고 해당하는 색을 손으로 짚어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