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13일(화법과 작문)
작성자 박민우 등록일 22.04.13 조회수 16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고등학교

고등학교 1~3학년

국어()

71~74

단 원

4. 공감하는 대화

제재

2. 경청

학습 목표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나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준 비 물

색종이, 활동지, 필기도구, 음식 사진, 잡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열심히 듣지 않아서 답답했던 상황 알아보기

- 영상을 보고 등장인물의 감정을 이야기해 봅시다.

- 경청하지 않아서 답답했던 경험을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JEC5VyQ-_Wc

유튜브

활동1

내 말을 끝까지 들어야지감상하기

- 동화를 보고 내용을 이야기해 봅시다.

- 고슴도치가 계속 고개를 저은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 고슴도치에게 필요한 것을 가져다 주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었을 까요?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LdXvhY6zMDM

유튜브

활동2

주의 깊게 다른 사람의 말 듣기

- 영상을 주의 깊게 보며 색종이로 손가락 펭귄을 만들어 봅시다.

- 손가락 펭귄으로 역할극을 해봅시다.

- 주제를 정해 상대가 말하는 정보를 듣고 요약하여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Y_SW9yZK8cw

유튜브

활동 3

나의 생각 이야기하기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봅시다.

- 나의 생각은 어떤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cuRINizw7Zs

유튜브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다른 사람이 말을 할 때 어떤 자세로 들어야 하는지 말해 봅시다.

- 의견을 잘 들어준 상대를 칭찬하고 어떤 점이 좋았는지 말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들어가며) 여러 가지 음식 사진 중에 좋아하는 음식을 고르고 왜 그것이 좋은지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 이어서 학생에게도 좋아하는 음식 사진을 고르게 하고 음식에 대하여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음식 이외에 학생이 흥미를 보이는 것(학용품, 장난감 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활동2) 그림을 보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2-3 어절의 말을 똑같이 따라 해 보도록 지도합니다.

- (활동2,3) 좋아하는 음식을 잡지나 인터넷에서 찾아 프린트하여 활동지에 붙여봅니다. 음식을 가리키며 단어로 설명해보도록 합니다.

 

이전글 4월 13일(정보처리)
다음글 4월 13일(한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