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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13일(한국사)
작성자 장승호 등록일 22.04.13 조회수 9

단계

학습 내용 정리

교수 학습 활동

도입

-전시 학습 내용 확인

-본시 학습 주제 및 학습 목표 제시: 고려 통치 체제의 정비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전개

(1) 중앙 정치 제도

- 26부제: 당의 36부제 수용, 고려의 실정에 맞게 고쳐 운영 중서문하성(정책 계획·결정), 상서성(6부를 통해 정책 집행)

- 중추원(왕명 출납, 군사 기밀), 어사대(관료 감찰), 삼사(회계)

- 도병마사(국방과 안보 문제), 식목도감(각종 법률 제정): 중서문하성의 재신과 중추원의 추밀들이 모여 국가의 중요 정책을 결정하는 회의 기구

- 대간: 중서문하성의 낭사와 어사대의 관원들 국왕에게 간언, 관료 탄핵

- 전시과: 문무 관료 등에게 수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전지(농토)와 시지(임야) 지급

(2) 지방 행정 제도: 성종 때 정비 시작

- 조직

5

일반 행정 구역, 안찰사 파견

도 아래 주···현 설치 지방관 파견

양계

군사 행정 구역, 병마사 파견

·부곡·

특수 행정 구역, 주현 수령을 통해 지배

- 운영

- 군과 현에 수령 파견 호족들은 수령을 보좌하는 향리로 변화

- 주현(수령 파견), 속현(수령 파견되지 않음, 주현 수령을 통해 지배)

(3) 군사 제도

중앙군

2(국왕 친위 부대), 6(수도 경비와 국경 방어)

직업 군인과 평민으로 편성

지방군

주진군(양계), 주현군(5도의 군현)

농민 중에서 16~59세까지의 장정들로 구성

(4) 관리 등용과 교육 제도

- 관리 등용 제도

과거

양인 신분 이상이면 과거 응시 가능

음서

공신이나 고위 관료의 자제들을 과거를 거치지 않고 관직에 임용

- 교육 제도: 관리 양성과 유학 교육 개경에 국자감(국학), 지방에 향교 설립 고려 중기에는 사학 12도 번성

[강의 및 자료 학습] 고려의 중앙 정치 기구도표를 보면서 해당 내용들을 설명한다. 특히 고려만의 독자적인 특성이 있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발표 학습] 대간의 존재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사실이 무엇인지 발표해 보게 한다.

[강의 및 자료 학습] 고려의 지방 행정 조직지도를 보면서 해당 내용들을 설명한다.

[발표 학습] 수령의 파견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발표해 보게 한다.

[강의 학습] 중앙군과 지방군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한다.

[발표 학습] 과거와 음서의 공존이 지니는 의미가 무엇인지 발표해 보게 한다.

정리

- 본시 학습 정리 및 평가 - 차시 예고 다원적인 동아시아 질서 속 고려의 대외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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