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구 | 고등학교 | 1 ~ 3학년 | 미술 | 96 - 99 |
단 원 | 6. 매체와 표현 | 제재 | 만화와 애니메이션 | 학습 목표 | 소마트로프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나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 준 비 물 | 활동지, 고무줄, 나무젓가락, 풀, 사인펜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웹툰’과 ‘애니메이션’ 살펴보기 - 웹툰과 스캔 만화, 애니메이션에 대해 살펴봅시다. ‘네이버 웹툰’ 이나 ‘유튜브’에 접속하여 요즘 인기 있는 웹툰이나 애니메이션을 감상하고 느낌을 이야기 해 봅시다. | 네이버 웹툰, 유튜브 | 활동1 | □ 웹툰을 보고 ‘좋아하는 캐릭터’ 찾기 - 네이버 웹툰에 접속하여 평소 즐겨보는 웹툰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살펴봅시다. 그리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를 선택하여 그 캐릭터의 여러 가지 표정을 찾아봅시다. 【자료】 https://comic.naver.com/index.nhn 【자료】 https://blog.naver.com/lily0717/221889692228 | 네이버 웹툰, 활동지 | 활동2 | □ 웹툰이나 이모티콘 활용하여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 유튜브 영상을 보고 캐릭터 만드는 법을 살펴봅시다. 그리고 내가 좋아 하는 웹툰의 캐릭터나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나만의 캐릭터를 완성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HDDmu6DTPtE&t=155s | 유튜브, 활동지 | 활동 3 | □ 소마트로프 이용하여 ‘움직이는 나’ 만들기 - 유튜브 영상을 보고 소마트로프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그림을 만드는 법을 확인해 봅시다. 그리고 영상에 따라 활동 2에서 만든 나의 캐릭터를 활용하여 ‘움직이는 나’를 완성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DxT_IVmkX18&t=65s | 유튜브 | 마치며 | □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완성한 나만의 캐릭터 소마트로프를 움직이며 자기가 좋아하는 웹툰이나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이 되었다고 상상하며 이야기를 해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고무줄을 활용한 소마트로프를 만들기 어려울 경우, 나무젓가락을 활용한 소마트로프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 캐릭터 만들기가 어려울 경우,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거나 좋아하는 웹툰이나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에 내 얼굴을 붙여 나만의 캐릭터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 완성된 소마트로프가 움직이는 모습을 촬영한 후 영상을 보고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만들어 나만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