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명 | 학교 | 학년 | 교과서 | 전북푸른학교 | 고등학교 | 1학년 | 음악 |
단 원 | 10. 빛나는 세계 음악, 고운 빛 우리 음악 | 제재 | 세계의 춤곡 감상하며 춤추기 | 학습 목표 | 세계 여러 나라의 춤곡을 찾아 감상하고 간단한 춤으로 분위기를 표현한다. | 준 비 물 | 동영상링크, 컴퓨터, 노래자료, 악보자료, 교과서 사진자료, 스마트폰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우리나라 장구춤 찾아보기 - 우리나라의 장구춤을 보고 따라 춰 봅니다. - 장구춤의 느낌이 어떠한지 이야기해봅니다. 【자료】 장구 사진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WNQ7LkUCYvE | 유튜브, 교과서 전자저작물 (p138) | 활동1 | □ 여러 나라의 춤 감상하기 - 춤을 출 때 사용하는 음악들이 있음을 소개합니다. - ‘대한민국 부채춤, 러시아 트로이카, 아프리카 우모자, 캄보디아 압사라, 터키 세마, 스페인 플라멩코’ 중 마음에 드는 춤을 고르고 감상해봅니다. 【자료】 부채춤 : https://www.youtube.com/watch?v=BRtc2oM-VTA 트로이카 : https://www.youtube.com/watch?v=3M14hXLheCo 압사라 : https://www.youtube.com/watch?v=kooKhwjDpjU 세마 : https://www.youtube.com/watch?v=2vDk8ihaL5Q 플라멩코 : https://www.youtube.com/watch?v=VPh-SuzsC7s | 유튜브 | 활동2 | □ 여러 춤곡의 특징 찾기 - 영상을 보며 각 춤곡의 특징을 생각해 봅니다. - 춤곡의 나라와 명칭을 따라 읽습니다. - 각 무용수의 성별, 의상, 나이 분위기 등을 이야기합니다. (우아하다, 빠르게 춘다, 천천히 춘다 등) | | 활동 3 | □ 음악의 분위기를 표현하며 춤추기 - 영상을 보고 특징적인 동작을 따라 해 봅니다. - 영상을 보며 음악의 분위기를 표현하며 춤을 따라 춥니다. | | 마치며 | □ 인기 있는 춤곡 조사하기 - 학급친구들이 가장 좋아하는 춤곡을 조사합니다. - 결과를 확인하고 음악에 맞춰 춤을 춥니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이 외의 세계 여러 나라의 춤곡을 인터넷을 사용하여 찾아 감상하며 춤을 춥니다. 각 춤에 알맞은 음악을 들으며 간단한 춤동작을 창작해 음악의 분위기를 표현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대중가요를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춥니다. (‘강남스타일’, ‘붉은 노을’, ‘아파트’ 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