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7월2일(음악)2
작성자 백재옥 등록일 20.07.02 조회수 22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명

학교

학년

교과서

전북푸른학교

고등학교

1학년

음악

단 원

7. 민요따라 세계일주

제재

연가

학습 목표

오세아니아 민요(연가)를 듣고 배경음악을 만들어 연주한다.

준 비 물

곡물, 플라스틱 통, 일회용 수저 2, 테이프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뉴질랜드의 문화 알아보기

- 제재곡(민요명, 나라)에 대해 알아봅시다.

- 학습자료를 보고 뉴질랜드의 인사말을 따라하고, 대표적인 전통악기를 알아봅시다.

자료 음악()-7-10 학습자료

학습자료

(교과서 전자저작물)

활동1

연가노래 듣고 따라 부르기

- ‘연가노래를 감상해 봅시다.

- ‘연가노래를 듣고 따라 불러 봅시다.

- ‘연가노래를 듣고 코러스를 넣어 불러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T93hFCS3l8E

유튜브

활동2

마라카스 만들어 흔들며, ‘연가후렴구 부르기

- 플라스틱통과 곡물을 이용하여 마라카스를 만들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yrPXJJDeD3A

- ‘연가후렴구 부분에 마라카스를 흔들며 노래를 불러 봅시다.

유튜브

활동 3

연가이야기를 듣고 배경음악 연주하기

- 학습자료에 제시된 연가이야기를 읽어보고, 각 장면마다의 느낌을 이야기해 봅시다.

- 생활소품, 마라카스, 목소리 등으로 어울리는 배경음악 만들어 연주해 봅시다.

(책상 두드리기, 마라카스 흔들기, 박수와 환호, 허밍으로 노래하기 등)

자료음악()-7-10 학습자료

학습자료

(교과서 전자저작물)

마치며

노래의 느낌 및 연주 소감 말하기

- 연가의 후렴구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한 소감을 말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학습자료에 제시된 연가이야기를 듣고 각 장면마다 느낌을 이야기 어려운 학생들은 표정카드나 느낌과 관련된 단어카드(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합니다.

가족들과 함께 연가노래에 코러스를 넣어 부르면 더 풍성한 학습 효과가 나타납니다.

- 노래를 따라 부를 때 허밍이나 로 음을 따라 불러도 좋습니다.

이전글 7월 2일(미술)
다음글 7월2일(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