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명 | 학교 | 학년 | 교과서 | 전북푸른학교 | 고등학교 | 1학년 | 음악 |
단 원 | 7. 민요따라 세계일주 | 제재 | 연가 | 학습 목표 | 오세아니아 민요(연가)를 듣고 배경음악을 만들어 연주한다. | 준 비 물 | 곡물, 플라스틱 통, 일회용 수저 2개, 테이프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뉴질랜드의 문화 알아보기 - 제재곡(민요명, 나라)에 대해 알아봅시다. - 학습자료를 보고 뉴질랜드의 인사말을 따라하고, 대표적인 전통악기를 알아봅시다. 【자료】 음악(고)-7-10 학습자료 | 학습자료 (교과서 전자저작물) | 활동1 | □ ‘연가’ 노래 듣고 따라 부르기 - ‘연가’ 노래를 감상해 봅시다. - ‘연가’ 노래를 듣고 따라 불러 봅시다. - ‘연가’ 노래를 듣고 코러스를 넣어 불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T93hFCS3l8E | 유튜브 | 활동2 | □ 마라카스 만들어 흔들며, ‘연가’ 후렴구 부르기 - 플라스틱통과 곡물을 이용하여 마라카스를 만들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yrPXJJDeD3A - ‘연가’ 후렴구 부분에 마라카스를 흔들며 노래를 불러 봅시다. | 유튜브 | 활동 3 | □ ‘연가’ 이야기를 듣고 배경음악 연주하기 - 학습자료에 제시된 ‘연가’ 이야기를 읽어보고, 각 장면마다의 느낌을 이야기해 봅시다. - 생활소품, 마라카스, 목소리 등으로 어울리는 배경음악 만들어 연주해 봅시다. (책상 두드리기, 마라카스 흔들기, 박수와 환호, 허밍으로 노래하기 등) 【자료】 음악(고)-7-10 학습자료 | 학습자료 (교과서 전자저작물) | 마치며 | □ 노래의 느낌 및 연주 소감 말하기 - 연가의 후렴구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한 소감을 말해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학습자료에 제시된 ‘연가이야기’를 듣고 각 장면마다 느낌을 이야기 어려운 학생들은 표정카드나 느낌과 관련된 단어카드(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합니다. 가족들과 함께 ‘연가’ 노래에 코러스를 넣어 부르면 더 풍성한 학습 효과가 나타납니다. - 노래를 따라 부를 때 허밍이나 ‘우’로 음을 따라 불러도 좋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