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15일(국어)
작성자 김민아 등록일 22.04.15 조회수 73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고등학교

고등학교 1~3학년

국어()

46~51

단 원

3. 읽는 즐거움

제재

1. 시가 있는 식탁

학습 목표

시 속에서 말하는 이의 마음이 잘 드러난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준 비 물

싸인펜, 도화지, 음식사진, 감정카드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식탁의 모습 떠올리기

- 오늘 내가 먹었던 식탁의 모습을 떠올려보고 발표해 봅시다.

- 음식과 관련된 인상 깊은 경험을 생각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C6ejWsP2cEc

유튜브

활동1

소리 내어 시를 읽고 내용 파악하기

- ‘식탁이라는 시를 큰 소리로 시를 낭송해 봅시다.

- 시의 내용을 파악해 봅시다. (시에 등장하는 음식, 인물의 마음 알기)

자료 https://blog.naver.com/bbogle0518/220345790306

네이버

활동2

시 속에서 말하는 이의 생각이 드러난 부분 찾기

- 시 속에서 말하는 이의 생각이 드러난 부분을 찾아봅시다.

- 왜 그렇게 표현했을지 그 이유를 이야기 해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bbogle0518/220345790306 (- 자료 중 1개의 시 활용하기)

네이버

활동 3

나만의 시집 만들기

- 자신의 경험을 시로 표현하여 나만의 시집을 꾸며봅니다.

- 시 낭송을 들으며 감상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wbo9TKkR17o

유튜브

마치며

오늘 활동 소감 나누기

- 시 낭송 소감을 나눕니다.

- 계절과 관련된 시를 찾아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들어가며) 방과후 수업이나 진로와 직업 시간에 만들었던 음식이 있었다면 그때의 사진을 예로 제시하고, 만드는 방법을 동영상으로 보여줍니다.

- (활동2, 3) 자료에 제시된 다양한 시를 활용하여 말하는 이의 생각이 나타난 부분을 찾도록 합니다. 생각이 나타난 부분을 찾기 어려워하는 학생의 경우 감정카드를 활용하여 화자의 느낌을 이야기하게 한 후 시 속에서 생각이 나타난 부분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 (활동3) 시를 짓기 어려운 학생의 경우 음식과 관련된 시를 읽어주고 관련 음식 사진을 시 옆에 붙이거나 직접 그림을 그려 꾸미는 활동을 합니다. 여러 가지 감정에 대한 영상을 참고자료로 제공하거나(https://www.youtube.com/watch?v=vL4sTgAUh4E) 감정카드를 이용하여 감정이 드러나는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감정과 관련된 의성어 자료를 제시하여 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전글 4월 15일(음악)
다음글 4월 14일(통합사회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