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14일(통합사회2)
작성자 정형석 등록일 22.04.14 조회수 70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경기

고등학교

1~3학년군

사회()

410~417

단 원

18. 한반도 통일과 세계평화

제재

1. 우리는 한 민족

학습 목표

한 민족인 남한과 북한의 공통점과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알 수 있다.

준 비 물

문구들(학용품), 학습지, 사진 및 동영상 자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가족과 헤어져 사는 사람들의 마음 이해하기

- 영상을 보고 가족과 헤어져 살아야 한다면 마음이 어떤지 알아봅시다.

자료눈물의 이산가족 상봉 (사진 및 동영상)

네이버

포스트

활동1

6.25 전쟁의 과정과 의미 알기

- 전쟁 그림 및 사진을 보며 전쟁의 의미 생각해봅시다.

- 6.25 전쟁의 과정을 살펴보고 6.25 전쟁이 남긴 상처와 아픔에 대해 알아봅시다.

- 6.25 전쟁 휴전 이후의 모습 알아봅시다.

자료1. 민족 비극의 시작 (그림 및 사진)

2. 6.25 전쟁이 일어나다 (그림 및 사진)

3. 겨우 중단된 전쟁 (그림 및 사진)

EBS스토리

한국사

활동2

북한의 생활 모습을 보며 한 민족 알기

- 북한 사람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고 북한 생활 알아봅시다.

- 북한의 거리, 한글 간판, 음식점의 모습이 담긴 영상을 보고 공통점을

알아봅시다.

자료북한의 생활과 거리 (동영상)

YTN뉴스

유튜브

활동3

평화 통일에 대한 다양한 노력 알기

- 영상을 보고 통일을 위한 국가 차원의 다양한 노력에 대해 알아봅시다.

- 통일 대한민국의 모습에 대해 상상하며 필요성을 말해봅시다.

자료1. 평화통일 평화란 무엇인가요 (동영상)

2. 평화통일에 대한 노력 (웹자료)

3. 통일이 되면 북한 친구들에게 하고픈 이야기 (동영상)

통일부

통일교육원

ZUM학습백과

통일특집

보니하니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한 민족인 남한과 북한 그리고 이산가족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

- 분단으로 우리 민족이 겪고 있는 문제(식량 등)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통일부 통일교육원 사이트에 <도서/동영상자료>를 활용하여 통일과 북한에 대한 이해와 TV방영

프로그램과 애니메이션, 클립 영상 등 다양한 자료 및 동영상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고등학교 사회()_18단원 부록>을 활용하여 학습지(PDF)자료를 활용하거나 학습주제와 관련된 동영상 및 PPT자료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본 제재는 중학교 사회() ‘8.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단원과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www.nise.go.kr)의 자료를 활용하세요.

 

이전글 4월 15일(국어)
다음글 4월 14일(통합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