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31일(과학)
작성자 이나래 등록일 22.03.31 조회수 8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중학교

1~3학년군

과학()

16~19

단 원

1. 조리

제재명

3. 조미료의 용해

학습 목표

용액을 만드는 실험을 통해 용액의 특성 3가지를 알아본다.

준 비 물

유리컵(투명한 컵), 설탕숟가락젓가락콜라코코아생과일주스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용액 만들기 영상 보기

용액 만들기 수업 영상을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qoO5fAm9uKo

용액 만들기 영상을 보고 보호자의 질문에 대답해 봅시다.

유튜브

활동1

□ 용액 만들기

유리컵설탕숟가락젓가락을 준비합니다.

용액을 만드는 순서에 따라 설탕물을 만듭니다.

유리컵은 내용물이 보이는 투명한 컵이면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탕’ 대신 소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참고하여 용액을 만들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gMTZX1juzQ8

유튜브

활동2

□ 용액의 특성 알아보기

설탕물을 통해 용질용매용액용해를 알아봅니다.

용액의 3가지 특성을 알아봅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i2NDItfBIMQ

유튜브

활동 3

□ 용액일까 아닐까 탐구하기

유리컵콜라코코아생과일주스를 준비합니다.

실험 순서에 따라 콜라코코아생과일주스를 관찰해 봅시다.

용액인 것 콜라용액이 아닌 것 코코아생과일주스

콜라 대신 다른 탄산음료를 사용할 수 있고코코아는 코코아 분말가루를 물어 섞어 사용할 수 있으며생과일주스는 과일을 직접 갈아 만든 주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마치며

□ 오늘 한 활동에 대해 질문하기

오늘 실험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용액의 특성을 설명할 때에 용질용매용액용해의 용어를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설탕설탕물설탕이 물에 녹는 과정으로 구체적인 예로 설명합니다.

용액의 특성을 설명할 때에 용질용매용액용해의 용어를 제시하는 노래를 따라 부르며 배울 수 있습니다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e6OgP_vzrL8


이전글 3월 31일(역사)
다음글 3월 31일(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