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 중학교 | 1~3학년군 | 과학(가) | 16쪽~19쪽 |
단 원 | 1. 조리 | 제재명 | 3. 조미료의 용해 | 학습 목표 | 용액을 만드는 실험을 통해 용액의 특성 3가지를 알아본다. | 준 비 물 | 유리컵(투명한 컵), 물, 설탕, 숟가락, 젓가락, 콜라, 코코아, 생과일주스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용액 만들기 영상 보기 - 용액 만들기 수업 영상을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qoO5fAm9uKo - 용액 만들기 영상을 보고 보호자의 질문에 대답해 봅시다. | 유튜브 | 활동1 | □ 용액 만들기 - 유리컵, 물, 설탕, 숟가락, 젓가락을 준비합니다. - 용액을 만드는 순서에 따라 설탕물을 만듭니다. ※유리컵은 내용물이 보이는 투명한 컵이면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탕’ 대신 ‘소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영상을 참고하여 용액을 만들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gMTZX1juzQ8 | 유튜브 | 활동2 | □ 용액의 특성 알아보기 - 설탕물을 통해 용질, 용매, 용액, 용해를 알아봅니다. - 용액의 3가지 특성을 알아봅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i2NDItfBIMQ | 유튜브 | 활동 3 | □ 용액일까 아닐까 탐구하기 - 유리컵, 콜라, 코코아, 생과일주스를 준비합니다. - 실험 순서에 따라 콜라, 코코아, 생과일주스를 관찰해 봅시다. ※용액인 것 : 콜라, 용액이 아닌 것 : 코코아, 생과일주스 ※콜라 대신 다른 탄산음료를 사용할 수 있고, 코코아는 코코아 분말가루를 물어 섞어 사용할 수 있으며, 생과일주스는 과일을 직접 갈아 만든 주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블로그 | 마치며 | □ 오늘 한 활동에 대해 질문하기 - 오늘 실험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해 봅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