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월 5일(과학)
작성자 이경민 등록일 20.10.05 조회수 29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

과학()

65

단 원

5. 워터파크

제재

2. 액체의 향 관찰하기

학습 목표

액체의 향을 관찰하여 봅시다.

준 비 물

과일 향 우유, 주스, 콜라, 식초, , 투명한 유리컵, 마른 천, 빈 유리 공병, 소독용 에탄올, 나무 꼬치, 액체 향수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방향제 광고 동영상 보기

- 방향제 광고 동영상을 봅시다.

자료방향제 광고 영상 https://youtu.be/0aF1LO_f7gE

- 방향제 광고 영상을 보고 질문에 대답하여 봅시다.

(액체에도 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질문합니다.)

유튜브

활동1

향이 있는 음료 골라보기

- 과일 향 우유, 주스, 콜라, 식초, 투명한 유리컵을 준비합니다.

- 유리컵에 각각의 액체를 붓고 손으로 바람을 일으켜 향을 맡아봅시다.

(식초와 같은 자극적인 향의 액체를 사용할 때는 농도에 따라 향이 너 무 강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물과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 물처럼 향이 없는 액체의 향도 맡아봅시다.

 

활동2

여러 가지 액체의 향을 맡고 표현하기

- 액체들의 향을 맡고 표정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여 봅시다.

- 액체의 향을 맡은 상대방의 표정을 보고 어떤 액체의 냄새를 맡았는지 찾아봅시다.

- 맡은 액체의 향을 말로 표현하여 봅시다.

 

활동 3

디퓨져 만들기

- 마른 천, 빈 유리 공병, 소독용 에탄올, 나무 꼬치, 액체 향수(또는 향 오일)를 준비합니다.

- 방향제를 만드는 순서에 따라 방향제를 만듭니다.

자료디퓨져(방향제) 만들기 https://youtu.be/DNumzTugm94

- 완성된 방향제의 향기를 손으로 바람을 일으켜 맡아 봅니다.

유튜브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오늘 활동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자료액체송 https://youtu.be/TLatURBy_8c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활동2]: 눈을 가리고 향을 맡은 후 액체의 이름을 맞추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눈을 가리는 것을 학생이 거부하는 경우 무리하게 진행하지 말고 콧등 위를 손으로 가리고 코의 앞에서 비교 종이로 부채질하거나 검은색 종이를 비교 종이로 사용합니다.

- 방향제 만들기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주방, 욕실, 방 등 일상생활에서 향이 있는 액체를 찾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10월 5일(사회)
다음글 10월 5일(진로와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