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월 5일(진로와직업)
작성자 양희진 등록일 20.10.05 조회수 29

< 5교시 진로와직업 입니다. >



단 원

2. 인사 예절과 감정표현

제재

1. 상황에 맞는 인사

학습 목표

대상과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인사할 수 있다.

준 비 물

관련 사진과 영상, 스마트기기, 보조공학기기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인사했던 경험을 이야기하기

- 인사를 했던 사람, 상황, 방법에 대해서 말해봅시다.

- 인사를 하고 나서 상대방과 나의 기분을 말해봅시다.

자료 인사 경험을 회상할 수 있는 사진이나 영상 자료

관련 사진과 영상 자료

활동1

(동영상)

인사 장면 비교하여 이야기하기

- 인사가 필요한 상황을 알아봅시다.

- 인사하는 대상(어른, 어린이)과 상황, 방법을 알아봅시다.

자료(인사송) https://tv.naver.com/v/8092986

네이버TV

활동2

(동영상)

가정(과 학교)에서 예절을 지켜 인사하기

- 자주 만나는 사람(또는 이웃)에게 높임말이나 예삿말을 사용하여

인사말을 건네봅시다.

자료(필요한 경우) AAC 기기를 활용하여 인사를 직접 해보기

(인성교육e) https://www.youtube.com/channel/UCqKgfhz609jTTXGWAq9Xraw

AAC 기기,

유튜브

활동3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인사 방법 익히기

- 축하하는 상황에서 축하해.”라고 말해봅시다.

- 위로가 필요한 상황에서 괜찮아?”라고 말해봅시다.

- 감사한 상황에서 고마워.”라고 말해봅시다.

- 사과가 필요한 상황에서 미안해.”라고 말해봅시다.

자료 (필요한 경우) AAC 기기나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연습해보기

AAC 기기,

그림카드

활동4

상대에 따라 적절하게 인사하기

- 고개나 허리 숙이기, 손을 흔들기(또는 들기), 눈과 손 활용하기 등의

신체를 활용하는 인사법을 익혀봅시다.

- 내가 인사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봅시다.

자료스마트 기기, (학생의 장애 특성과 정도에 적합한) 보조공학기기

사진 촬영이 가능한

스마트 기기,

보조공학기기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나의 인사 예절 습관을 점검하고 생활 속에서 인사가 필요한 상황에서

직접 인사를 건네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여 역할 놀이, 직접 시연해보기, 관련 영상 검색하고 감상하기와 같은 방법을

통해 생활 속에서 인사하기 기술을 일반화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장애 정도와 특성을 인사하기에 필요한 관련 보조공학기기(: 신체, 의사소통 지원)를 활용하거나, 국립특수교육원에서 개발된 몸짓 상징 손담의 영상 자료를 활용해도 됩니다.

https://www.nise.go.kr/onmam/front/actlang/selectActLangMainPage.do

이전글 10월 5일(과학)
다음글 10월 5일(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