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교시 진로와직업 입니다. >
단 원 | 2. 인사 예절과 감정표현 | 제재 | 1. 상황에 맞는 인사 | 학습 목표 | 대상과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인사할 수 있다. | 준 비 물 | 관련 사진과 영상, 스마트기기, 보조공학기기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인사했던 경험을 이야기하기 - 인사를 했던 사람, 상황, 방법에 대해서 말해봅시다. - 인사를 하고 나서 상대방과 나의 기분을 말해봅시다. 【자료】 인사 경험을 회상할 수 있는 사진이나 영상 자료 | 관련 사진과 영상 자료 | 활동1 (동영상) | □ 인사 장면 비교하여 이야기하기 - 인사가 필요한 상황을 알아봅시다. - 인사하는 대상(어른, 어린이)과 상황, 방법을 알아봅시다. 【자료】 (인사송) https://tv.naver.com/v/8092986 | 네이버TV | 활동2 (동영상) | □ 가정(과 학교)에서 예절을 지켜 인사하기 - 자주 만나는 사람(또는 이웃)에게 높임말이나 예삿말을 사용하여 인사말을 건네봅시다. 【자료】 (필요한 경우) AAC 기기를 활용하여 인사를 직접 해보기 (인성교육e) https://www.youtube.com/channel/UCqKgfhz609jTTXGWAq9Xraw | AAC 기기, 유튜브 | 활동3 | □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인사 방법 익히기 - 축하하는 상황에서 “축하해.”라고 말해봅시다. - 위로가 필요한 상황에서 “괜찮아?”라고 말해봅시다. - 감사한 상황에서 “고마워.”라고 말해봅시다. - 사과가 필요한 상황에서 “미안해.”라고 말해봅시다. 【자료】 (필요한 경우) AAC 기기나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연습해보기 | AAC 기기, 그림카드 | 활동4 | □ 상대에 따라 적절하게 인사하기 - 고개나 허리 숙이기, 손을 흔들기(또는 들기), 눈과 손 활용하기 등의 신체를 활용하는 인사법을 익혀봅시다. - 내가 인사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봅시다. 【자료】 스마트 기기, (학생의 장애 특성과 정도에 적합한) 보조공학기기 | 사진 촬영이 가능한 스마트 기기, 보조공학기기 | 마치며 |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나의 인사 예절 습관을 점검하고 생활 속에서 인사가 필요한 상황에서 직접 인사를 건네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여 역할 놀이, 직접 시연해보기, 관련 영상 검색하고 감상하기와 같은 방법을 통해 생활 속에서 인사하기 기술을 일반화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장애 정도와 특성을 인사하기에 필요한 관련 보조공학기기(예: 신체, 의사소통 지원)를 활용하거나, 국립특수교육원에서 개발된 몸짓 상징 ‘손담’의 영상 자료를 활용해도 됩니다. https://www.nise.go.kr/onmam/front/actlang/selectActLangMainPage.do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