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셋업특수교육연구회 | 중학교 | - | 국어(가) | 258~259 |
단 원 | 8. 꾸며 주는 말, 바른 표현 | 제재 | 사물의 위치, 모양, 색, 쓰임을 나타내는 문장 쓰기 | 학습 목표 |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 준 비 물 | PPT자료 및 학습지 https://blog.naver.com/setup0621/221885064037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스피드 퀴즈 게임 - 상대방에게 사물을 묘사하여서 이름을 맞히게 하는 스피드 퀴즈 게임을 해봅시다. -내가 설명을 자세히 하면 상대방이 ‘정답! 연필!’이라고 쉽게 맞힐 수 있어요. -어떻게 하면 사물을 잘 설명할 수 있을까요? | | 활동1 | □ 공통점, 차이점, 특징 의미 알기 -사물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특징을 이야기하면 좋습니다. -다른 사물에 비하여 모양, 색깔, 크기와 같이 특별히 눈에 띄는 점을 “특징”이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사물의 같은 점을 ‘공통점’이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사물의 다른 점을 ‘차이점’이라고 합니다. | PPT 자료 (셋업 블로그 활용) | 활동2 | □ 공통점과 차이점 찾아보기 -PPT 자료의 여러 가지 사물 사진을 보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봅시다. -사과, 파인애플, 쿠키의 사진을 보면서 이름, 색깔, 모양을 대답해 보고 특징을 찾아봅시다. -색깔, 모양, 크기, 쓰임새 등의 요소를 중심으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봅시다. | 활동3 | □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야 하는 이유 -운동화와 장갑을 상대방에게 설명해봅시다. -이번에는 운동화와 장갑, 두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하면서 설명해봅시다. -어느 것이 더 쉽게 알아들을 수 있을까요?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서 설명하면 듣는 사람이 쉽게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 마치며 | □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 학습지 복습 - 학습지를 풀며 여러 사물의 공통점 및 차이점 찾는 방법을 연습해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글씨 쓰기가 어려운 학생은 가정의 여러 사물을 직접 만져보고 바라보며 특징을 탐색하고 비교하는 활동으로 진행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