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9월 8일(국어2)
작성자 조혜진 등록일 20.09.08 조회수 13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셋업특수교육연구회

중학교

-

국어()

258~259

단 원

8. 꾸며 주는 말, 바른 표현

제재

사물의 위치, 모양, , 쓰임을 나타내는 문장 쓰기

학습 목표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준 비 물

PPT자료 및 학습지 https://blog.naver.com/setup0621/221885064037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스피드 퀴즈 게임

- 상대방에게 사물을 묘사하여서 이름을 맞히게 하는 스피드 퀴즈 게임을 해봅시다.

-내가 설명을 자세히 하면 상대방이 정답! 연필!’이라고 쉽게 맞힐 수 있어요.

-어떻게 하면 사물을 잘 설명할 수 있을까요?

 

활동1

공통점, 차이점, 특징 의미 알기

-사물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특징을 이야기하면 좋습니다.

-다른 사물에 비하여 모양, 색깔, 크기와 같이 특별히 눈에 띄는 점을 특징이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사물의 같은 점을 공통점이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사물의 다른 점을 차이점이라고 합니다.

PPT 자료

(셋업 블로그 활용)

활동2

공통점과 차이점 찾아보기

-PPT 자료의 여러 가지 사물 사진을 보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봅시다.

-사과, 파인애플, 쿠키의 사진을 보면서 이름, 색깔, 모양을 대답해 보고 특징을 찾아봅시다.

-색깔, 모양, 크기, 쓰임새 등의 요소를 중심으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봅시다.

활동3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야 하는 이유

-운동화와 장갑을 상대방에게 설명해봅시다.

-이번에는 운동화와 장갑, 두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하면서 설명해봅시다.

-어느 것이 더 쉽게 알아들을 수 있을까요?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서 설명하면 듣는 사람이 쉽게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 학습지 복습

- 학습지를 풀며 여러 사물의 공통점 및 차이점 찾는 방법을 연습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글씨 쓰기가 어려운 학생은 가정의 여러 사물을 직접 만져보고 바라보며 특징을 탐색하고 비교하는 활동으로 진행합니다.

이전글 9월 8일(역사)
다음글 9월 8일(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