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명
학교/급
학년
교과서
전북푸른학교
중학교
3학년
음악
단 원
1. 바른 호흡으로 노래하기
제재
주제 가락에 노랫말 붙이기
학습 목표
주제 가락에 어울리는 노랫말로 노래한다.
준 비 물
동영상(링크), 한글파일(첨부), 사진(첨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봄노래 탐색하기
- 자신이 알고 있는 봄노래를 부르거나 찾아본다.
【자료】 https://tv.naver.com/v/12982932
동영상(링크)
활동1
□ 감상곡의 분위기 살펴보기
- 비발디의 「사계」 중 「봄」을 듣는다.
- 제목, 주제 가락의 악기, 곡의 빠르기, 느낌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YySD5zXoD2U
활동2
□ 감상곡의 연상 장면 찾기
- 「사계」 중 「봄」을 감상한 후 떠오르는 장면의 낱말을 말한다.
- 「사계」 중 「봄」을 감상한 후 떠오르는 장면을 인터넷으로 검색한다.
【자료】 사계절 예시 자료
한글파일
(첨부),
활동 3
□ 주제 가락에 노랫말을 붙여 노래하기
- 주제가락을 허밍으로 따라 부른다.
- 모든 가락에 ‘봄’ 단어를 넣어 불러본다.
- 주제가락에 어울리는 낱말을 말한다. (예: 나비, 새, 시냇물 등)
- 낱말에서 연상되는 노랫말을 붙여 노래한다. (예:나비는 훨훨훨 등)
【자료】 주제가락에 ‘봄’ 붙여 부르기
사진(첨부),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정리하기
- 「사계」 중 「봄」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노랫말을 표현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감상곡의 연상 장면 찾기’에서 낱말 표현이나 인터넷 검색이 어려운 학생들은 자료에 제시된 사계절 예시 그림 중 찾아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주제 가락에 노랫말을 붙여 노래하기’에서 표현 언어가 힘든 학생은 주제 가락에 어울리는 몸짓 표현하기, 그림 그리기, 선 긋기로 활동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정답이 없는 표현활동이므로 모든 활동에서 보호자와 한 번씩 번갈아가며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정답이 없는 활동이므로 학생이 나타내는 모든 반응에 긍정적인 칭찬과 격려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