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20일(음악)
작성자 백재옥 등록일 20.04.17 조회수 23
첨부파일
사계절+그림.hwp (7.57MB) (다운횟수:15)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명

학교/

학년

교과서

전북푸른학교

중학교

3학년

음악

단 원

1. 바른 호흡으로 노래하기

제재

주제 가락에 노랫말 붙이기

학습 목표

주제 가락에 어울리는 노랫말로 노래한다.

준 비 물

동영상(링크), 한글파일(첨부), 사진(첨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봄노래 탐색하기

- 자신이 알고 있는 봄노래를 부르거나 찾아본다.

자료https://tv.naver.com/v/12982932

동영상(링크)

활동1

감상곡의 분위기 살펴보기

- 비발디의 사계을 듣는다.

- 제목, 주제 가락의 악기, 곡의 빠르기, 느낌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YySD5zXoD2U

동영상(링크)

활동2

감상곡의 연상 장면 찾기

- 사계을 감상한 후 떠오르는 장면의 낱말을 말한다.

- 사계을 감상한 후 떠오르는 장면을 인터넷으로 검색한다.

자료사계절 예시 자료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YySD5zXoD2U

한글파일

(첨부),

동영상(링크)

활동 3

주제 가락에 노랫말을 붙여 노래하기

- 주제가락을 허밍으로 따라 부른다.

- 모든 가락에 단어를 넣어 불러본다.

- 주제가락에 어울리는 낱말을 말한다. (: 나비, , 시냇물 등)

- 낱말에서 연상되는 노랫말을 붙여 노래한다. (:나비는 훨훨훨 등)

자료주제가락에 붙여 부르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YySD5zXoD2U

사진(첨부),

동영상(링크)

마치며

오늘 활동에 대해 정리하기

- 사계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노랫말을 표현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감상곡의 연상 장면 찾기에서 낱말 표현이나 인터넷 검색이 어려운 학생들은 자료에 제시된 사계절 예시 그림 중 찾아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주제 가락에 노랫말을 붙여 노래하기에서 표현 언어가 힘든 학생은 주제 가락에 어울리는 몸짓 표현하기, 그림 그리기, 선 긋기로 활동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정답이 없는 표현활동이므로 모든 활동에서 보호자와 한 번씩 번갈아가며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정답이 없는 활동이므로 학생이 나타내는 모든 반응에 긍정적인 칭찬과 격려가 필요합니다.

이전글 4월 20일(체육)
다음글 4월 20일(기술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