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1~3학년군
과학(가)
29쪽
단 원
2. 정수기
제재
1. 액체 혼합물
학습 목표
혼합물을 분리하는 정수기의 기능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동영상 자료, 정수기 사진 자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일상생활에서 정수기 사용 경험 말하기
- 정수기를 사용하는 다양한 경우를 이야기해 봅시다.
- 정수기를 사용하는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rGvOokYbUjQ
- 가정에서 정수기가 설치된 다양한 장소를 알아봅시다.
유튜브
활동1
□ 일상생활에서 정수기 찾기
- 정수기의 필요성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J0ffqi_CslY
- 수돗물을 마시는 것과 정수기 물을 마시는 것의 차이를 찾아봅시다.
- 정수기 물이 더 깨끗한 이유를 말해봅시다.
활동2
□ 정수기 기능 말하기
- 정수기의 기능을 조사해 봅시다.
(정수기에 들어오는 입구를 찾기, 정수기의 필터의 역할 유추하기 등)
-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을 만드는 정수기의 기능을 조사해 봅시다.
- 정수기의 기능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7hSN2cQwfUs
- 정수기의 기능에 대해 보호자와 이야기해 봅시다.
활동3
□ 일상생활에서 정수기 이용하기
- 흙탕물을 컵에 담아 보고, 정수기의 물과 비교해봅시다.
- 정수기의 뜨거운 물 또는 차가운 물을 만드는 기능을 활용해봅시다.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 정수기의 필요한 이유와 기능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수업 전 정수기에서 물을 떠서 먹고 시작하여 수업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정수기 이용 시 뜨거운 물을 혼자 담기 어려운 경우 도움을 받아 활동하도록 합니다.
정수기 이용이 원활할 시 정수기로 코코아, 아이스티 등의 음료를 만들도록 합니다.
마치며 활동을 답하기 어려운 경우,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는 기계의 이름을 물어보고
정수기라고 대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흙탕물의 정수 과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iH_yaD2RPn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