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1~3학년군
과학(가)
28쪽
단 원
2. 정수기
제재
1. 액체 혼합물
학습 목표
깨끗한 물과 오염된 물을 비교하고 액체 혼합물을 분리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동영상 자료, 물 오염 사진, 물 정화사진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오염된 물로 인한 피해 알아보기
- 더러운 물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rN4qwNiO-qA
- 물의 오염으로 불편한 경우를 말해봅시다.
- 깨끗한 물의 필요성에 대해 말해봅시다.
유튜브
활동1
□ 오염된 바다를 깨끗하게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 기름 유출로 인해 피해 상황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FQER_Tc_iGc
- 기름 유출로 오염된 바다를 정화하는 과정을 살펴봅시다.
【자료】 https://youtu.be/qRPl1NvgsvM
활동2
□ 오염된 물을 깨끗한 물로 만들기
- 폐수 처리장의 단계별 물 정화 과정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MWk-hiBZzIk
- 폐수 처리장에서 일어나는 물의 상태 변화를 찾아봅시다.
활동3
□ 깨끗한 물을 만들기 위한 실천 방법 찾기
- 주변의 강이나 바닷가의 쓰레기 줍기 등 다양한 정화 활동을
신문 기사 등으로 찾아봅시다.
【자료】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1220582
-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아봅시다.
신문사
홈페이지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 깨끗한 물과 오염된 물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 물을 정화하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다양한 사진을 준비해 학생이 먼저 사진을 보고 예측하여, 수업 흥미를 높이도록 합니다.
- 마치며 활동에서 대답이 어려운 경우 사진을 골라 대답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