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5일 월요일 4교시는 기술가정 과목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보 교환하기'에 대해서 학습하는 시간으로, 정보를 찾고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법에 대해서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전북 | 중학교 | 2학년 | 실과 | 84~85쪽 |
단 원 | 3. 언제 어디서나 함께하는 세상 | 제재 | 정보 교환하기 | 학습 목표 |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 준 비 물 | 휴대전화, 종이, 펜, 그림 자료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문제 상황을 살펴보고 생각해 보기 - 필요한 물건이 생겨 엄마에게 사달라고 부탁하려는 아름이 이야기를 듣고 생각해 봅시다. 집에서 공부를 하던 아름이는 마트에 장을 보러 가신 어머니께 과자를 사달라고 말하고 싶었어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
| | 활동1 | □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방법 살펴보기 - 평소에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정보를 주고받는 방법 살펴보기 | 교과서 전자저작물 | 활동2 | □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 주고받기 - 퀴즈 게임을 하며 정보를 주고받아 봅시다. - 가족들이 문제를 맞힐 수 있도록 말이나 몸짓으로 정보를 전달해봅시다. | | 활동 3 | □ 거리나 장소에 맞는 정보 전달 방법 알아보기 - 다른 방에 있는 가족에게 심부름을 전달해봅시다. - 다른 방에 있는 가족에게 심부름을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전달해봅시다. | | 마치며 | □ 정보를 쉽게 주고받을 수 있는 방법 찾기 - 자신에게 맞는 정보 전달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학생의 특성에 맞게 휴대전화의 영상통화 기능을 활용해 그림, 글, 몸짓 등을 이용해 정보를 전달해도 됩니다. - 평소에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에만 고집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방법을 싫어하는 경우에는 좋아하는 활동과 병행하여 학생이 새로운 정보전달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