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교시 정보 입니다. >
단 원 | 2. 정보의 제공 형태 및 방법 | 제재 | 문자로 보는 세상 | 학습 목표 | 문자로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 준 비 물 | 교과서, 필기도구, 스마트 기기, 광고 전단지, 신문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안내문에서 정보 찾기 - 안내문을 살펴보고, ‘보기’에 제시된 내용을 찾아봅시다. - ‘보기’ 외에 알 수 있는 내용은 무엇인지 말해 봅시다.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1(교과서 25쪽) | 교과서 | 활동1 | □ 학교에서 경험했던 문자 정보 이야기하기 - 학교에서 교실을 찾아갔던 경험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자료】 동영상<우리 교실 찾아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6XwDciP_BNU - 친구가 우리 반 교실을 찾아올 수 있도록 표지판을 완성하여 봅시다.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2(교과서 26쪽) | 유튜브, 교과서 | 활동2 | □ 광고 전단지에서 정보 찾기 - 광고 전단지를 보고 관심 있는 물건을 찾아봅시다. - 물건의 가격은 얼마인지 조사하여 봅시다.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3(교과서 27쪽 상단) | 광고 전단지, 교과서 | 활동3 | □ 신문에서 정보 찾기 - 신문에서 정보를 찾을 때 편리한 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자료】 동영상<정보의 출발은 신문으로부터> https://www.youtube.com/watch?v=eicMNIJ7rTc - 신문 날씨를 보고 날씨에 알맞은 옷차림을 그려 봅시다.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3(교과서 27쪽 하단) | 신문, 유튜브, 교과서 | 마치며 |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오늘 활동을 하며 발견한 문자 정보는 무엇이 있는지 말해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학생이 좋아하는 책의 제목을 알아보고, 책꽂이에서 찾아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집으로 온 우편물을 살펴보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 보내는 사람, 받는 사람, 우편물의 내용 등) 집 안에 신문이나 광고 전단지가 없다면 인터넷 신문, 쇼핑몰 사이트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