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전 | 중학교 | · | 과학(나) | 150쪽 |
단 원 | 10. 식물원 | 제재 | 8. 잎의 생김새 비교하기 | 학습 목표 | 다양한 식물의 잎을 비교해봅시다. | 준 비 물 | 다양한 식물의 잎 및 사진(은행나무, 단풍나무, 강아지풀, 벼, 호박잎 등), 돋보기, 종이, 색연필, 가위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다양한 식물의 잎 본뜨기 - 주변의 여러 가지 모양의 식물의 잎을 줍습니다. - 눈으로 보고, 손으로 느끼고, 코로 냄새를 맡으며 관찰합니다. - 주워 온 잎 위에 얇은 종이를 올려 두고 색연필로 문질러 잎의 본을 뜹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BNvaZ9yMGpE | 유튜브 | 활동1 | □ 여러 가지 모양의 잎 관찰하기 - 여러 가지 생김새의 잎을 돋보기, 여러 감각을 활용하여 관찰해봅니다. - 잎을 여러 가지 모양에 따라 분류하여 봅니다. (둥근모양, 별모양, 길쭉모양) - 같은 색을 가진 잎끼리 분류해봅니다. (빨간색, 초록색, 노란색) - 한 장짜리 잎과 여러 개 달린 것으로 분류하여 봅니다. | | 활동2 | □ 잎맥에 따라 분류하기 - 은행잎과 단풍잎을 탐색하여 봅니다. (은행잎처럼 세로로 나란히 뻗어 있는 입맥을 나란히맥이라고 함) (단풍잎과 같이 그물처럼 얼키설키 엉켜 있는 입맥을 그물맥이라고 함) - 은행잎과 단풍잎에서 입맥을 찾아 따라 그려봅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qLk31BmxIK0 | 유튜브 | 활동3 | □ 잎의 생김새 비교하기 - 은행잎과 단풍잎을 비교하고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은행잎은 부채모양이고, 단풍잎은 별 모양임) - 여러 가지 식물의 사진을 보고 잎맥에 따라 분류하여 봅니다. | | 마치며 | □ 잎의 생김새 정리하기 - 식물에 따라 잎의 모습이 다르며, 나란히맥과 그물맥으로 구분하여 봅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