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14. 우리 생활과 민주주의
제재
3. 함께 만드는 민주주의
학습 목표
민주 사회에서 차별하지 않고 존중하는 사례들을 조사한다.
준 비 물
pc 혹은 스마트폰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피부색은 달라도 우리는 친구’ 읽고 느낀 점 이야기하기
- 영상을 보고 나와 다른 친구에 대해 어떤 마음이 드는지 이야기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Y50tdzFPEE
유튜브
활동1
□ 다문화의 편견과 차별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영상을 보고 다문화가정의 편견과 차별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 다문화 친구의 인권이 침해되는 장면을 보고 그 친구들의 마음을 짐작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_WH2Bfkl82I
활동2
□ 나의 시선에 대한 차별에 대해 고민해보기
- 우리가 일상생활 속 어떤 시선으로 상대방을 바라보는지 영상을 통해 살펴봅시다.
- ‘샤방샤방 샤랄라’에서도 차별의 시선으로 주인공을 바라보는 대화내용이나 장면을 찾아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vr10BU_a2C0\
활동3
□ 차별의 대화 내용을 존중의 표현으로 바꾸기
- 활동2에서 찾은 영화 속 대화 내용을 존중의 표현으로 바꾸어 봅시다.
- 자유, 평등, 존중의 뜻을 말해봅시다.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친구사이에 서로 차별하지 않는 모습을 말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자유, 평등, 존중의 의미를 찾아봅시다.
- 남녀의 직업이 정해져 있는지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