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단 원
7. 내 이야기 들어 볼래
제재
3. 차례대로 전해요
학습 목표
자신이 경험한 일을 차례대로 전해 봅시다.
준 비 물
탁상 달력이나 다이어리, 연필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외출 전 준비과정 알아보기
- 외출 전 준비과정을 순서대로 살펴봅시다.
- 순서를 지키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i9-EHMSkpy8
유튜브
활동1
□ 이야기를 듣고 내용 파악하기
- 전래 동화 「빨간 부채, 파란 부채」를 보고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해 봅시다.
- 주인공의 경험을 차례대로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CKGIMjcaR_k
활동2
□ 이야기를 듣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 찾기
- 전래동화 「흥부 놀부」를 보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찾아봅시다.
(아침, 낮, 봄, 가을, 다음날 등)
- 날짜의 변화를 나타내는 표현을 찾아봅시다.
- 계절을 나타내는 표현과 계절의 순서를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vEbja_KLUYU
활동3
□ 일주일 동안의 경험을 정리해 차례대로 발표하기
- 지난 일주일 동안 집에서 일어났던 일 중에서 기억나는 일을 차례대로 이야기해 봅시다.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탁상 달력이나 다이어리에 가족의 생일이나 행사를 기록해 봅시다.
- 일정을 기록하면 좋은 점을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음성을 사용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의 경우 그림 교환 의사소통(PECS)이나 스마트 기기와 같은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를 활용해 학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학생의 발표에서 빠진 내용이 있으면 단서가 되는 질문을 해서 보충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