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울산
중학교
1~3학년
음악
20 쪽
단
원
2. 빠르게 느리게
제재
1. 알맞은 빠르기로 노래 부르기
학습 목표
3/4박자에 어울리는 빠르기로 노래를 부른다.
준
비
물
동영상 자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노래에 맞추어 손뼉 치기
- 노래를 듣고 리듬에 맞추어 손뼉을 맞대어 본다.
- 노래의 분위기에 맞게 손뼉의 간격을 다르게 바꾸어 본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vecSVX1QYbQ
유튜브
활동1
□ 제제곡 파악하기
- 노래를 듣고 기억나는 노랫말을 말한다.
- 노래의 분위기 파악한다.
- 동영상 자료를 들으며 노래 전체를 따라 부른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nPZw20_ajhM
활동2
□ 3/4박자 알기
- 3박자의 빠르기가 일정하게 손뼉으로 박자 치기를 한다.
- 3박자의 강약을 살려 손뼉으로 박자 치기를 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Xd93eJ3i9y8
활동 3
□ 3/4박자에 어울리는 빠르기로 노래 부르며 무릎 치기
- 3박자의 리듬에 알맞게 노래를 부른다.
- 3박자의 강약을 살려 무릎을 치며 노래를 부른다.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정리하기
- 노래에는 일정한 리듬이 있고, 알맞은 빠르기가 있음에 대해 표현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전반적 활동에서 손뼉 대신 보호자와 손을 맞대어 부딪치며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제재곡 파악하기’에서 곡의 전반적 리듬과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주요 활동이므로, 노랫말에 치중 하지 않고 감상 혹은 허밍을 이용하여 노래를 파악합니다.
- 3박자 강약을 살려 손뼉을 치거나 무릎을 칠 때 보호자가 ‘강’ 박자에 맞추어 함께 손뼉을 치거나
무릎 치기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