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 서울 | 중학교 | 1~3학년군 | 국어(나) | 158~163쪽 |
단 원 | 20. 문장을 바르게 | 제재 | 2. 생각을 나타내는 문장 | 학습 목표 | 문장으로 내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준 비 물 | 동화책, 학습지, 연필, 낱말카드(느낌, 바람, 결심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내 기분 표현하기 - 영상을 보면서 여러 가지 기분을 나타내는 말을 표현해 봅니다. 【자료】 https://jr.naver.com/s/nuri_may_1/view?contentsNo=79091 | 주니어네이버 | 활동1 | □ 「아씨방 일곱 동무」를 읽고 의견과 까닭 말하기 - 「아씨방 일곱 동무」를 읽고 등장인물들의 의견과 까닭을 찾아서 표시해 봅니다. - 등장인물들의 의견에 대해 내 생각과 까닭을 말해봅니다. 【자료】 동화책, https://koc.chunjae.co.kr/Dic/dicDetail.do?idx=46879 | 천재학습백과 | 활동2 | □ 내 생각을 나타내는 문장 쓰는 방법 알기 - 동화책 제목 「짧은 귀 토끼」를 읽고 내용을 추측해서 말해 봅시다. - 책 이름, 생각, 까닭에 대해 써 보고, ‘나는 ~’, ‘왜냐하면 ~’ 형태로 문장을 이어서 써 봅시다. 【자료】 동화책, 학습지, 연필 http://ch.yes24.com/Animation/View/1299?srhTxt=짧은&lngGb=2&themeId=0&srhType=1# | 채널예스 | 활동 3 | □ 동화 「짧은 귀 토끼」를 읽고 생각 표현하기 - 주인공 ‘동동이’가 왜 속상했는지 자신의 생각을 말해봅니다. - 동화에 나오는 그림을 보고 느낌이나 기분을 낱말 또는 문장으로 써 봅니다. 【자료】 동화책, 느낌카드, 학습지 http://ch.yes24.com/Animation/View/1299?srhTxt=짧은&lngGb=2&themeId=0&srhType=1# | 블로그 | 마치며 | □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 정리하기 - 느낌, 바람, 결심을 표현할 때의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느낌, 바람, 결심 등을 나타내는 낱말카드를 이용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본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리듬에 맞추어 표현하거나 느낌을 즉흥적으로 발표해 보세요.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89417 느낌카드를 이용해서 낱말과 문장으로 생각을 표현하는 것도 좋은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 문장 표현이 가능한 학생은 ‘내 생각에는...’, ‘나는 ...라고 생각해’, ‘나는 ... 하는 게 좋겠어’, ‘왜냐하면...이기 때문이야’, ‘... 하고 싶다.’, ‘... 으면 좋겠다.’, ‘...을 바란다.’, ‘... 해야겠다.’, ‘... 하려고 한다.’, ‘... 할 것이다.’, ‘... 라고 결심했다.’, ‘... 하겠다.’ 등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 보세요. - e-학습터(https://cls1.edunet.net/cyber/cm/mcom/pmco000g00.do에 들어가셔서 ‘듣는 사람의 기분’을 검색해 보시면 대화의 예절에 대해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