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월 2일 수학
작성자 송하규 등록일 22.05.02 조회수 38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6. 측정

제재

1. 길이

학습 목표

여러 가지 물체를 이용해 생활 주변 물건들의 길이를 잴 수 있다.

준 비 물

스마트폰(길이측정 어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생활 속에서 길이 측정이 필요한 상황 알아보기

- 학생 중 한 명이 대표로 선생님이 보여주시는 물건을 살펴봅시다.

- 친구들이 물건의 길이를 짐작할 수 있도록 말로 설명해봅시다.

- 설명을 들은 친구들은 물건의 길이를 벽에 나타내어보고, 이후 실제 물건의 길이와 비교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9yaTmrlKqjs (수학이 야호)

유튜브

활동1

신체를 이용해 길이 재어보기

- 선생님이 제시해 주시는 물건을 각자의 신체를 이용해 재어봅시다.

- 손가락 마디, 손바닥, 발바닥, , 다리 등 각자의 신체를 기준으로 물건을 재어본 후, 친구들의 결과와 비교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T9or8w9e5QU (내몸의 길이송)

유튜브

활동2

막대기를 이용해 길이 재어보기

- 선생님이 제시해 주시는 물건을 똑같은 막대기를 이용해 재어봅시다.

- 막대기를 기준으로 물건의 길이를 재어본 후, 친구들의 결과와 비교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LrXWvyT-inE (자로 길이 재기)

유튜브

활동 3

길이 측정 어플을 이용해 길이 재어보기

- 선생님이 제시해 주시는 물건을 스마트폰의 길이 측정 어플을 이용해 재어봅시다.

- 물건의 길이를 cm로 알려주는 어플을 이용해본 후, 친구들의 측정 결과와 비교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a-AMSZAbfdU (구글앱 ‘measure’ 이용방법)

스마트폰

(measure 어플)

마치며

오늘 활동 정리하기

- 학습한 내용을 떠올리며 활동을 정리해 봅시다.

- 어떤 측정 방식이 가장 정확했는지,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는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자를 이용해 길이를 잴 수 있는 학생이라면 활동2의 막대기 대신 자를 활용해 길이를 측정해볼 수 있도록 안내해도 좋음.

- 본 활동의 목표는 길이의 정확한 측정능력이 아니므로, 스스로 길이를 측정하기 제한되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경우, 원활한 수업을 위해 도움을 제공해도 좋음. 다만 그 결과에 대해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면 활동의 방향성 및 수업의 목표에 지장이 없을 것임.

 

이전글 5월 2일 도덕
다음글 5월 2일 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