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 6. 측정 | 제재 | 1. 길이 | 학습 목표 | 여러 가지 물체를 이용해 생활 주변 물건들의 길이를 잴 수 있다. | 준 비 물 | 스마트폰(길이측정 어플)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생활 속에서 길이 측정이 필요한 상황 알아보기 - 학생 중 한 명이 대표로 선생님이 보여주시는 물건을 살펴봅시다. - 친구들이 물건의 길이를 짐작할 수 있도록 말로 설명해봅시다. - 설명을 들은 친구들은 물건의 길이를 벽에 나타내어보고, 이후 실제 물건의 길이와 비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9yaTmrlKqjs (수학이 야호) | 유튜브 | 활동1 | □ 신체를 이용해 길이 재어보기 - 선생님이 제시해 주시는 물건을 각자의 신체를 이용해 재어봅시다. - 손가락 마디, 손바닥, 발바닥, 팔, 다리 등 각자의 신체를 기준으로 물건을 재어본 후, 친구들의 결과와 비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T9or8w9e5QU (내몸의 길이송) | 유튜브 | 활동2 | □ 막대기를 이용해 길이 재어보기 - 선생님이 제시해 주시는 물건을 똑같은 막대기를 이용해 재어봅시다. - 막대기를 기준으로 물건의 길이를 재어본 후, 친구들의 결과와 비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LrXWvyT-inE (자로 길이 재기) | 유튜브 | 활동 3 | □ 길이 측정 어플을 이용해 길이 재어보기 - 선생님이 제시해 주시는 물건을 스마트폰의 길이 측정 어플을 이용해 재어봅시다. - 물건의 길이를 cm로 알려주는 어플을 이용해본 후, 친구들의 측정 결과와 비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a-AMSZAbfdU (구글앱 ‘measure’ 이용방법) | 스마트폰 (measure 어플) | 마치며 | □ 오늘 활동 정리하기 - 학습한 내용을 떠올리며 활동을 정리해 봅시다. - 어떤 측정 방식이 가장 정확했는지,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는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 ㆍ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자를 이용해 길이를 잴 수 있는 학생이라면 활동2의 막대기 대신 자를 활용해 길이를 측정해볼 수 있도록 안내해도 좋음. - 본 활동의 목표는 길이의 정확한 측정능력이 아니므로, 스스로 길이를 측정하기 제한되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경우, 원활한 수업을 위해 도움을 제공해도 좋음. 다만 그 결과에 대해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면 활동의 방향성 및 수업의 목표에 지장이 없을 것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