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전 | 초등학교 | 5~6학년군 | 과학(가) | 10~11쪽 |
단 원 | 1. 물체와 물질 | 제재 | 1. 물체의 재료 | 학습 목표 | 물체의 개념과 여러 가지 물체의 이름을 말하여 봅시다. 책가방 안의 물체를 찾아봅시다. | 준 비 물 | 책가방 안의 여러 가지 물체(필통, 지우개, 교과서, 삼각자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우리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 관찰하기 - 사진을 보고 마트에 갔던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하여 봅시다.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에 <마트> 검색하여 보여주기 https://terms.naver.com/ | 네이버 지식백과 | 활동1 | □ 마트의 장난감, 주방용품, 의류 코너에 어떤 물체가 있는지 살펴보기 - 각 코너에 어떤 물체가 있는지 말하거나 표현하여 봅시다. 【자료】 네이버에 <마트> 이미지 검색하여 보여주기 https://www.naver.com/ ‘마트 장난감코너, 마트 의류코너, 마트 식기코너’등으로 검색 | 네이버 | 활동2 | □ 장보기수레(카트)에 어떤 물건들이 있는지 표현하기 - 장보기수레(카트)에 어떤 물건들을 담았는지 살펴봅시다. 【자료】 (마트에 가요 영상)https://youtu.be/-tjgawVPAk4?t=14 (0:14 ~ 2:48) 구글에 <카트 장보기> 이미지 검색하여 보여주기 http://www.google.com - ‘물체’의 뜻을 약속합시다. 마트에서 본 물건들처럼 우리가 보고 만질 수 있으며, 일정한 모양이 있고 공간을 차지하는 것을 ‘물체’라고 합니다. |
| 유튜브 구글 | 활동 3 | □ 나와 가족들의 가방에 있는 물체 찾기 - 내 가방과 가족의 가방 안에 어떤 물건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 물체를 보고 이름을 말하거나, 물체의 이름을 듣고 찾아봅시다. |
| 마치며 | □ 어떤 물체를 살펴보았는지 정리하기 - 살펴본 물체의 이름을 말하여 봅시다. - 살펴보지 않은 물체는 무엇이 더 있는지 생각하여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가정에 있는 봉투에 물체를 담고 직접 꺼내 보며 물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학생이 봉투 안과 밖으로 물체를 자유롭게 살펴보되 안전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집 안의 여러 장소에 있는 물건을 모아 살펴보고 원래 장소(주방, 거실, 침실 등)를 찾아 옮기는 활동을 통해 다양한 물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익숙한 물체와 낯선 물체를 함께 살펴보며 물체의 범주가 넓고 종류가 다양하다는 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