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17일(과학)
작성자 주민재 등록일 22.03.17 조회수 51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초등학교

5~6학년군

과학()

10~11

단 원

1. 물체와 물질

제재

1. 물체의 재료

학습 목표

물체의 개념과 여러 가지 물체의 이름을 말하여 봅시다.

책가방 안의 물체를 찾아봅시다.

준 비 물

책가방 안의 여러 가지 물체(필통, 지우개, 교과서, 삼각자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우리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 관찰하기

- 사진을 보고 마트에 갔던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하여 봅시다.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마트> 검색하여 보여주기 https://terms.naver.com/

네이버 지식백과

활동1

마트의 장난감, 주방용품, 의류 코너에 어떤 물체가 있는지 살펴보기

- 각 코너에 어떤 물체가 있는지 말하거나 표현하여 봅시다.

자료네이버에 <마트> 이미지 검색하여 보여주기 https://www.naver.com/

마트 장난감코너, 마트 의류코너, 마트 식기코너등으로 검색

네이버

활동2

장보기수레(카트)에 어떤 물건들이 있는지 표현하기

- 장보기수레(카트)에 어떤 물건들을 담았는지 살펴봅시다.

자료(마트에 가요 영상)https://youtu.be/-tjgawVPAk4?t=14 (0:14 ~ 2:48)

구글에 <카트 장보기> 이미지 검색하여 보여주기 http://www.google.com

- ‘물체의 뜻을 약속합시다.

마트에서 본 물건들처럼 우리가 보고 만질 수 있으며, 일정한 모양이 있고 공간을 차지하는 것을 물체라고 합니다.

유튜브

구글

활동 3

나와 가족들의 가방에 있는 물체 찾기

- 내 가방과 가족의 가방 안에 어떤 물건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 물체를 보고 이름을 말하거나, 물체의 이름을 듣고 찾아봅시다.

마치며

어떤 물체를 살펴보았는지 정리하기

- 살펴본 물체의 이름을 말하여 봅시다.

- 살펴보지 않은 물체는 무엇이 더 있는지 생각하여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가정에 있는 봉투에 물체를 담고 직접 꺼내 보며 물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학생이 봉투 안과 밖으로 물체를 자유롭게 살펴보되 안전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집 안의 여러 장소에 있는 물건을 모아 살펴보고 원래 장소(주방, 거실, 침실 등)를 찾아 옮기는 활동을 통해 다양한 물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익숙한 물체와 낯선 물체를 함께 살펴보며 물체의 범주가 넓고 종류가 다양하다는 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이전글 3월 17일 (사회)
다음글 3월 17일 (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