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17일 (국어)
작성자 주민재 등록일 22.03.17 조회수 41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경기

초등학교

5~6학년군

국어()

98-101

단 원

4. 또박또박 읽고 써요

제재

1. 글자의 짜임 알기

학습 목표

모음자의 위치를 살펴보고 글자의 짜임을 알 수 있다.

준 비 물

태블릿 PC, 쓰기도구, 글자판, 자음자와 모음자 카드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글자표 활용하여 글자 만드는 법 확인하기

- 영상을 보고 글자표를 보고 글자를 만드는 법을 확인하여 봅시다.

- 글자표를 보고 자기 이름과 좋아하는 물건 등 만들고 싶은 글자를 만들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gV-fogS5tdg

유튜브

활동1

글자에 포함되는 낱자의 종류 알기

- 글자표를 보고 글자를 구성하는 낱자의 종류에 대해 살펴봅시다.

- 글자표를 보고 자음자를 찾아 선택해 봅시다.

- 글자표를 보고 모음자를 찾아 선택해 봅시다.

활동2

글자에 포함되는 모음자의 위치 알기

- 받침이 없는 글자를 찾아봅시다.

- 받침이 없는 글자 중 모음자가 오른쪽에 오는 글자를 찾아봅시다.

- 받침이 없는 글자 중 모음자가 아래쪽에 오는 글자를 찾아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Uk5FlhkFMO4

유튜브

활동 3

글자의 짜임 알기

- 영상을 시청하여 글자의 짜임 원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 제시된 자, 모음자를 이용하여 글자의 짜임 원리에 맞게 글자를 만들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HV_E1qvOrxc

유튜브

마치며

글자의 짜임에 맞게 글자 쓰기

- 글자를 만들 자음자와 모음자를 선택해 봅시다.

- 자기가 선택한 자음자와 모음자를 활용하여 글자의 짜임에 맞게 받침이 없는 글자를 만들어 봅시다.

- 완성한 글자를 읽어 보고 친구가 만든 글자와 비교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낱말 카드를 보고 글자를 구성하는 자음자와 모음자를 분석하여 글자의 짜임 원리에 맞게 낱말이 구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음자와 모음자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원하는 낱자를 완성하고 글자의 짜임에 따른 글자 만들기가 익숙해 질 경우, 가족이 이름이나 생활용품 등 유의미 낱말을 만들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법(252)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 그림, 영상 등)은 봄 홈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이 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3월 17일(과학)
다음글 3월 17일 (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