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경기 | 초등학교 | 5~6학년군 | 국어(가) | 98-101쪽 |
단 원 | 4. 또박또박 읽고 써요 | 제재 | 1. 글자의 짜임 알기 | 학습 목표 | 모음자의 위치를 살펴보고 글자의 짜임을 알 수 있다. | 준 비 물 | 태블릿 PC, 쓰기도구, 글자판, 자음자와 모음자 카드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글자표 활용하여 글자 만드는 법 확인하기 - 영상을 보고 글자표를 보고 글자를 만드는 법을 확인하여 봅시다. - 글자표를 보고 자기 이름과 좋아하는 물건 등 만들고 싶은 글자를 만들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gV-fogS5tdg | 유튜브 | 활동1 | □ 글자에 포함되는 낱자의 종류 알기 - 글자표를 보고 글자를 구성하는 낱자의 종류에 대해 살펴봅시다. - 글자표를 보고 자음자를 찾아 선택해 봅시다. - 글자표를 보고 모음자를 찾아 선택해 봅시다. |
| 활동2 | □ 글자에 포함되는 모음자의 위치 알기 - 받침이 없는 글자를 찾아봅시다. - 받침이 없는 글자 중 모음자가 오른쪽에 오는 글자를 찾아봅시다. - 받침이 없는 글자 중 모음자가 아래쪽에 오는 글자를 찾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Uk5FlhkFMO4 | 유튜브 | 활동 3 | □ 글자의 짜임 알기 - 영상을 시청하여 글자의 짜임 원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 제시된 자, 모음자를 이용하여 글자의 짜임 원리에 맞게 글자를 만들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HV_E1qvOrxc | 유튜브 | 마치며 | □ 글자의 짜임에 맞게 글자 쓰기 - 글자를 만들 자음자와 모음자를 선택해 봅시다. - 자기가 선택한 자음자와 모음자를 활용하여 글자의 짜임에 맞게 받침이 없는 글자를 만들어 봅시다. - 완성한 글자를 읽어 보고 친구가 만든 글자와 비교해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낱말 카드를 보고 글자를 구성하는 자음자와 모음자를 분석하여 글자의 짜임 원리에 맞게 낱말이 구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음자와 모음자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원하는 낱자를 완성하고 글자의 짜임에 따른 글자 만들기가 익숙해 질 경우, 가족이 이름이나 생활용품 등 유의미 낱말을 만들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저작권법(제25조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글, 그림, 영상 등)은 봄 홈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이 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